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문해력 최상위 비문학 일3공 과학·기술 편 - 초등부터 대비하는 첫 수능 독해 초등 문해력 최상위 비문학 일3공
키 초등학습방법연구소 지음 / 키출판사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초등 비문학 독해 문제집 ]

초등 문해력 최상위 비문학 일3공(과학ㆍ기술)로 수능형 지문에 대비

#초등문해력 #문해력 #일3공 #3회독 #수능국어독해 #수능국어 #상위권독해 #상위권독해문제집 #초등비문학독해 #상위권독해문제집

 

 


 

 

쌩유도 올해부터 집에서 모평 시험을 치루었어요

그런데 국어 시험을 치르고 나 온 쌩유 얼굴이 흙빛입니다

시간안에 문제를 반도 못 풀은거죠 ㅠ..ㅠ

지문하나의 길이에 기함하고

검은 건 글씨요, 흰건 종이의 느낌이라며 D;;;;

 

국어 보기를 돌 같이 하더니 내 그랄 줄 알았다!

 

그런데 말입니다

무조건 국어 지문만 양치기 하는 건 그닥 효과가 없는 것 같아요

결국 빠른 시간안에 답을 정확하게 찾는 연습을 해야 하는데

그 방법을 가르쳐 주는 교재는 거의 찾아볼 수가 없었어요

 

 

 

 

 

 

 

키출판사에서 나온 초등 5, 6학년 ~ 예비 중학 추천 과정 교재지만

긴 지문을 빠르게 읽고 이해하는 훈련이 안된

쌩유 같은 중학생도 한번쯤 봐두면 도움이 많이 될만한 교재예요

 

하나의 지문을 3번을 읽어요

 

첫 번째 읽기 - 구조읽기

두 번째 읽기 - 중심 내용과 어휘 읽기

세 번째 읽기 - 수능형 문제로 문해력 점검하기

 

이런 교재 보신 적 있어요?

저는 첨 보네요

 

 

 

 

▲ 초등문해력 일3공(상위 일프로 3회독 공부법) 최상위 비문학 특징

 

1. 수능 비문학 학습

2. 반복 읽기 학습

3. 글의 구조 학습

 

특히 반복 읽기 학습은 다른 교재에 볼 수 없었던

1지문 3회독을 하게 되는데요

수능형 독해는 지문이 길어서

한번에 지문을 다 이해하는게 버거운데

구조, 중심내용, 어휘읽기를 통해

차근 차근 지문 분석 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어요

 

 

 

 

 

 

 

 

▲ 초등문해력 일3공(상위 일프로 3회독 공부법) 최상위 비문학 구성과 활용법

 

 

1회독

흥미있게 글을 읽으면서

글 전체의 주제어와 글의 구조를 파악하는 연습을 해요

 

2회독

각 문단별로 나누어 글을 꼼꼼하게 읽으면서

핵심 내용과 어휘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요

 

3회독

글을 다시 읽으면서 수능형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문해력을 점검할 수 있어요

 

+

 

쉬어가기

과학 기술 영역에서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개념들을 선정하여

읽으면서 배경지식을 확장시킬 수 있어요

+

정답과 해설

+

일3공 개념어 복습

 

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 초등문해력 일3공(상위 일프로 3회독 공부법) 최상위 비문학 차례

글의 구조를 기준으로 분류해서 분석하는 연습을 해요

나열, 비교.대조, 사례, 과정, 문제해결 구조

총 5개의 구조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 초등문해력 일3공(상위 일프로 3회독 공부법) 최상위 비문학 다섯가지 글의 구조 미리 보기

 

한꺼번에 다 읽어도 되지만

류씨는 그 챕터를 공부하기 직전에 읽으면 더 좋을 것 같아서

나열구조만 읽어보게 했어요

 

이런 부분은 아이 혼자 읽게 두지 말고

함께 읽으며 꼼꼼하게 설명을 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나열구조의 학습은 총 4일분량이예요

일단 주제가 만만치 않음이 느낌적인 느낌으로 다가오네요

 

일주일이 5일인데 왜 4일이지? 했는데

4일까지 교재 학습 하고

마지막 5일차에는 쉬어가기와 일3공 개념어 복습을 공부하면서

일주일동안 배운 내용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아요

 

학습하는 날짜와

학습 시간을 정리할 수 있는 공간이 있네요

 

 

 

 

 

 

 

첫째날 학습하게 되는 내진설계 구조읽기

왼쫀에 한페이지를 가득 채운 지문과 오른쪽에 문제가 있어요

문제는 글의 구조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문제들입니다

 

2번은 핵심어나 주제어를 찾는 문제인데요

글에서 가장 많이 등장하는 단어를 찾으면서

중요한 내용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연습을 해요

 

3번 문제는 각 문단의 성격을 정리하는 과정을 통해

글 전체가 어떤 구조를 가지는지 이해하는 문제예요

 

 

 

 

 

 

 

1회독에서는 지문의 전체 내용이 완벽하게 이해되지 않아도 괜찮아요 라는 팁이

왜 이렇게 위로가 되는지요

 

 

 

 

 

 

 

 

그런데 말입니다

이 문제는 모든 글의 1번에 있는 문제인데요

그런데 문제에서 생각해 봅시다 했더니

진짜 생각만 해 보고 넘어가더라구요

 

왜 안 풀었냐고 물어보니 생각을 하는 문제라고

생각을 다 했다고 하더라구요

ㅋㅋㅋㅋㅋㅋㅋ

뭔가 말이라도 하던가....

흔적을 좀 남겨야 하지 않을까요? ㅋ

 

 

 

 

 

 

 

2회독 중심내용과 어휘읽기

앞에서 한페이지 분량의 글을

문단별로 나누어 분석하는 단계예요

 

 

 

 

 

 

 

 

내용읽기

각 문단을 이루고 있는 각 문장마다

밑줄과 체크박스 장치를 두어

아이가 스스로 문장별 메타인지를 체크하도록 했어요

 

각 문단의 중심내용을 요약하는 연습을 하기 위해

문단이 끝날 때마다 빈칸을 채우도록 했어요

 

 

 

 

 

 

 

 

어휘읽기

문장 중에 네모 표시가 되어 있는

중요한 어휘들의 뜻을 정리해 두었어요

미코에게 모르는 단어나 처음 보는 단어들을

하이라이트 하면서 표시해 두라고 했어요

 

 

 

 

 

 

 

 

글로 배우면 어렵죠?

본문이랑 관련있는 사진 자료로

본문 내용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했어요

 

 

 

 

 

 

 

 

각 문단의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확인 문제를 풀면서

전체적인 글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어요

이게 글을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되겠지만

아이가 하나의 주제로 글을 쓸 때도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집을 짓는 구조를 눈에 익혀두면

소재를 가지고 집을 지어갈 때

자연스럽게 머릿속에서 집이 지어지지 않을까요?

 

 

 

 

 

 

 

 

 

3회독

글을 다시 읽으며 수능형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연습하며

문해력을 키울 수 있어요

지문 내용에서 핵심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사실적 읽기와 추론적 읽기, 비판적 읽기와 창의적 읽기를 확인할 수 있는

수능 유형의 문장을 제시했어요

 

귀여운 아이콘으로 스스로 평가 하는 공간도 있네요

 

 

 

 

 

 


 

2일차 수원 화성 축조에 사용된 기구

지난 주말 수원화성에서 진행된 수업에서 들었던 이야기라며

얼마나 반가워하는지,,,

 

 

 

 

 

 

 

 

3일차 가습기의 종류

 

 

 

 

 

 

 

 

4일차 허블의 은하분류 같은 경우는

미코의 배경지식이 거의 없는

정말 검은 건 글씨요 흰건 종이의 느낌의 본문이었을텐데요

 

3회독에서 문제를 풀고 다 맞았어요!!!!

신기하죠?

 

이게 되네????? ㅋㅋㅋㅋㅋㅋ

 

 

 

일주일치 공부해야 하는 주제가 편향적이지 않고

과학과 기술을 배경으로 해서

역사와 우주까지 재미나게 공부할 수 있어요

 

 

 

 

 

 

 

 

5일차는 쉬어가기로

제법 중요한 개념들을 정리해 두었어요

짧게 읽으며 필요한 내용들을 더 찾아가며 이해하면서

배경지식을 확장해 두어요

 

요것만 한권으로 만들어서

심화 주제로 공부해 두어도 도움이 많이 되겠어요

 

 

 

 

 

 

 


 

 

특강으로 일3공 개념어 복습으로

일주일간의 학습을 복습해요

 

 

 

 

 

 

 

 

 

 

허블의 은하분류 수능 문제 다 맞았다고 만세 삼창 불렀더니

복습에서 어휘문제를 틀렸네요

천체와 은하를 구별하는 문제인데

다시 보니 저도 헷갈려요 ㅠ..ㅠ

 

 

 

 

 

 

 

 

 

▲ 초등 문해력 최상위 비문학 일3공 정답지

빠른 정답과 본문을 꼼꼼하게 분석한

자세한 설명이 들어 있는 정답지 두가지가 있어요

 

 

 

 

 

 

 

 

 

수능형 지문은 처음 접해보는 미코 어린이

크게 어려워 하지 않고

매일 매일 학습 분량을 챙겨서 열공하고 있어요

 

 

그동안 꾸준하게 문해력과 어휘력 문제집 위주로 풀고 있어서

독해력은 어느 정도 대비를 했다고 생각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쌩유 학교 시험지나 수능 국어 문제집을 보니

한숨이 나오더라구요

 

 

이걸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하나 걱정이었는데

초등 문해력 최상위 비문학 일3공 덕분에

그 방법을 찾은 듯 해서 행복하네요

 

최상위권 독해 문제집 가기 전에

제대로 준비해서 보낼 수 있을 것 같아 든든해요

 

독해력, 문해력이 한단계 업그레이드 되는 연습,

초등 문해력 최상위 비문학 일3공과 함께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