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돌이의 특별한 도전! - 건강 편 초등학교 생활 교과서 14
유지은 지음, 김미현 그림 / 좋은책어린이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의 주인공은 곰돌이와 닮은 꼴인 준형이예요.

준형이는 이학년이 되고선 하루일과가 너무 힘들어져서 많이 고단해 한답니다.

숙제도 해야하고 영어학원도 가야하고, 수학 학습지도 해야한답니다. 


요즘 초등학생의 일과를 보고 깜짝 놀랄정도 였죠.

할 게 너무 많은 초등학생 그럼 언제 놀죠? 


올해 초등학교에 들어갈 이야양이 곰돌이의 할일을 보고는 깜짝 놀랐다죠.


할게 너무 많아서 놀 시간이나 운동할 시간조차 따로 내야하는 초등학생인 너무 피곤하다고 생각하는건 아닌지 걱정만 앞서서 하는건 아니겠죠.


개학을 하고 동준이는 물론이고 다른 친구들 모두 선생님께 불만을 토로해요.

새학년이 되고선 아침에 엄마가 안깨워주었다고, 준비물이나 다른 것들은 알아서 스스로 챙기기까지 거기에 수업시간이 더 많아져서 힘들다는 아이들!!! 

그런 아이들을 걱정해서 건강해지는 좋은 방법을 알려주시는 선생님 !


선생님과 아이들은 쉬는 시간에 모두 줄넘기에 이름을 지었어요.

줄넘기와 친해져서 더 잘 할 수 있을 거랍니다.

동준이는 좋아좋아라고 다른친구들은 무어라 지었을까요?  튼튼이, 건강이, 줄줄이, 방귀뽕뽕까지 개성에 맞게 이름을 지었어요.


줄넘기하는 방법을 선생님이 친절히 설명해 주셨지만 동준이는 마음처럼 잘 되지 않았어요.

선생님이 한사람씩 지도를 해주실때 동준이 차례까지 왔지만 그만 넘어지고 말았어요.

그때 반아이들의 웃음소리에 창피하고 제일 친한 친구인 지후까지 웃자 화가 난 동준이였죠.  


친구들의 줄넘기 이름을 보고는 웃음을 머금고 보게 되었어요.

저희 이야양도 그럴때가 있었죠.

줄넘기를 하면 자꾸 걸려서 한번도 하지 못했을때요.

그때 줄넘기 만들기도 해보았는데 그때가 생각이 나네요.

동준이네 엄마의 말씀처럼 " 처음 배울 때는 그럴 수도 있지. 그럴 땐 계속 연습하는 수 밖에 없어. "라고 아이가 힘들어할때나 지쳐서 더이상 하고 싶은 욕구 안생길때 그랬네요.

' 처음은 힘들고 어렵고 잘 안되지만 꾸준히 열심히 연습하면 잘 할 수 있을 거야 ' 라며 용기를 주었는데 그때 이야양이 용기를 많이 내고 꾸준히 연습을 해서 지금은 줄넘기도 훌라후프등 곧잘 한답니다.


다음날 지후는 동준이를 위해 곰돌이 스티커가 붙여진 줄넘기를 선물하려고 했지만 지후가 곰돌이라고 놀리는줄 알고 화가 났어요.

몇번이고 줄넘기 연습을 했지만 잘 되지 않는 동준이 

동준이는 줄넘기 이름을 좋아좋아에서 미워미워로 바꿀정도로 줄넘기를 싫어했어요.


시무룩한 동준이를 위로하는 엄마!! 

동준이에게 엄마의 어릴적 이야기와 함께 건강한 생활습관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었답니다.


선생님이 알려주시는 줄넘기 잘하는 법!! 

1단계부터 4단계까지! 선생님 알려주시는 대로 천천히 정신를 집중해서 줄을 돌리며 살짝 뛰는 동준이


"성공"~~~

교실에 들어와서 동준이의 이름옆에다 1이라는 숫자를 적었어요.

아직은 반에서 꼴찌지만 내일은 더 잘 할 수 있을것 같은 동준이였어요.


그리고 오후에는 지후가 동준이에게 전화로 같이 줄넘기 연습을 하자며 연락을 했죠.

지후는 동준이가 화난 이유인 줄넘기후 넘어져서 웃은게 아니라 용건이가 줄넘기하면서 방귀를 뽕뽕 뀌어서 웃은거라고 오해를 풀었어요.


지후가 동준이를 위해 모셔온 줄넘기 선생님인 할아버지에게 집중 트레이닝도 받았답니다.

할아버지는 동준이에게 줄넘기하는 법을 자세히 알려주었고 잊지 않고 건강의 소중함도 느끼게 해주셨답니다.

동준이는 할아버지의 트레이닝 덕분인지 줄넘기 실력이 날로 높아졌답니다. 

지후와 함께 튼튼상도 받게 된 동준이였어요.


동준이의 오해로 인해서 지후와의 사이가 멀어질까봐 걱정이 되었던 이야양이였죠.

지후가 웃었던 이유만 일찍 알려주었어도 동준이가 마음에 상처는 안받았을텐데

동준이가 화난 이유를 지후에게 알려주었으면 지후도 마음이 상처를 안받았을텐데 

오해라는 말은 알고 있지만 정확한 뜻을 이번에 알게 되었던 이야양이였어요.


오해가 풀어지고 사이좋은 친구들을 보고는 안심하는 이야양


지후 할아버지 덕분에 동준이의 줄넘기 실력이 향상 된것을 무척이나 부러워했던 이야양이죠.

지후나 동준이처럼 튼튼상을 받을 정도로 대단한 실력은 아니지만 꾸준히 인라인이나 자전거 타기를 하고 있어서 튼튼하다고 자부하는 이야양이랍니다. 


좋은책 어린이의 워크북! 


여러분의 무엇이든 도전을 해서 성공한 적이 있나요? 그런 경험을 말해보세요.

작년 여름부터 피아노 학원을 다니게 된 이야양이였는데 

이때가 처음 다니는 학원이라 도전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나봅니다.


이제는 피아노학원에 혼자가기, 혼자 집으로 귀가까지 

많은 도전을 하게 되었던 피아노학원도전기였네요.  


할 수 있다는 용기와 응원, 격려 잊지 말아요. 작은 말이 큰 희망과 용기를 준답니다. 


지후와 동준이의 화해시키는 방법을 이야기하는 법인데 서로의 마음을 알게 해주는게 가장 큰 일이라고 생각했는지 

이야양은 너의 마음을 이야기해줘라고 먼저 기분과 마음을 읽기부터 이야기해주네요.


내가 알고 있는 건강습관은 요즘에 겨울이라 자전거를 탈 수 없어서인지 

자전거를 열심히 타면 건강해지고 음식을 골고루 먹기라고 생각하네요.

엄마가 일부러 인스턴트나 배달음식을 주지는 않으니 말이죠.

건강을 꼭 지켜야해요.


워크북 하는 중에 가장 즐겁게 한 부분이였어요.

각자 줄넘기에 이름을 붙여주는 부분이였는데 

아이들이 좋아하는 방귀 뽕뽕이 들어가서인지 즐겁게 이름을 찾아주었어요.


줄넘기 하는 방법 

1단계 몸에 힘들 빼고 정면을 바라보기

2단계 손목을 가볍게 돌리기

3단계 양팔을 모아 가볍게 뛰기

4단계 연습한 대로 줄을 넘기


줄넘기 하는 방법 이번에 완전히 마스터 하게 되었죠.

이론에 실기까지!!! 완벽 마스터 ! 


할 수 있는 것만 쓰자 라고 이야기해줬더니 ..우리가 지금 생활하고 있는 일상을 쓰고 있었어요.

유치원에서 방학이라고 벌써 생활계획표를 짜 본 솜씨라서 그런지 정말 지킬 수 있는것만 쓰더구요.


건강해지는 비결은 규칙적인 생활은 기본이죠.


마지막 페이지에 동준이와 지후의 건강 비법 노하우도 소개시켜 주었어요. 


1. 첫째 운동하기

2. 골고루 먹고, 인스턴트 음식 줄이기

3. 외출 후 손발 씻기

4. 규칙적으로 생활하기

쉬운거죠? 이제 잘 지킬 수 있겠죠.

건강이 제일 중요하다는 말 !!! 잊지 마세요. 



아이가 공부를 아무리 잘 한다고 한들 돈이 많은들 건강하지 못하면 무슨 소용있겠어요.

항상 건강하다는 것에 감사하는 마음 잊지 말고 기억해야 할 것 같습니다.


건강이 최고죠. 






[ 저는 위  "곰돌이의 특별한 도전"을 추천하면서 좋은책어린이로부터 해당 도서를 받았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