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경영을 만나다 - 잘 나가는 기업을 만드는 디자인 경영
브리짓 보르자 드 모조타.슈타이너 발라드 앰란드 지음, 염지선 옮김 / 유엑스리뷰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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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경영을 만나다

(브리짓 보르자 드 모조타, 슈타이너 발라드 앰란드, 2021)

경영경제, 기업경영, 디자인이론



💡디자인 씽킹 초보자를 위한 실전 개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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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까지 확정적인 '디자인 씽킹'의 정의는 없다. 그만큼 이 개념이 포괄적이고도 계속 전진하는 개념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 때문에 디자인 씽킹이라는 개념이 머리에 뭉실뭉실 떠다니는 것 같았는데, 이 책을 읽고 그 개념이 확실히 잡혔다. 무엇이든 개념이 바로 서야 응용할 수 있는 법인데, 이 책이 그 개념을 바로잡아 주고 특히 '혁신, 인적 자산, 디지털 기술력, 경쟁 우위, 고객 경험'의 5가지 논의점과 방향을 제공하여 더욱 직관적으로 디자인 씽킹에 다가갈 수 있다.

쉬운 책은 아니지만, 디자인 경영과 디자인 씽킹에 대한 다양한 학자들의 핵심 인사이트를 한 권으로 파악할 수 있는 책이다. 완독하는 순간 개념이 정확하게 정립되어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으니, 꼭 완독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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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이 바로 서야 그것을 정책으로 변환하고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디자인 경영으로 전환할 수 있다. 조직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이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프로토콜(방법론적 구조화 작업)이 제 역할을 하면 디자인 씽킹이 빛을 바란다.


*디자인 경영이 경영자와 디자이너의 영역이라면, 디자인 씽킹은 리더십과 디자인의 영역이다.

*디자인 경영은 관리자 수준에서도 적용하여 가치를 창출할 수 있지만, 디자인 씽킹은 최고 경영진에게 확실한 지지와 입지가 보장되지 않을 경우 의미가 사라질 수 있다.

*디자인 경영은 전략을 실현시키는 역할을 하지만, 디자인 씽킹은 비전과 리더십을 심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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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은 문제 해결 방식이자 그 과정의 일부이고, 최선의 해결책을 찾는 탐색과 실험의 과정이다." -37p.-

"디자인이 비즈니스와 구별되는 점은, 디자인에서 모든 아이디어는 형태를 가진다는 점이다. 경제와 경영은 숫자가 기반이지만, 디자인은 실천적 기호학과 그림, 가시화에 기초한다." -83p.-

"디자인 씽킹은 디자인 혹은 디자인 경영과는 다르게 기능이 아닌 원칙으로, 조직 전체가 지켜 내야 할 신념에 가깝다." -157p.-

"서비스 디자인의 핵심을 집약하자면 '디자인 씽킹을 통해 공급자와 서비스 사용자 간 거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64p.-



@bee.ring_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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