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낱말 먹는 고래 - 글쓰기가 쉽고 즐거워지는 그림동화 ㅣ 초등 저학년을 위한 그림동화 4
조이아 마르케자니 글.그림, 주효숙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14년 10월
평점 :
절판
작가를 꿈고고 있나요?
창작실력이 부족해하고 생각했나요?
초등 저학년을 위한 그림동화는 글쓰기가 쉽고 즐거워지는 그림동화네요.
이올레 말하는 고래예요.
이올레는 바닷속에 헤엄을 치며 모험을 꿈꾸고 있어요.

저희 썽군이 고래를 좋아하는데
특히나 이올레는 다른 고래들과 다른 색의 고래라 더욱 좋아해요.
특이한 느낌이 이올레..특이하다 보다는 특별한 고래죠.
엄마 이올레는 왜 빨간색이야라고 물어보기도 하고 이올레가 알려줄 이야기가 너무 궁금하다고 해요.

매일 같은 시간만 되면 시인은 배를 타고 시를 낭독하러 와요.
그리고 시인이 시를 읊으면 이올레도 조심스레 듣죠.

시인이 말하는 낱말 하나 하나가 바다에 가라앉으면 이올레는 꿀꺽 삼겨요.
이올레는 낱말끼리 이어 붙여서 바닷속 친구들에게 재미난 이야기를 들려주었어요.
이올레는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었을까요?
낱말만 보고 상상해볼까요...


이올레가 이야기 해주는 이야기는 어떤것들이 있을까?
낱말들을 가지고 저희 썽군이 상상하기도 했어요.
낱말을 하나하나 집어가며 엄마가 이야기해줘 하며 같이 이야기를 만들어갔어요.
한번은 엄마가 한번은 썽군이 같이 만들어내는 이야기가 더 재미있다고 해요

그런데 며칠째 보이지 않는 시인...
이올레는 어떡하죠. 시인을 하염없이 기다리는 이올레
시인아저씨 빨리오세요.
어두운 바닷속에 있는 이올레, 이야기도 사라지고 이올레는 바닷속 깊고 어두운 바닥에 가라앉았어요.
왜인지 이올레의 마음을 알 수 있어요.

이올레의 바닷속 친구들은 어때을까요?
바닷속 친구들도 이올레가 매일 들려주는 이야기가 그리웠을거예요.
이올레의 마음도 알았겠죠.
바닷속 친구들은 이올레에게 줄 선물을 준비했어요.

썽군 바닷속 친구들이 낱말을 찾으려고 할 때 같이 찾았어요.
한참 주위깊게 관찰을 한다음에 어떤 물고기가 어떤 낱말을 찾았는지 찾았어요.
그 옆에 보고 있던 누나도 합심에서 같이 찾았어요.
그리고 이올레야 재미난 이야기 같이 만들자!!! 라고 이야기도 했죠.

어떤 선물을 준비했을까요?
바다밑에 속속 숨어있던 낱말들을 모으고 이올레에게 선물을 해주었고 이올레는 바닷속 친구들에게 다시 아주 재미난 이야기를 해주었답니다.

이올레가 친구들 덕분에 다시 활력을 찾았고 재미난 이야기를 할 수 있어서 신났어요.
어둡고 깊은 바다속에 들어간 이올레가 내심 걱정이 되었던 썽군이였어요.

이올레처럼 재미난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기회도 만들어주었어요.
교과서 낱말로 시작하는 글쓰기라는 별책부록이 있어서 이올레처럼 이야기를 해보기로 했어요.

저희 이야양이 먼저는 낱말 하나하나를 먼저보고 이야기를 했어요.
처음에는 쓰면서 하던 이야양.... 쓰면서 하니 7살 이야양의 이야기는 너무 짧았서 성에 안찼던지 먼저는 엄마가 받아적으라고 ...지시까지 했어요.
그리고는 자신이 하고 싶은 낱말들을 이용해서 길게 길게 길게 재미난 이야기를 만들었어요.

처음 지은 이야기랍니다.
악어, 병원, 이빨, 주사, 선생님을 이용한 이야기였어요.
혼자서 생각하며 쓰기 힘들어했어요. 이야기가 너무 짧다며 불평하면서 쓴거죠.
" 악어가 이빨이 아파서 병원에 왔어요. 의사선생님이 약과 주사를 놓았어요. 악어가 아야하고 엉엉 울었어요. 괜찮니? "

그 다음에 지은 이야기랍니다.
토기, 산, 호랑이, 떡, 돌멩이를 이용해서 지은 이야기랍니다.
그런데 이야기를 만들면서 너무 재미있어 했어요.
"토끼가 산에서 놀고 있어요. 호랑이가 나타났어요. 토끼는 떡을 구워준다고 하고선 돌멩이에 페인트를 칠하고 구웠어요. 호랑이는 돌멩이를 꿀꺽 삼켰어요. 아이고 아이고 뜨거워! 아이고 아이고 무거워! 호랑이 죽는다. 토끼는 오래오래 사랐대요."

세번째 지은 이야기랍니다.
바람, 바람개비, 민들레, 빨래, 엄마를 이용해서 지은이야기랍니다
그런데 이야기의 수준이 점점 높아지네요.
"발람이 민들레를 후~하고 불것같은 날이였어요. 바람개비도 돌아갔어요. 너무 바람이 쎘어요. 빨래가 날아기지 않게 엄마가 건조대에 빨래를 널었어요. 빨래는 잘 마르고 있어요. 바람이 그쳤어요."

그리고는 잊지않고 하는 말이 있었어요.
이야양의 장래희망은 수의사 선생님인데 ... 이야기를 만드는 사람? 작가도 되고 싶다는 이야양이였습니다.
이야기만들기 재미에 빠졌어요.
이제 글쓰기 어렵지 않죠. 창작의 재미를 느낄 수 있겠죠.
작문 실력만 높아진게 아니라 생각하는 힘도 높아졌어요. 하면 할 수록 높아지는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