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어빵장갑 좋은책어린이 창작동화 (저학년문고) 106
이상교 지음, 오정택 그림 / 좋은책어린이 / 2017년 12월
평점 :
품절


[좋은책어린이] 붕어빵장갑 .... 붕어빵이랑 닮고 토끼귀랑도 닮고...


어제 펑펑 흰 눈이 왔죠. 그리고 그런 날엔 아이들이 무척 좋아라 하죠.

눈이 오면 꼭 장갑이 필수품이 되는거 당연한 거죠.

전 어제처험 눈 오는 날엔 따뜻한 방안에서 따근한 붕어빵이 딱 맞다고 생각합니다.


어제 들어오면서 붕어빵 사먹고 싶었는데 못사먹었는데 오늘은 사먹을까해요.

붕어빵을 보면 붕어빵장갑 책 내용도 날 것 같아요.

아영이는 할머니께 분홍색 장갑을 선물 받습니다.

엷은 분홍 바탕에 하얀 물방울 무늬의 고운 털이 보스스한 벙어리 장갑

아영이는 할머니와 약수터에 갔을때 벙어리 장갑을 한짝을 잃어버려요.

뒤늦게 안 아영이는  왔던길을 되돌아가지만 땅만 보고 간 아영이는 장갑을 찾을 수 없었죠.

 

벙어리 장갑은 아영이가 보지 못한 나무위에 올라져 있었기 때문이죠.


재미있는건 여기서부터 장갑의 이야기 다시 시작 됩니다.

아영이 할머니가 사올때부터, 아영이가 잃어버리고 나서 나무위에서 동물들이 지나가면서 하는 소리까지 ...

벙어리장갑은 다른 장갑들과 다른 모습이여서 가게에서도 놀림을 받았던 모습에 무언가 비대어 이야기하는 것 같아서 마음이 좀 쓰렸어요.


그리고 다시 아영이와 할머니가 약수터의 장면부터 다시 시작합니다.

약수터 내려오는 길에 붕어빵을 사먹게 되는데 ...

붕어빵 모습이 꼭 잃어버린 벙어리 장갑과 비슷하다고 벙어리장갑을 붕어빵장갑이라고 이야기하는 모습을 지켜보며 매섭게 노려보는 남자아이가 있어요.

그럴것이 붕어빵 파는 그곳 기둥에는 "청각장애인입니다.  필요하신 만큼 계산하시면 됩니다."라는 것이 적혀 있었어요.


그 후 남자아이와 아영이가 글짓기 학원에서 재회하고 그후의 일들은.....책으로 확인하세요.

모두 알고 있으면 읽는 재미가 반감하겠죠.


책을 읽으면서 아이들과 이야기는 우리가 알고 있는 책과도 관련이 있었어요.

그 책이름도 대면서 함께 이야기 해보았죠.

짝짝이 장갑의 필요성...에 대해서 말이죠.


붕어빵장갑의 숨은 뜻도 생각해보았습니다.

벙어리 장갑의 숨은 뜻도 더불어 생각할 시간이 되었죠.

무엇하나 모자르지 않고 대신에 진묵이 부모님처럼 생활에 불편하지만 굳세게 살아가는 사람들도 많다고 말이죠!!

김양이와 김군이랑 이런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내가 불편하지만 왜 그럴까 비관하기 보다는 희망적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 비관적이기보다는 낙관적인 생각을 먼저하는 법을 배우기로 했습니다.

추운날이면 힘들고 더 어려운 이웃들도 있을텐데 ... 올해는 추위도 일찍 찾아오고 해서 걱정이 되네요.

주위에 어려운 이웃이 있다면 작은힘이나 도와드려야하는데, 요즘은 그 어려운 이웃들을 도와주세요라고 기부를 한 것으로 자신의 사리사욕을 채운 그런 뉴스를 안보았으면 좋겠습니다.

저희 같은 서민들은 그런 기사나 뉴스를 볼 때면 진신으로 가슴이 아픕니다.

좋은 뉴스, 행복한 뉴스, 그래도 사람 사는 정이 아직은 있다라고 느낄 수 있는 뉴스가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그래도 저희의 작은 힘이 모여서 큰 힘이 될 것 같으니까요. 추운날도 이겨낼 힘이 되기를....바라며...


김양이와 김군이 모두의 워크북이랍니다.

김양이는 초등학생이니 글씨를 잘 쓰고 김군이는 이제 7살 한글을 안배운 아이랍니다.

김군이 한글을 안배웠지만 누님한테 물어보고 아는 글씨는 그냥 쓰고 삐뚤빼뚤이지만 열심히 썼습니다.

노력 점수 왕창 주고 싶습니다.


step2. 책을 읽어가며 풀어주기 (일부중)

1. 길고양이가 생각하기에 사람들이 '벙어리 장갑'이라고 이름을 붙인 이유는 무엇인지 이야기해 보세요.

무엇을 하기 서튼 장갑이라고 함.


4. 글솜씨 자랑 대회에 뽑힌 두 작품의 제목은 각각 무엇인가요?

아영이 작품 이름 : 분홍장갑

진묵이 작품 이름: 우리 할아버지


step.3.아름다운 시를 지어 보아요.

이 책에는 '장갑'을 소재로 한 동시 두편이 실려 있어요.  우리는 주변에서 여러 가지 모양, 색깔, 질감을 가진 장갑들을 볼 수 있지요?  여러분은 어떤 장갑을 좋아하나요?  또 장갑과 관련해서 어떤 경험을 가지고 있나요?  '장갑'하면 떠오르는 생각을 동시로 표현해 보세요.


장갑들

노랑장갑, 분홍장갑

두터운 장갑, 얇은 장갑

장갑 바구니 한 가득찼네

장갑들이 떠드네 왁자지껄

옥신각신 장갑들

모양 색깔 다 다르지만

우리들은 똑같은 장갑!!


여기까지는 김양이 독서록이고

이다음부터는 한글도 안배운 김군이 독서록입니다.


step2. 책을 읽어가면서 풀어보기(일부중)

1. 길고양이가 생각하기에 사람들이 '벙어리 장갑'이라고 이름을 붙인 이유는 무엇인지 이야기해 보세요.

듣지도 못하고 말하지도 못하니까


step.3.아름다운 시를 지어 보아요.

이 책에는 '장갑'을 소재로 한 동시 두편이 실려 있어요.  우리는 주변에서 여러 가지 모양, 색깔, 질감을 가진 장갑들을 볼 수 있지요?  여러분은 어떤 장갑을 좋아하나요?  또 장갑과 관련해서 어떤 경험을 가지고 있나요?  '장갑'하면 떠오르는 생각을 동시로 표현해 보세요.


붕어야

붕어야

이리와서

네 입속으로 와 주렴


해석을 하지면 이렇습니다. 붕어빵장갑이 붕어빵모양이기때문에 붕어빵 동시라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