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있는 우리 아이를 위한 세계역사 이야기 2 - 중세편 교양 있는 우리 아이를 위한 세계역사 이야기 1 2
수잔 와이즈 바우어 지음, 정병수 그림, 최수민 옮김 / 꼬마이실 / 200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두번 째 이 책을 읽으며,  정말로 잘 쓰여진 책임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가  학창시절 받아왔던 교육속에서 그저 외우고 시험보고 잊어버렸던, 역사의 흐름이  너무나 자연스럽게 내 안으로 들어온다.

로마가 멸망하면서 시작되는 중세는..

기독교와 이슬람교 사이의 전쟁인 십자군 전쟁이 있고,

신대륙의 발견과 유럽에 의해 지배당하는 약자들의 식민지화..그 진한 아픔이 있고,

면죄부를 사고파는 부패한 종교에 대한  개혁이 르네상스와 맞물려 종교개혁으로 이어지고 있다.

어젯밤 읽은 뒷부분에선 영국의 헨리8세가 아들을 얻기위해 6명의 아내를 내?거나 목을 베는  잔인하고 안타까운 영국의 역사가 나왔다..

자신의 대관식에서 반지를 끼며, 나는 영국과 결혼했노라..고한 엘리자베스 여왕의 모습은 참 감동적이었다.

전 세계를 아우르는 역사를  재미난 소설책을 읽듯이 자연스럽게 접하며, 가장 크게 달라진점이 있다.

뉴스나 신문을 보며 접하게 되는 세계의 소식이  너무나 친근하고 관심이 간다는 것..

그래서 힌두교도들이 이 추운 겨울날 맨몸으로 갠지즈강에 밀집해있는 사진이나, 이슬람교도들의 성지인 메카에 무슬림들이 모인 모습을 찍은 사진을 보며  아이들과 함께 자연스럽게  종교이야기를 나누고, 역사이야기를 나누게 되기도 한다.

아이들이 책 속에서 길을 찾고, 벗을 찾는  사람이 되기를 꿈꾸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