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폴 비룡소의 그림동화 189
센우 글.그림 / 비룡소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 레드머플러로 나온 책이라서 읽어보고 싶었던 책이였어요.
볼로냐 아동 도서전 Most Unique Books 5 선정된 도서예요.

그럼 책 내용을 알아봐야죠.
우리에게 어떤 교훈을 줄지 궁금해지죠.

주인공은 귀염둥이 폴이라는 펭귄이죠.

눈으로 뒤덮인 남극기지에서 이언은 요리사예요.
이언은 저녁준비를 하고 있는데 창문너머로 쓰레기통을 뒤지는 아기 펭귄을 보게 되었어요.
이언은 아기펭귄에게 음식을 나누어주고었어요.
그리고 이언은 아기 펭귄에게 폴이라는 이름과 함께 따뜻한 머플러까지 선물해주고 둘은 친구가 되죠.

폴은 매일 이언을 찾아와 둘은 행복한 시간을 보내게 되었어요.
눈 폭풍이 치던 어느날, 폴은 음식도 먹지 않고는 쓰레기봉지만 들고 기지 밖으로 나가 버렸어요.
폴이 걱정이 된 이언은 친구들과 함께 폴이 모르게 몰래 따라가 보았어요.

이언과 친구들은 깜짝놀랐어요.
폴이 도착한 그곳은 눈덮인 평지엔 수많은 알들로 가득했어요.
수많은 알들이 부화되지 못하고 깨진채로 얼어붙어 있었어요.
이언과 이언의 친구들은 폴을 찾았어요.
그곳은 기지에서 버려진 온갓쓰레기들이 쌓여있었어요. 그리고 그곳에서 폴은 깨지지 않은 알들을 옮기고 있었어요.

이언과 친구들은 알들이 더이상 얼지않도록 기지로 알을 가지고 가기로해요.
기지내 친구들은 조심조심 알들을 안으로 옮겼어요.
그리고 펭귄 알 부화작전을 시작했답니다.
따뜻한곳이면 어디라도 좋아!

어느날 시끄러운 소리에 눈을 뜬 이언은 깜짝놀랐어요.
주방이며 기지내 밖으며 온통 아기 펭귄들로 가득차 있는게 아니겠어요.


책을 읽으면서 귀여운 펭귄인 폴이 나와서 좋아하는것도 있었고
알을 부화시키는 이언과 폴의 모습도 인상 깊었어요.
읽는 도중 알은 있는데 펭귄은 없는 장면에서는 큰아이나 작은아이가 물음이 급 폭발했어요.
왜왜왜???를 연실 물었죠. 펭귄이 먼 바다에서 돌아오지 못하는 이유가 이해가 되지 못했던것 같아요.

"지구 온난화 때문이야. 지구가 뜨거워지면 남극의 한쪽은 얼음이 녹아내리지만 다른 한쪽은 더 추워져서 바다가 얼어붙게 돼. 펭군들은 바다에서 먹이를 잡아오는데. 그 바다가 얼어붙으면서 돌아오기에는 너무나 먼 거리가 되어버린거야. 그래서 이곳으로 오지 못하고 알들은 버려지는거지. " ................본문중.

아이에게 설명하기는 바다에서 얼음은 작은 덩어리였다가 추워져서 얼음은 점점 커지고 걸어가는 곳도 점점 멀어지고 그래서 결국 길을 못찾게 된거라는 거라고 이해하게 되었어요.

큰아이는 엄마와 아빠가 길을 못찾고 알들만 남겨져서 걱정이 되었던지

알들이 불쌍하다고 말을 하네요.
엄마 아빠도 없는 알들이 불쌍해. 슬프겠다. 라고 ....말이죠.
아기펭귄 폴이 쓰레기를 모아 힘들게 알들을 보호하고 있던게 대단한지
아기펭귄 폴이 용감하다고 말을 하네요.
폴도 엄마와 아빠가 없었을텐데

지구 온난화가 안일어나게 하려면 우리는 어떤일을 해야할까 ????
먼저는 저희 아이가 할 수 있는 있는 일이 무언지 이야기하기로 했어요.
안쓰는 전등끄기, 쓰레기 분리수거하기, 양치질할때 컵 사용하기, 냉장고 문 오래 열지 않기등
저희 아이가 생각해 낸 펭귄들이 집에 되돌아오게하기 위해서는 이런 일을 해야한데요.
아이들도 지구를 사랑하고 어떻게 할지는 잘 알고 있어요.
정작 어른들은 하기 싫어하죠. 어른인 저역시 반성하게 되었어요.

우리가 살아가는 지구! 펭귄이 살아갈 수 없다면 지구 다른편에서는 다른동물들도 분명히 살아가기 어려울거예요.

그럼 후에 나뿐만이 아니라 우리의 아이, 그 손자들까지 영향을 받겠죠.
동물이 살아갈수 없는 지구라면 사람 역시 살아가기 갈 수 없을 거라 생각되요.


안녕 폴에서 이언과 폴의 펭귄 알 부화작전을 보면서 재미있는 일이 있었답니다.
이언과 폴처럼 침대밑에 둥지만들기나, 따뜻한 장화속에 알을 넣어두는 것이든지, 전등으로 알에게 따뜻한 열기를 주고, 밀가루 둥지를 만들기등 ... 소리없는 기적같은 일이 일어나겠죠.
작은아이가 펭귄 알이 자꾸 메추리알과 쌍둥이라고 우리도 알을 부화시키고 싶다고 해서 한바탕 소란이 일어났답니다.
따뜻한 옷을 쌓아서 알을 거기에 놓아야한다고 해서 한찬 웃었어요.
우리가 사먹는 알들은 부화가 안되는 알이라서 따뜻한 곳이나 품고있어도 병아리는 나오지 않는다고 여러번 설명을 해야했답니다.

생명은 소중하고 고귀한 것이라고 말로만 설명한다고 알아지는게 아닌것같아요.
기회가 된다면 유정란을 이용해 아이들에게 알에서 병아리가 어떻게 태어나는지 알려주고 싶어지네요.


만들기도 해보았어요.

폴과 함께 펭귄알을 부화시키기 대작전!!!

휴지심과 색종이 그리고 뽕뽕이로 만든 펭귄과 재활용 푸딩통으로 둥지도 꾸미고 예전에 크리스마스 트리 꾸미던 재활용 알을 이용했어요.

북아트라고 해서 대단한걸 만든건 아니예요.
책에 나온 내용으로 만드는것이 가장 중요해요.


아이들과 휴지심을 이용한 펭귄과 알부화를 위한 둥지를 만들어 보았어요.

폴과 같이 알을 부화시켜주고 싶다는 바램을 위한 만들었어요.


"모두들 눈치채지 못했지만 알속에서는 하루하루 기적이 일어나고 있었답니다. " ....본문중

자연을 보호하는 법을 알고 생명의 소중함을 알면서 내가 도울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를 생각해는 자세가 우리의 아이들이 하루하루 성장해가는 기적이 일어나고 있는거겠죠.

"이언의 얼굴에는 미소가 가득 번졌어요.
야호! 이제 정말 모두가 행복한 남극이 되었어요."....본문중

아이들의 작은손이라 한손 한손 작은것부터 바꾸고 작은 생활습관이 변화한다면 남극뿐만 아니라 지구의 모든 곳이 행복한 곳이 되겠죠.

그럼 이제 정말 모두가 행복한 지구가 될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