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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아비틀 Mariabeetle - 킬러들의 광시곡
이사카 고타로 지음, 이영미 옮김 / 21세기북스 / 2011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1판 1쇄 본을 이제서야 읽었다. 나오자마자 서점에서 샀던 걸로 기억하는데 책장에만 꽂아두고 열어보지도 않았다. 새삼스럽게 책에 미안해졌다. 이렇게 재미있는 책을... 문제는 이런 책이 한두 권이 아니라는 거. 올해는 책장에 고이고이 모셔둔 책들 좀 읽어야겠다고 다시 한 번 다짐해본다. 아니, 다짐만 해본다.
복수를 다짐하며 신칸센 열차에 오른 남자 기무라. 그는 전직 킬러이자 알코올 중독자였다. 그의 아들인 와타루(고작 여섯 살)가 옥상에서 누군가에 떠밀려 의식 불명이 된 이후로 그는 술도 끊고 복수하기 위해 신칸센 열차를 올라탄다. 그의 복수 상대는 이제 중학생인 오우지(왕자)다. 성인 남자가 중학생을 상대로?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이 책에서는 이놈이 가장 나쁜 놈이다. 아이의 천진난만함이라는 가면을 무기로 끊임없이 인간을 조정하려고 든다. 악의로 가득 찬 놈이다. 열차에는 미네기시의 아들과 돈이 든 트렁크를 무사히 전달해야 하는 레몬과 밀감이라는 콤비 킬러도 타고 있다. '토마스와 친구들'을 사랑하는 레몬과 진중한 성격의 밀감은 서로 티격태격하는 것 같아도 서로에 대한 끈끈한 신뢰가 있다. 그리고 트렁크를 훔쳐 오라는 임무를 맡은 불운의 아이콘 나나오. 그를 보면 프랑스 영화인 <형사에겐 디저트가 없다>가 떠오른다. 그리고 스티븐 시걸도 떠오른다. 불운한 남자가 가볍게 목을 부러뜨리는 이야기라고 해야 하나? 기차가 목적지를 향해 갈수록 시체도 쌓인다. 이 기차엔 코난이 타고 있음이 틀림없다.
소설은 기차라는 밀폐된 그리고 이동하는 장소에 판을 벌린다. 기차라는 특성상 등장인물들은 앞뒤로 이동할 수밖에 없다. 도망갈 곳도, 피할 곳도 없다. 그들이 움직일 때마다 난 졸졸졸 쫓아다닐 수밖에 없었다. 기차라는 공간은 설명이 없어도 너무나 익숙한 공간이기에 바로 몰입을 할 수 있으니까. '문이 열리네요. 그대가 들어오죠~♬' 기차의 문이 수시로 열리고 닫힌다. 그때마다 사고가 발생하고... 킬러들의 이야기라고 하지만 잔인하고 진한 피비린내를 자랑하는 소설은 아니다. 그렇다고 유쾌 상쾌 통쾌한 이야기도 아니다. 빠져들어 읽고 싶은데, 이놈의 왕자가 나를 가만히 내버려 두지 않는다. 확 마! 하지만 재미는 보장한다. 열차가 철도 위를 달리듯이 책장을 넘기는 손가락도 속도가 붙는다.
'킬러들의 광시곡'이란 부재를 가진 <마리아비틀>은 <그래스호퍼>의 후속작이라고 할 수 있다. 전작에 나왔던 인물들이 양념처럼 잘 버무려져 있다. 문제는 그래스호퍼를 읽은 지 너무 오래돼서 기억이 전혀 안 나는 게 문제다. 소설도 읽고, 만화책으로도 읽었는데 말이다. 물론 <그래스호퍼>를 읽지 않았다고 해서 <마리아비틀>을 즐기지 못할 이유는 전혀 없지만, 등장인물들의 대사 속에 나오는 인물들의 이름은 낯익으니까 계속 신경 쓰인다. 이럴 줄 알았으면 다시 읽어둘 걸 그랬나 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