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세상을 바꾼 과학 이야기
권기균 지음, 이창섭 그림 / 리스컴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어린이도서 ]

어린이를 위한 과학책 추천, 세상을 바꾼 과학이야기

#과학책추천 #세상을바꾼과학이야기 #권기균 #초등도서 #초등과학도서 #재미있는과학도서 #우수과학도서

 

 


 

 

학년이 올라갈수록 어느 것 하나 아이들에게 만만한 과목이 없지만

그 중에 특히 수학과 과학은 갈수록 어려워지고 중요과목이예요

 

학년에 맞추어 교과공부를 하는 것 이외에도

독서를 통해 수과학적 배경지식을 확장시켜두어야

그나마 교과공부가 조금은 수월해지는데요

 

미코 어린이 비문학 보기를 돌같이 하는지라

과학은 어려워 소리를 입에 달고 사네요

 

오죽하면 일요일 아침에 하는 과학관 수업을 신청해서

이런 저런 실험하며 과학의 재미를 느껴 보라고

판을 깔아주겠어요!!!

 

진짜 이쯤되면 류씨의 정성이 하늘을 감동시키고 남음 아녜요?

 

네!!! 그렇습니다!!!

 

하늘이 옛다! 감동!하고 던져 주신

'어린이를 위한, 세상을 바꾼 과학이야기'

 

 

이 책은 2013년에 출간된 책이예요

이번에 새로운 내용을 추가해서

더 재미있어지고 더 유익한 책이 되었어요

 

 

 

 

 

 

 

▲ 어린이를 위한 과학책 추천, 세상을 바꾼 과학이야기 목차

 

1장 인류발전에 기여한 위대한 발명,

2장 세상을 뒤흔든 천재 과학자,

3장 우주는 넓고 도전할 것은 많다,

4장 우리 곁에 있는 과학

5장 과학으로 세상 읽기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주제의 과학적 사실과 배경들을 소개하고 있어요

4~6페이지에 달하는 짧은 분량의 글인데

다루고 있는 내용은 제법 깊이가 있어서

단순히 재미로만 쓰인 책은 아니더라구요

 

 

 

 

 


 

누구나 다 아는 여름 불청객, 모기와 말라리아

 

요즘 지구 온난화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도 말라리아에 대한 뉴스가 종종 나오고 있죠?

뉴스에서 말라리아에 대한 이야기가 나올 때

아이랑 촥 펼쳐서 읽어보면 좋을,,,

생활 밀착형 어린이 과학책이예요 ㅎㅎㅎ

 

글반 그림반 페이지 구성인데

그림이 살짝 과장되어 재미가 조크든요!!!!

 

 

 

 

 

 

 


 

말라리아와 관련된 역사적 사실부터

기원, 그리고 우리나라에서의 말라리아 확산에 대한 내용까지

카드뉴스처럼 중요한 부분만 쏙쏙 뽑아

내용이 재미있게 정리가 되어 있어요

 

다른 비문학 책과는 달리 어렵지 않게 술술 읽혀요

 

 

 

 

 

 

 


 

우리나라에는 약 47종의 모기가 있다고 해요

저는 우리나라의 모기 종류가 이렇게나 많은 줄 몰랐어요

47종 중에 우리나라에서 말라리아를 옮기는 모기는

중국의 얼룩날개모기라고 해요

 

사진에서 보이는 얼룩날개모기 딱 봐도 알아볼 수 있게 자세히 봐 두어요

단순히 책읽는 재미에서 그치는 게 아니라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으니 찐지식으로 아이 머릿속에 남겠죠?

 

 

 

 

 

 


 

얼마전까지 미코가 학교에서 배운 태양계에 대한 이야기도 나와요

교과서가 워낙 집약적이고 집중된 지식을 전달해서

아이들이 오히려 더 어렵다고 느끼는데

이렇게 재미난 글로 읽으면

과학이 훨씬 더 재미있다는 생각이 들겠어요? 안 들겠어요????

 

사진이나 그림 자료가 많다는 것도

글의 이해를 돕는데 큰 역할을 하는 듯 해요

 

 

 

 

 

 


 

알고 있나요?에서는 본문과 관련된 추가적인 내용을

집약해서 간단하게 서술해 놓았어요

본문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하고

관련된 사실들을 읽으며 호기심을 더하게 되기도 하네요

 

 

 

 

 

 

 


 

마지막으로 분야별 노벨상 수상자 목록까지 정리가 되어 있어요

연도와 수상자, 국적 그리고 가장 중요한 업적까지!!!

 

 

이 책을 읽는 어린이들 중에서

언젠가는 노벨상 수상자가 반드시 나올꺼라 믿쐅니다!!!

 

 

 

 

 

 

 

 


 

미코는 이 책을 처음부터 순서대로 읽지 않았어요

미코가 읽고 싶은 주제의 글들을 먼저 읽으며 흥미를 돋운 다음에

하나 하나 도장깨기의 마음으로 완독했어요

 

주제가 서로 연결된 부분들도 있어서

비슷한 주제를 연결해가며 배경지식을 확장했어요

 

 

 

 

 

 

 


 

반 친구들이 순서를 정해서 '새소식'이라는 걸 해요

관심있는 주제에 대해 조사하고

그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서

기자가 된 것 처럼 친구들 앞에서 발표를 하는 건데요

 

이번에 읽은 어린이를 위한 세상을 바꾼 과학이야기 중

하나의 주제를 정해서

새소식을 하고 싶다고 하더라구요

 

아이들이 딱 좋아할 주제들이라

하나 고르기가 넘 어려웠다는;;;;

 

 

 

 

 

 

 


 

미코는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 투탕카멘의 비밀에 대한 이야기를

새소식으로 친구들에게 전하기로 했어요

 

 

 

 

 

 

 

 



 

예전에 코로나 터지기 전에

친구들이랑 함께 국립중앙박물관 이집트전 수업을 받은 적이 있는데

그때 전시회의 설명을 듣고 엄청 재미있어 했었거든요

그때 가졌던 질문에 대한 답도

세상을 바꾼 과학이야기에서 찾을 수 있었다고 해요

 

 

자신의 경험과 궁금했던 부분이 책을 통해 해결이 되니

책읽는 재미가 더 조크든요!!!!

 

 

책읽기 싫어하는 아이들이나

과학이 어렵다는 아이들,

'어린이를 위한 세상을 바꾼 과학이야기' 한번 읽어보세요 ^^

(약장수모드예요 ㅋㅋㅋ)

 

우리가 몰랐던 일상이

과학으로 스며들어

과학이 재미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