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생일 파티 좋은책어린이 창작동화 (저학년문고) 67
김란주 지음, 이수영 그림 / 좋은책어린이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저학년 문고 " 엄마의 생일파티 " 창작동화랍니다. 

 

왠지 낯설지가 않는 일 같아서 마음 한구석이 착착해지네요.

딸 키우고 있는 입장이라 딸아이들이 잘 생긴 아이돌을 좋아하는 건 당연한데.

저희 이야양도 그럴것 같아서, 머지않아 미래에 생길 일 같네요.

 

좋은책 어린이에서 보내준 독서활동을 먼저 풀었어요.

책 읽기전에 표지만 보고 추측할 수 있는 이야기를 찾는거라 생각하네요.

저희 이야양의 생각도 나와있고 또 얼마전에 엄마 생일이 있었기에 기억에도 남았겠죠.

제 생일에 저희 이야양은 아이셰도우를 선물해주고, 작은 썽군이는 립스틱 선물에 줘서 너무 고맙기도하고 너무 자랑스럽기도 사랑스럽기도 그리고 여러가지 복잡한 마음을 가졌답니다.

 

잘 자라줘서 고마워~~ 라고 이야기해주고 싶어요.


아침부터 늦잠을 자게 된 열매 !! 

인기 연애인 우준 오빠의 꿈을 꾸고 있었죠. 엄마는 그런 열매의 마음을 몰라주고는 학교에 늦게다녀 깨웠죠. 

그리고 학교에서 어디선가 들려오는 우준의 공연 소리에 정신이 번쩍 

반아이들과 함께 우준오빠의 공연을 보러가기로 했어요.

열성팬인 열매가 가만히 있을수 없겠죠. 길다란 플래카드에 구열매 하트 를 그려넣는데.

그 모습을 엄마가 보게 되는데 엄마의 표정이 행복한 표정이죠.

 

아침에 밥상에 미역국이!! 무슨 말일까요? 

열매는 우준오빠가 미역국을 싫어한다며 저녁에는 우준오빠가 좋아하는 콩나물국을 해달라네요.

그리고 결정적으로 엄마에 먹인 한방!!! 

엄마가 열매의 방에서 슬쩍 엿보던 플래카드는 열매 하트 우준오빠를 열매가 자랑하는데! 

오늘이 무슨날인지 아니? 울상이 된 엄마를 보면 모르니?

 

그리고 열매와 친구들은 공원으로 우준오빠의 공연을 보러왔는데

사람이 어마어마한거예요. 연애인 공연이라는데 모든사람들이 구경갔겠죠.

열매도 앞서가려다가 약수통에 걸려 넘어지고 우준오빠의 사랑을 담은 플래카드는 사람들의 발에 밟히고 새똥까지 묻었죠.


열매가 열심히 만든 플래카드가 엉망이 된걸 보고는  이야양은 속상하겠다며 이야기 했죠.

그러면서 예전에 학예회때 엄마와 아빠가 만든 플래카드 이야기를 하더군요.

 

플래카드를 들고 있어서 한눈에 엄마, 아빠가 어디에 있었는지 금새 알 수 있었다며 만들기 힘들었는지 물어보더군요.

그러면서 그때  다른 아이들은 없는 나만 특별해지는 느낌이였다며 너무 이쁘게 만들어주어서 너무 행복했다고 회상을 하며 이야기를 해주며 고맙다고 1년이 지난 지금에서야 말해주네요.

 

아니 ~~ 열매가 그렇게 원하는 우준오빠가 아니라 공연을 하는 사람은 바로 트로트 가수 우준미! 

 

열매는 어쩌죠. 

우준미라는 소리를 우준오빠라고 잘못들은거죠.


엉망이 된 옷때문인지 엄마눈치를 살피는 열매....

엄마는 그런 열매를 아는지 모르는지 " 콩나물국 끓여 놨으니까 언니 오면 먹어." 라며 조용히 집을 나가셨다.

 

우준오빠 해바라기 열매는 엄마가 없는 동안에 실컷 팬카페에서 놀 생각이였다.

항상 외우는 우준오빠의 프로필 !!! 그리고 따끈한 새로운 소식을 게시판에 올렸다. 

"12월 21일은 우준 오빠 양력생일, 11월 19일은 음력 생일임." 

수많은 댓글중에 불쾌한 댓글이 올라왔다. 

"딱 보니 초딩이네! 초딩은 가서 엄마 생일이나 외워라!"  

"엄마 생일 알거든? 1978년 6월 12일! 중딩은 공부나 하시지!" 라며 댓글을 알고는 ..... 열매는 정신이 번쩍 들었죠.

 

오늘 오늘 오늘이 !!! 엄마의 생일이였던거예요.

 

이야양에게 아직 연예인이나 아이돌에 대한 관심은 먼 이야기 같죠. 

그렇지만 엄마의 생일도 모르는 열매를 보고는 난 엄마의 생일때 선물도 했다며 은근 자랑더군요.

그리고 엄마 요즘 눈화장을 하지 않는다며 타박을 하네요.

 제 생일때 이야양이 아이셰도우를 선물해주었답니다. 

 

그리고 나라언니가 학원에서 돌아오자 ! 열매는 엄마의 생신이 오늘이라는 사실을 알렸죠.

두아이는 엄마의 생일파티를 준비하기도 해요.

케이크를 사러갔는데 ??? 엄마가 좋아하시는 케이크는 어떤것인지 알 수 없죠.

아이들은 조각케이크로 치즈. 초코, 생크림 세가지의 케이크를 샀어요.

 

슈퍼에가서 엄마가 좋아하는 과일을 사기로 했는데 

역시나 갈팡질팡 엄마가 좋아하는게 어떤건지 어떤걸 잘 드셨는지 기억이 안났죠.

슈퍼마켓 아저씨도 열매나, 나라가 좋아하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엄마가 좋아하는게 어떤건지 알 지 못했어요.

아이들은 골똘히 생각한 끝에 "사과"로 결정했어요.


슈퍼아저씨도 모르고 아이들도 모르는 엄마가 좋아하는 건 무얼까?

 

저희 이야와 썽군도 읽으면서 이야기를 했었죠.

그래서도 엄마가 좋아하는게 무언지 하나씩 이야기하기로 했어요.

 

이야양은 엄마는 야채를 좋아해!!! 라고, 썽군은 엄마는 커피를 좋아해라고 서로 경쟁이라도 하는것처럼 엄마가 좋아하는걸 찾았죠.

 

그럼 아빠는?

 

이야양은 삼겹살을 좋아해!! 썽군은 ... 한참 생각에 잠기더니 아빠도 커피라고 해서 모두 한참 웃었다죠.

  

열매와 나라는 엄마가 좋아하는 걸 선물하고 싶었죠.

아빠한테 전화를 드렸지만 아빠는 전화를 안받으셔서 할머니께 물어보았어요.

 

"장미꽃"이라며 할머니는 엄마가 나라를 낳은 뒤로 장미꽃 대신 장미꽃이 그려진 양말을 사 모으기 시작했다고 귀띔해주셨어요. 

 

"자식이 태어나면 엄마가 뭘 좋아하는지는 별로 중요하지 않게 된단다.  어디 그런게 장미 하나뿐인가?"라며 엄마의 속속들이 꿰고 있는 할머니!!! 

 

은근 엄마인 전 부모님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이야양은 " 엄마도 장미꽃을 좋아해요? " 라며 물어보길래 

그럼 엄마도 향기가 좋고 아름다운 장미꽃을 좋아해 라고 하자 ~~ !! 

다음에 선물은 장미꽃으로 하겠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아이들이 만든 수퍼울트라 얼짱 엄마의 생일 파티!!! 

삼종세트 조각케이크와 아삭아삭 달콤새콤 사과, 꼬린내나는 장미꽃 양말 대신에 향긋하고 아름다운 장미꽃 한송이!! 거기에 우준오빠꺼보다 휠씬 큰 플랜카드까지 !!  

 

정말 멋진 생일파티죠!!! 


며칠만 더 있으면 아빠의 생일인데 

저희집 아이들은 지나간 엄마의 생일 대신에 아빠의 생일에 잔뜩 기대를 하고 있어요.

어떻게 하면 엄마도 아빠도 아이들도 기쁜 멋진 생일 파티를 할 수 있을까 생각해보기로 했답니다.

저희 썽군의 말처럼 누구의 생일보다 언제부터인지 가족파티가 되어버린 생일파티네요.


책을 읽고서는 독후감 활동을 잊으면 안되겠죠.

이야양이 책을 잘 읽었나 확인해볼까요?

 

저희 아이양도 아이돌을 좋아하게 되겠죠. 열매처럼 빠지게 될까요?


우준 오빠 프로필이랍니다. 

생일과 나이 그리고 키는 맞추었지만 광고하는 신발은.... 모르겠다며 책을 보자고 하더라군요.

그럴것이 처음에는 A스포츠 신발을 광고하다 Z스포츠 신발 광고로 옮겼다는 거에서 오락가락 인것 같았죠.

 

엄마의 프로필 !! 으하하하  부끄러워지네요. ~~~ 

 

대박 !! 엄마가 좋아하는 것까지 이번에 엄마가 좋아하게 어떤건지 알 수 있었다네요.

 

태어난곳에서 엄마의 고향이 아니라 ... 음매소할머니네라고 먼저 말을 해서 웃었다죠.

외할머니네를 소를 키워서 음매소할머니네라고 저희 아이들이 이야기하는데 

외할머니네서 태어났다며 말하길래 웃었어요.

 

두번째 ~~ 길게 써주길 바라는 마음이 있었지만 이야양은 간단하게 답쓰길 좋아해요.

 

먼저는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꿈을 쓰는데 완전 신났죠.

미래의 꿈이 수의사인데 꿈도 그와 비슷한 꿈을 꾸는듯 싶어요.

 

그리고 아무도 자신의 생일을 몰라주는 엄마의 심정을 이야양은 아는것 같아요.

 

엄마 생일이 지나가고 나서 아직 아빠 생일이 남은 저희 집이랍니다.

곧 아빠생일!!! 그때 아이들이 어떤 생일 선물을 준비할지 너무 궁금해져요.

 

마지막에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에... 우준 오빠가 밥 먹여주니? 라는 부분에서 

학창시절에 친정엄마가 하신 말씀이 생각나네요.

 

그런다고 그애들이 너희 마음을 알아줄것 같아? 라며 저희 엄마가 말씀하셨고, 열매네 엄마처럼 밥 먹여주냐라며 말씀해 주셨는데

지금은 제가 그말을 할때가 점점 다가오네요. 

 

아련한 옛생각도 나게 하네요.
 

가장 마지막으로 구린내 나는 양말에 있는 장미꽃을 모으게 되는 엄마...이야기 ..정말 많이 공감하고 있어요.

 

장을 보면서도, 때론 외식을 할때면 내가 무엇을 먹고 싶다고 말하기보다는 아이들한테 뭐가 먹고 싶니?를 물어보게 되는데 .. 

오늘 반찬은 아이들이 무얼 먹고 싶다라고 말한걸 먼저 하게 되고 장도 그걸 보게 되죠.

 

"엄마의 생일파티"를 읽으면서 주름이 늘어가는 엄마 생각도 하게 되었네요.

우리네 엄마들도 나보다 아이들 먼저라고 생각하고 희생하는 내리사랑의 깊은 부모님의 마음을 다시 생각해보았어요.


아이를 키워보고 느끼는 어버이의 마음을 이제서야 알 수 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