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이 더 높이 네버랜드 Picture Books 세계의 걸작 그림책 155
셜리 휴즈 그림 / 시공주니어 / 2004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상상의 힘을 보여주는 그림책 [높이 더 높이]랍니다.

글씨 없는 책이기도 하고 아이들의 심리를 알려주기도 하고, 아이들의 탐구심 살짝 엿볼 수 있기도 해요.


귀여운 여자아이가 새를 보고는 열심히 따라가요 

잡기라도 할 것 처럼 따라 가다 발레를 하는듯한 모션으로 새를 따라하는 듯한 몸짓으로 따라갑니다. 
그러다 돌부리에 걸러서 꽈당 넘어져 별님을 보기도 했어요.

이 아이 하늘을 나는 방법을 생각하기 시작했답니다. 



새처럼 속도를 내어 뛰기가 실패하니 다음 방법을 생각해냈어요.

새와 같은 모양의 널다란 날개를 만들면 분명 하늘을 날 수 있을까요?

레오나르도 다빈치도 비슷한 방법으로 연구를 했던 모습을 어디선가 봤던 기억이 나네요.
하늘을 나는 건 신의 영역이라고 생각했던 옛사람들 ! 
정말 할 수 없는 걸까요?





정녕 하늘을 나는 방법이 없는 걸까요?

새의 영역을 침범하는 걸까... 아이는 쉽게 포기 할 수 없었죠.
그 다음 방법으로는 공기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했답니다. 

이 나이때에 쉽게 생각할 수 있는 풍선을 이용하기로 했지만 아이의 몸무게 때문일까요?
천천히 떠오르다 나뭇가지에 걸려서 그만 펑펑 터지만 풍선 

얼굴에 장난기와 호기심이 가득한 아이가 포기할까요? 






썽군이 똘망똘망한 얼굴로 풍선을 타고 날아가는 걸 보고 있죠.
날개도 달아보고 싶고 정말 풍선을 많이 가지고 있으면 하늘을 나는지 궁금해 하더군요.

어찌 설명을 해줘야 할까요? 고민에 고민을 거듭했다죠.
그래서 아가들도 몸무게가 많이 나가면 무거워서 하늘을 날 수 없다고 설명해줬네요.
새는 작고 가볍고 사람은 무겁고 크다


요녀석 쉽게 포기할 아이가 아니였어요.

발상의 전환(?) 이였을까요? 나름의 색다른 방법을 다시 찾아 나섰죠.
새가 어디서 태어나죠?
알에서 태어나면 날거라 생각한 아이!!! 
둥근 알을 속에 들어가서 새가 부화를 하듯 알을 깨고 나왔면서 알껍질을 하나 하나 뜯어먹었어요.

이번에는 정말 새처럼 하늘을 자유롭게 날 수 있을까요? 



발상의 전환!!! 소망이 이루어졌죠. 

정말 새가 되어 버린듯 자연스럽게 하늘을 날고 있어요.

얼마 좋을까요? 어디를 가고 싶은 걸까요? 무얼 하고 싶은 걸까요?
너무 궁금하네요.


걱정이 된 사람들 아이를 잡기위해서 총출동되었지만 새가 된 아이는 쉽게 땅을 밟을 생각을 안하겠죠.

내 마음대로 내가 가고 싶은 곳 어디든지 날아서 갈 수 있는데 
이런 기회를 쉽게 놓칠 아이가 아니인듯 싶죠.





슝~~~ 아이가 하늘을 날아가는 장면을 보고는 우와 재미있겠다라며 부럽다라고 했는데.
장난꾸러기 같은 아이의 모습에 썽군은 또 빵터졌어요.
모두 잡으러 뛰어가요.

새같아요. 초코렛 알에서 새로 태어났다며 상상저격! 

발상이 세상을 앞서 나아가게 해주는 발전을 가져오는것 같아요.


어른들은 하늘을 나는 아이가 걱정이 되었는지 
나무에 올라가면 나무 위로 올라가서 구해주려고 노력도 하고 낮게 날게 되면 큰 포충만체집망으로 잡으려고 하기도 하고, 아이는 더 멀리 더 높이 올라가기 시작하자 더이상을 지켜볼 수 없어 
이웃분 중 한분이 기구를 타고 아이를 잡으려고 해요. 

요리 조리 피해서 다니는 아이
이번 기회를 이용해서 더 많이 하늘을 날게 되고 재주도 넘게 되고 아주 신이 났는데 이대로 땅으로 내려가게 되면 싫겠죠.

더 놀고 싶은 마음이 컸던 아이는 기구를 터트리고 마는데 


하늘에서 위험천만한 장면을 보고는 얼음이 되었어요.

위험해!!! 그러면 안돼 라며 외치기도 했어요.

그리고 아저씨한테 잡혔을 때에는 왠지 느낌이 악당한테 잡힌듯한 느낌이 들정도로 
조금 더 하늘을 같이 날아다녔으면 좋겠다라는 아쉬운 표정을 짓기도 했어요.


기구와 함께 땅으로 떨어지게 된 아이
모두의 도움으로 아이는 더 이상 하늘을 날지 않게 되었죠.


걱정이 많았던 엄마, 아빠에게 돌아가게 되었어요.

이번에는 또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걸까요?



한가지색으로 표현된 책이예요.
그렇다고 현란하거나  그렇지는 않지만 세심하게 그린 느낌을 가지게 되는 그림이죠.
펜 하나로 그린듯한 세심함.
거리의 정경을 그린 그림은 으와 너무 멋지다라고 아이들과 감탄을 하며 보았어요.

책을 보면서 이야기를 만들면서 아이들과 서로 이야기를 함께 만들고, 함께 느끼면, 함께 상상하게 되었어요.

글씨 없는 책의 묘미 한번 더 느끼게 되었죠.

[높이 더 높이]는 하늘을 날고 싶어하는 아이의 심리를 잘 나타내고 있어요.
그리고 아이의 시선으로 우리가 하늘을 나는 방법을 같이 찾아보기도 하고 생각하게 되는것 같아요.
끝이 하늘을 날 고 보니 더이상은 내가 새라면이라는 방법을 더 하지 않게 되었고, 아이들의 흥미는 금새 다른데로 옮겨갈 수 있다라는 것을 볼 수 있었어요.

만일 내가 새가 된다면 무엇을 하고 싶은지 같이 상상해 볼 수도 있었답니다. 

썽군은 하늘 높이 날아가서 달나라로 가고 싶어했고 이야양은 작은 새들과 함께 새노래를 하고 싶어하는 것도 알게 되었네요.



상상력을 자극하는 [높이 더 높이], 발상의 전환을 알려주기도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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