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형 거 쓰라고? 좋은책어린이 창작동화 (저학년문고) 85
신채연 지음, 김경희 그림 / 좋은책어린이 / 2015년 7월
평점 :
품절


맏이나 외동이 아니라면 누구나 이런 경험있을거예요.

저역시 그런데요.

어릴적에 그래서 매일 불만과 불평을 달고 살았던 것 같아요. 왜 나만 쓰던거야, 나도 새거 사고 싶다.라는 ...불평해 보았죠.

하물며 요즘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요즘 아이들은 더 하지 않을까요.

 

 

저희집에도 첫째, 둘째가 있답니다.

첫째에게는 모든 처음이니 사주게 되는데, 둘째는 있는데 "왜 사니?"라는 말을 먼저 하게 되네요.

그래서 둘째는 누나가 쓰던 거나 입던것들을 물려 받을때가 많답니다.

 

그래선지 썽군은 핑크도 너무 좋아해요. 이런건 좋은거죠?


  
우리의 주인공 왕문호는 초등학교 3학년인데, 엄마가 누나를 낳아주지 않아서 새거를 쓰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아이랍니다.

사실 문호에게는 무호라는 형이 있어요. 무호형은 엄마를 닮아주서 아주 짠돌이라서 물건을 아껴써서 아직도 그대로인 학용품들이 많죠.

거기에 형 이름에  'ㄴ'만 붙이면 바로 문호의 이름이 되니 짠순이 엄마가 학용품을 다시 사줄리 없죠.

 

아무 모든 엄마들이 안사줄거예요.

그리고 문호가 엄마에게 두고 두고 하는 말인 누나를 낳았으면 하는 이부분은 같은 엄마로서 아마.....

문호에게 누나가 있어도 모두 다 사주지는 않았을거라는 거죠.

왜 누나가 있는 남동생들은 핑크도 좋아하니까!!!!

 

  

그러던 중 같은반 훈이라는 친구가 새필통을 샀어요.

새필통 뒤에는 축구게임을 할 수 있어서 아침부터 친구들이 모두 훈옆으로 모여서 축구게임을 한판하고 싶어 난리였죠.

문호도 다른 아이들과 같은 마음이였지만, 어제 훈이와 리코더로 다투는 바램에 말하지 못했어요.

 

급식시간에 모두 자리를 비우자 문호는 훈의의 자리에서 필통을 꺼내서 게임을 한판만 하자라고 마음먹고 시작했죠.

한판 ... 또 한판 ... 또 한판만~~~ 이러더니 급시간이 끝나도록 게임만 하고 있었어요.

 

그러다가 그만 밖에서 아이들의 소리를 듣고는 당황해서 훈이의 필통을 훈이의 자리에 되돌려주지 못했죠.

새로 산 필통이 없어져서 훈이는 속상해하고 이 사실은 선생님께 알려지죠.

 

 

선생님은 어떻게 이 사건을 해결하실까요.

아무도 속상해하지않고 누구도 마음을 다치지 않게 해결하는게 가장 큰 일이겠죠.

 

 저희 어릴적만해도 이런 문제나 다른 문제에서 선생님께 실망하거나 크게 상처를 받은적이 누구나 한번씩 있을거예요.

그때는 어린이 인권보다는 먼저는 학습이 주였기때문에 선생님들이 인권문제에 대해 크게 신경을 쓰지 않으셨지만 현재는 선생님들은 인권에 대한 충분한 인식이나 인지, 교육이 이루어져서 이런 문제에 대해 아이들의 문제를 원만하고 현명하게 해결 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문호의 선생님은 참 현명한 분이신것 같아요.

어릴적에 이런 선생님이 있었다면 속상하고 아팠던 기억이 조금은 사라졌을지 몰라요.

 

우리가 어릴적처럼 문호의 선생님도 반아이들 모두 눈을 감게 해요.

그리고는 친구의 물건을 가지고 간 사람만 눈을 뜨라고 하신거예요.

선생님과 눈이 마주친 문호는 눈물이 핑돌았어요. 선생님은 문호의 마음을 안다는 듯 고개를 끄덕였고, 훈이와 문호를 청소당번으로 지목하시고는 청소중인 훈이를 심부름 보내시고는 문호와 이야기를 나누었어요.

문호는 훈이에게 미안하다며 필통을 되돌려주었고 두아이는 원만히 화해를 하게 되었어요.

 

정말 선생님의 센스가 말하는 것은 다음날 수업시간에 '쓰던 물건 자랑 대회'를 열었어요.

선생님은 어릴적에 선생님이 꿈이었던 이유를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해줘요.

선생님 아버지도 선생님이셨는데 '참 잘했어요' 도장을 찍어주시던 모습에 반해서 선생님이 되기를 결심했어요.

 

"가끔은 나한테 이 도장을 찍어 주단다. 아버지께 칭찬받는 기분이 들거든.  너희들을 더 열심히 가르쳐야겠다는 다짐도 하게 되고, 그래서 아버지께 물려받은 이 도장은 선생님한테 아주 소중해."...본문중  
 

친구들은 목걸이 지갑이나 양말 그리고 운동화등 모두 물려받은 물건들을 자랑했지만, 하지만 문호는 정작 자랑할 만한 물건은 없었어요.


 

  

문호는 집에 가니 수학문제집이 있는거예요.

 

"형이 쓰던 리코더, 탬버린, 줄넘기, 운동화 다 물려받잖아. 그러니까 문제집도 물려받으면 되겠네.  엄마 말대로 있는 거 또 사는 건 낭비잖아.  이제부터 형이 쓰던 문제집 쓸게.  제 문제집은 사지 마세요."...본문중

 

하지만 그런 문호에게 '그래' 라고 말할 엄마가 아니겠죠.

수시평가에서 국어랑 수학 백점 맞으면 새필통을 사준다는 엄마의 제안에 문호는 열심히 공부를 하려고 했지만 .....

그러다 형의 책상에서 눈에 들어오는게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3학년 1학기 오답노트 였어요.

문제집을 풀다가 막히는 것이 있으면 오답노트를 찾아보면 신통방통하게 이해하기도 쉽고 눈에 쏙쏙 들어왔어요.

 

그리고 두둥 ~~~~

시험이 끝나고 채점한 시험지를 보자 오잉!!! 95점이닷 오답노트를 보니 '실수하기 쉬움'이라고 쓰여있었다.

문호는 반아이들중에 성적이 가장 많이 올라서 선생님께 칭찬도 받고, 반아이들 모두 문호의 오답노트를 부러워했어요.

 

그리고 그토록 가지고 싶던 새필통은 엄마가 노력상으로 엄마가 사주셨데요.

 

 

 

어때요? 물려받은게 모두 낡고 지져분하거나 오랜된거라서 안좋다고 여기시나요?

 

물려받아서 좋은점을 잘 생각해보아요.

같은 물건을 다시 안사도 되는 돈도 절약되고, 공장에서 물건을 그만큼 안만들어 내니 지구에게 좋죠.

그리고 정이 있죠. 나누는 정!!

후에 내가 쓰던 물건도 다시 나눌 수 있죠. 더불어 아이들의 인성도 좋아진다는 좋은점이 있죠.



엄마의 어릴적 이야기도 살짝 들려주었죠.

물려받는게 커서도 좋은 추억이 될 수 있고 재미있는 이야기도 많아지고 좋다고요.

 


 

 

이야양이 베스트로 뽑은 장면이랍니다.

 

엄마가 새 필통을 사준다며 손님이 계셔도 이야기할 수 있게 했다죠.

이야양은 문호가 95점 맞은것도 좋았을것 같고, 좋아하는 모습에 상받고 온 날 같다며 좋다고 해요.

 

왠지 문호의 마음과 같은 이야양이네요.

 

 

 

 

 

 

--------------------------------   워크북 나갑니다. 

 


가장 처음 워크북인데

 

제목과 지은이, 표지에 나온 친구의 표정들을 읽으면서 어떤느낌이고 어떤 내용인지 짐작하는 것이예요.


 

 


1. 문호네 반은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자기가 물려 받은 물건들을 자랑했어요. 누가 어떤 물건을 물려 받았는지 선으로 이어보세요.

 

선생님은 참 잘했어요.도장, 흥민이는 박지성 양말, 명수는 핸드폰, 수민이는 목걸이지갑, 동만이는 잘생긴 얼굴과 몸매

 

이중에서 선생님의 참 잘했어요 도장이야기는 선생님의 어릴적 장래희망을 알 수 있던 것 같아서 좋았어요.

가장 웃긴 친구는 동만이였는데 잘생긴 얼굴과 몸매라는 말에 이야양과 썽군이 한참 웃었답니다.

 

 

 

 

2. 여러분도 물려 받은 물건이 있나요?

누구에게 어떤 물건을 물려 받았는지 적어보세요.

 

옷, 사촌언니, 아는 언니

 

사실 이야양도 언니들 옷을 물려받아서 입고 있어요. 그래서 물려받는것이 좋다고 해요.


 

2. 물건을 물려받으면 어떤점이 좋을까요?

좋은점을 아래에 적어보세요.

. 쓸 수 있습니다.

. 자랑 할 수 있다.

. 지구를 사랑할 수 있으니까

3. 어려분이 가지고 있는 물건 중 물려주고 싶은 물건이 있나요?

어떤 물건이고, 왜 물려주고 싶은지 적어보세요.

. 인형 장난감

. 귀여우니까

잘 안가지고 노는 장난감들을 사촌동생들에게 주면서 너무 기뻐하는 모습이 아직도 선하네요.

1. 이 책의 내용중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은 무엇인가요?

아래에 그려 보세요.

역시 예상대로 이야양은 선생님의 어릴적 추억과 함께 장래의 희망인 선생님이 되었던  '참 잘했어요' 도장이예요.


2. 이 책을 읽고 어떤 점을 느꼈나요? 느낀 점을 적어보세요.

 

나도 책을 물려주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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