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 떠나다 한울림 그림책 컬렉션 28
레베카 영 글, 맷 오틀리 그림, 장미란 옮김 / 한울림어린이(한울림) / 2016년 6월
평점 :
절판



얼마전에 떠들썩한 일이 일어났죠


유럽으로 들어오는 난민중에 바다에 빠져서 저 먼 하늘나라로 가버린 아이...

그리고 너무 많은 인원을 태워서 결국 침몰하거나 혹은 트럭에 몰래 난민들을 태워가다가 결국 많은 사람들이 죽는 일들이 일어나기도 했죠.


새로운 곳에 정착하기 위해 떠나는 난민에 관한 이야기랍니다.


왜 그들이 정든 고향이 떠나올 수 밖에 없는지에 대해 생각하고, 그들이 다른 나라로 망명을 했다면 그들이 가지고 있는 사상이나 다른 무언가가 현재 살고 있는 곳과 부딪친다면 어떻게 변해야하는지 혹은 어떻게 살아가야하는지도 생각해 볼 문제인것 같아요.


 


  

먼저는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싶어졌지만, 그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없기에 이렇게 이해해보려고 합니다.


[소년, 떠나다] 를 읽어보기로.. 했습니다.


고향을 떠나는 소년이 있어요.


"가방에 넣은 건 책 한권. 물병 하나. 담요 한장이 다였어.

그리고 찻잔 하나.

소년은 늘 놀던 곳의 흙을 찾자너에 담아 왔어."....본문중


우리가 이사를 갈때를 아이들과 함께 생각해 보고로 했어요.

여태 우리가 쓰던 물건들은 물론이고 아끼고 지금 쓰고 있는 물건들을 다 버리고 꼭 필요한것만 가지고 갈 수 있다면 ... 무엇을 가져갈 수 있을까요?

소년과 같이 간단한 물건들을 챙길 수가 있을까요?


정든 고향이나 물건, 집, 친척, 친구를 떠나는 일은 아직 상상해 본 적이 없는 아이들은 소년의 용기에 먼저는 놀라워했죠.

과연 우리에게도 그런 용기가 있을까? 되물어보았어요.


거친바다를 건너 언제 도착할지 모르는 곳의 끝없는 향해.

뜨거운 낮도 찾아올 것이고, 칠흑같은 어둠도 찾아오고, 태풍이나 비가 온다면 상상할 수 없는 일들이 일어날 수도 있겠죠.

배가 고프면 어쩌냐고 아이들의 물음에 잠시 답 할 말을 잃어버렸어요.

 

 


"어느날, 찻잔에 새싹이 돋아났어.

잔잔히 물결치는 바다 위에서 새싹은...

무럭무럭 자라났지.

나무는 소년에게 그늘과 쉴 곳을 주었어. "....본문중



아무리 암울하고 어두운 생활이나 상황에서도 희망이란 작은 씨앗이 있기에 우리는 다시 힘이나죠.


희망을 품어서 온 소년의 뒷이야기도 중요한것 같다라는 것이 부모인 저의 생각입니다.


난민이라는 그들의 지금 상황이지만 희망을 안고 생명의 위험과 위태로운 삶 대신에 목숨을 걸고 찾아온 것이 새로운 나라죠.

희망이라는 이름이 있기에 소년과 같이 정든 고향을 떠나온 난민들은 그에 맞는 노력도 필요한것 같다라는 생각도 하게 됩니다.

목숨을 걸고 온만큼 목숨을 다시 걸고 노력을 해야겠죠.

새로운 곳에 정착하기 위해서는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을 버리고 그들의 문화에 흡수가 되고 일부분이 되려고 노력하는 모습도 많이 필요한것입니다.

그래야 지금 일어나고 있는 폭동이나 난민문제에 대한 해답을 주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하죠.


난민이라고 불쌍하다, 안됐다라고 본인들이 평가를 해야하는 것이 아니라 ...


난민이 될 수 밖에 없고 그래서 떠나 올 수 밖에 없다면 다른 나라에서도 또 다른 난민의 생활을 하지 않기를 위해서는 희망을 간직만 하지말고 희망을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도 중요한 마음자세인 것 같습니다.


누군가 무얼 해주기를 바라기보다는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를 생각해야 하지 않을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