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은 하나도 입지, 둘도 입지, 셋도 입지다"★ 부동산 배우고 싶은데 아무것도 몰라 시작조차 하기 힘들다면?★ 타이밍을 놓친 것 같아 내 집 마련을 말린 배우자를 원망하고 있다면?★ 아무리 발품을 팔고 호재를 살펴도 어디를 사야 할지 모르겠다면?★ 나한테 꼭 맞는 특별한 부동산 투자 방법을 알고 싶다면? 책 뒤표지에 나와있는 홍보문구다.부동산 투자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을 법한 유명 강사이자 저자이자 블로거들이다.
이 책은 초심자를 위한 책이다.<부동산 클라우드>라는 팟캐스트 방송 내용이 책으로 엮어진건데, 방송을 한번도 안 들어봤음에도 읽다보니 '이거 다 아는 얘기인데?'라는 생각이 들었다.공동저자중 한명인 빠숑님의 <부자의 지도>를 다시 읽는거 같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기 때문이였다.그래서인지 초심자가 읽으면 딱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그렇다고 자만하지 않고 끝까지 꼼꼼히 읽어갔다. 역시나 배울점이 많았다. 개인적으로 인상적이였던 부분을 공유해보겠다.
위기에 대처하는 현명한 자세
버블이냐 아니냐를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 중 하나는 투기 수요가 빠져도 버틸 수 있는 실수요의 크기입니다.결국 입지가 가장 중요하다는 얘기지요.무엇보다 마음을 다스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건 단순히 정신 승리로 할 수 있는게 아닙니다.무리하게 대출을 끌어 쓴 사람이 과연 위기가 왔을 때 마음을 잘 다스릴 수 있을까요?그러니 위기가 오더라도 마음을 잘 다스릴 수 있도록 평소에 준비해야 합니다.위기가 오지 않을 것이라 안일하게 생각하는 것이 진짜 위기입니다.
부동산 공부는 결국 사람 공부다
단순히 돈만 많이 벌려고 부동산 투자를 시작하는 건 말리고 싶습니다.그런 마음이 클수록 잘못된 정보에 현혹되거나 성급한 판단을 하게 될 확률도 높기 때문이지요.다들 성공사례만 많이 떠들고 자랑해서 그렇지, 실폐사례도 아주 많습니다. 그러고 보면 실패사례를 모아 소개하는 것도 초보에겐 좋은 공부가 될 수 있겠네요.부동산은 공부도 중요하지만 실전 투자가 더욱 중요합니다.내 돈으로 투자하여 노심초사해봐야 합니다. 그런 경험이 쌓여야 성장할 수 있습니다.
굵은글씨는 나 역시 초심자에게 들려주고 싶은 얘기이다. 만약 내가 왕초보를 위한 멘토가 된다면 멘티에게 가장 먼저 인지시켜주고 싶은 중요한 두가지 포인트다.지금은 투자 목적의 매수라면 경매보다는 급매로 사는게 더 좋다는 생각인데, 부동산 투자를 한다면 경매는 부동산 공부의 지름길이라는 것 또한 인지시켜주고 싶다.내가 원하는 집을 얻으려면 지금 준비해서는 안 되고, 10년 전부터 미리 준비했어야 했다.
주거와 일자리의 메카, 강남구
다른 지역 조사에서 '옛날부터 살아와서'는 5위권 안에도 들지 못했다는 것을 생각하면 강남구는 특히 더 특수한거 같다.직접 살아보니까 좋고, 그래서 재선택을 한다는 이야기인데, 그러니까 강남구는 정말 살기 좋은 곳인 것이다.사람들이 오해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강남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땅값이 올라 돈을 벌면 다른 곳으로 이사를 할 거라는 생각이다.그러나 강남 거주인 대부분은 원래 부자라서 땅값이 올라도 다른 곳으로 이동하지 않는다. 그리고 그들의 자녀가 독립해도 강남구 내에서 이동한다.이렇게 외부에서 인구 유입이 되지 않아도 강남권 수요는 많은데, 이에 더해 외부에 사는 사람들까지도 강남에 들어가고 싶어한다.그러니 강남 수요가 줄어들 일이 있을까? 다른 곳의 입지 또한 강남과의 접근성으로 판단할 정도의 위상인 곳이다.
마지막 대형 호재마곡을 껴안은 강서구
마곡이라는 어마어마한 호재는 1970년대 강남 개발 이후로 없었다고 한다.유일무이하게 주거, 환경, 상업, 일자리, 교통 모든 이슈가 들어가 있는 곳이다.아무튼 최근에 가장 많은 투자자가 들어갔던 지역이 강서구인데, 본격적인 상승은 아직 시작도 안 했다는 분석이 있을 정도로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지역이다.자세한건 본문을 참고하기 바란다. 135페이지.
이 책에 매력은 서울의 25개구 및 1기 신도시다섯곳 입지에 대해 일일히 다 분석해주고, 위 사진과 같이 특정 아파트 단지까지 언급해주고 있다.이제 막 시작하는 초보 투자자라면 투자금이 적게 드는 다세대빌라부터 시작할테지만,실거주 목적에 아파트를 매수할 생각이라면 정말 강력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책 후반부에는 저자 이외에 다른 유명 강사분들의 조언이 들어가있다.
단호하게 말씀드리면, 무조건 입지를 보고 사야 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한국 경제에 믿음을 가지고 경기는 순환한다는 점도 반드시 생각하라고 한다.나쁠 때가 있으면 좋을 때도 있다.호재와 악재 때마다 휘둘리면, 투자에 성공할 수 없다. 제일 싸게 사서 제일 비싸게 팔겠다는 욕심만 버리면 된다.1년에 10%만 올라도 은행 이자의 5~6배의 수익률이다. 그거면 된다고 한다. 그렇게만 한다면 수식은 차츰 늘어날 것이다.
욕심을 버려라, 그것이 돈을 버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