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뭐야! 날마다 그림책 (물고기 그림책) 17
탕무니우 글.그림, 남은숙 옮김 / 책속물고기 / 2013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공원이 텅빈 작은 마을이 있었답니다.
그 마을에 유명한 조각가가 쿠시선생님이 이사를 오셨어요.
마을사람들은 쿠시선생께 공원에 놓을 작품을 부탁했습니다.
다음날 쿠시선생님은 커다란 쇳조각을 끌고 공원가운데 놓고는 가버렸죠.
몇날 며칠을 그렇게 공원가운데에 쇳조각은 놓여있었고 동물친구들은 모두 불안해했죠.
모두 한목소리로 쿠시선생님의 불만을 토론하고 있을때
쿠시선생님은 철판과 못, 그리고 녹이 슨 구리조각들을 끌고 나타났답니다.
쿠시선생님은 커다란 쇳조각과 여러가지 물건들을 가지고 뚝딱뚝딱 일만했어요.
드디어 조각상이 완성되었어요.
마을 동물들은 조각상이 마음에 들지 않았어요.
봄이 찾아왔을때 '이상하게 생긴 조각상'을 구경하려고 다른 동네의 동물까지 찾아왔어요.
하루는 까마귀가 공원으로 날아와 조각상을 보고는 기린, 코끼리 코, 사자 갈기, 원숭이를 닮은 특별하고 재미있는 조각이라고 말을 했죠.
그런데 아무도 쿠시선생님께 '이상하게 생긴 조각상' 이름을 물어본 동물이 없었어요.


이게뭐야에는 실제 작품이 수록되어있어요 .
그렇다고 해서 실제 실화적인 이야기를 바탕으로 만든건 아니랍니다.
대신에 탕무니우 작가님이 쿠시선생님의 '달라도 괜찮아'라는 작품을 보고는 생각해 낸 이야기랍니다.
작은마을에 동물들은 저마다 자기를 맡은 작품을 원했던걸 쿠시선생님은 아셨는지 동물친구들의 특징을 한작품에 쏟아낸 조각상을 만들었죠.
처음에는 자기와 꼭 닮질 않아서 몹시 싫어했지만 어떻게 그 동물친구들의 특징과 포인트를 찾아냈는지 창조란 그 모양과 같지 않아도 표현이 가능하는걸 이번 기회에 알게 된것 같아요.
저희 아이도 그림에 대해서는 사실적으로 그리기를 희망하는 아이중에 하나랍니다.
고정관념 같이 꼭 틀에 박혀있어서 인물화를 그릴때는 꼭 사실적으로 그려야 잘 그린다고 생각했답니다.
하지만 그림도 그렇지만 예술적으로 대단한 작품도 그렇지만 사실적인게 다가 아니라
어떻게 표현하고 어떤 생각을 가지고 어떤 느낌을 만들고 그리는지가 더 중요하는 걸 알게되었어요.

이 그림은 저희 아이가 '이게 뭐야'에 나오는 쿠시선생님의 '달라도 괜찮아'를 보고 나름 재해석한 그림이랍니다.
이전에는 꼭 그림과 같거나 똑같아야 스트레스를 받지 않았는데
이게뭐야를 보고 재해석이나 다르게 표현하고 어떤마음과 어떤 느낌으로 그렸는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고 이야기하며 그린 작품이예요.
피카소가 잘 그리고 다빈치가 더 잘그리냐가 아니라 어떤 느낌과 작가의 색이 어떠냐가 어떤 느낌으로 보았냐가 중요한것 같아요.

당대에 유명한 화가들을 볼 때 있는 그대로 묘사한 그림보다 자기만의 독특하고 특색있는 그림이나 색채 화법등을 보고 그 화가나 작가들의 그림세계를 알 수 있고 개발해 내는것이 예술에을 논하는 사람들의 예의인것 같아요.

그리고 그것을 이해하는것도 중요하지만 그 작품을 보고 작가의 느낌이나 생각을 유추해 내보는것도 작품의 이해하는 것만큼 중요한것 같아요.

당대 화가들도 당시 살아있을때 많은 부와 추앙을 받지 못한 사람들이 더 많기에 세월이 가고 시대가 변하고 사람들이 알아봐주는건 그 작가의 특별함이기에 더 필요하겠죠.

아이들은 화가나 예술인이 아니고 아직은 성장을 해가고 더 많이 예술작품등을 접해보아야하기에 틀에 박힌 고정관념등을 주입하기보다는 느끼고 생각해보기를 먼저해보는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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