음악, 너 혹시 과학이야? 라임 틴틴 스쿨 20
앨런 크로스 외 지음, 칼 윈스 그림, 김선영 옮김 / 라임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고등 창의융합도서추천 <베토벤에서 AI 작곡가까지 음악, 너 혹시 과학이야?>

#창의융합 #창의융합추천도서 #중고등창의융합추천도서 #세특 #고등세특 #중등탐구 #음악너혹시과학이야 #라임 #라임틴틴스쿨 #서평

 

 

 


 

 

 

기말고사 준비로 한창 바쁜 중고딩이들

그 와중에 수행이랑 세특 챙기느라

넋이라도 있고 없고!!!

 

이렇게 휘몰아칠 것 같아서

혹시 도움이 될까 미리 자료들을 열심히 모아놓았지만

정작 아이는 친구들과 팀을 이루어

전혀 상관이 없는 주제로 세특을 하고 있네요

 

한편으론 기특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론 섭섭하기도 하고 그래요

모아놓은 자료 보기만이라도 한번 봐주지!!!

 

저는 IT나 공학계열 쪽으로 열심히 자료를 모아놨는데

정작 쌩유가 관심있는 주제는

미디어나 음악쪽이라 방향부터가 완전히 다르긴 하더라구요

 

이번에 급하게 준비를 하면서 도움을 많이 받았던

중고등 창의융합도서

<베토벤에서 AI 작곡가까지 음악, 너 혹시 과학이야?>

소개해 드릴까 해요

 

 

 

 

 


 

▲ <베토벤에서 AI 작곡가까지 음악, 너 혹시 과학이야?> 목차

목차가 재미있지요?

일단 목차부터가 전혀 부담없이 읽을 수 있을거란

느낌적인 느낌이 팍팍 들어요

 

우리 생활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제들이라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고

비문학 읽기를 시작하는 아이들이

긴 호흡의 글을 읽으며 전체적인 맥락을 이해하고

내용을 구조화 하면서 읽는 연습을 하기에도 좋은 주제들이네요

 

 

 

 

 


 

가장 첫번째 챕터인 내 목소리가 낯설어를 통해

책의 구성을 살펴 볼께요

일단 구어체 문장이라 훨씬 읽기가 수월해요

누군가 옆에서 재미난 이야기를 들려주는 느낌이거든요

 

 

 

 

 

 

 


 

음악과 관련된 과학적 개념을

글과 그림으로 자세히 소개해 두었어요

초등때 잠깐 맛보기는 하지만

중고등 때 아이들이 열심히 외워야 하는 부분입니다

 

미리 배경지식을 확장해 둘 수 있겠네요

 

 

 

 

 

 


 

그리고 챕터의 주제와 관련된 질문들에 대한 답이 정리되어 있어요

내가 듣는 나의 목소리와

다른 사람이 듣는 나의 목소리가 다르다는 것도 충격적인데

다른 사람이 듣는 나의 목소리가 핸드폰으로 녹음된 그 소리라니....

아이구야!!!

 

 

 

 

 

 


 

뮤직플레이어나 음악사의 발전을 이야기 하면서

역사 공부도 할 수 있고요

중간 중간 소개된 인물이나 음악을 검색해 보면서 읽으니

더 재미가 있더라구요

 

 

 

 

 


 

나는 왜 특정한 노래를 유난히 좋아할까? 와 같은 문제를 한번쯤 고민하게 만들면서

왜 각자의 취향을 존중해야가? 하는 인문학적 탐구주제로 확장할 수도 있어요

 

 

 

 

 


 

그리고 음악과 관련된 심리적 원인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등을 고려한

탐구주제도 생각해 볼 수 있겠네요

 

한장 한장 넘기다 보면

아! 이래서 그랬던 거구나 고개를 끄덕이며

'오! 이거 재미있겠네!!! 좀 더 알아보고 싶은걸?' 하는 생각이 절로 들어요

 

 

 

 

 

 


 

요즘 가장 화두가 되는 AI 작곡가가 만드는 음악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미래사회 교육이나 IT 와 연결된 탐구주제를 고민해 볼 수 도 있겠어요

 

 

 

 

 

 

 


 

아이들이 책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음악 용어도 따로 정리 해 두었어요 ^^

세심한 배려!!!

 

책이 깔끔하니 어렵지 않고 술술 읽히면서

필요한 부분 꽉꽉 채워주니까 넘 좋네요

 

처음엔 쉽게 읽혀서 쉬운 책인 줄 알았는데

융합적 지식을 담고 있어서

어려운 부분도 중간 중간 보이네요

 

 

탐구주제나 고딩이들 세특을

굳이 힘들게 어려운 걸로 할 필요는 없는 것 같아요

결국 나의 역량이고 나중에 면접에서 심층질문 들어오면

내가 한 세특이나 탐구의 내용을

얼마나 깊게 이해하고 있는가가 더 중요한 것 같아요

 

 

 

 

 


 

그래서 봤더니 아임틴틴스쿨 시리즈더라구요

이 시리즈 괜찮네요

한권 한권 소중해요!!!!

 

겨울방학 때 도서관에서 빌려서 챙겨봐야 겠어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