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벨의 방 네버랜드 Picture Books 세계의 걸작 그림책 230
데이비드 스몰 그림, 사라 스튜어트 글, 서남희 옮김 / 시공주니어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대적으로는 1950년라서 제가 태어나기도 전에 일어난 일들이지만 지금 아이들이 읽어도 충분한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는 편지글이예요.

 

 

 

 

이사벨이 멕시코에서 미국으로 가게되면서 겪게되는 마음속 이야기와 미국이주후에 이야기들을 이모에게 편지로 쓰는 형식이랍니다.

글밥은 길지 않고 그림과 같이 보며 이야기 하듯 읽은다면 더욱 즐거운 독서활동이 될 듯 싶어요.

 

이사벨이 다른 나라의 이민후에 일상을 다루는 이야기와 학교 이야기 그리고 엄마를 도와드리는 이야기, 주인공 이사벨의 생일파티이야기등을 여러편의 짧막한 편지글로 쓰여있어 더욱 이사벨의 심리를 잘 알 수 있어요.

 

 

이사벨의 방 내용은 이렇습니다.

 

이사벨은 멕시코에서 미국으로 이민온 아이예요.

학교에 다니지만 쑥쓰러움이 많은 이사벨은 친구를 아직 사귀지 못했어요.

아빠가 냉장고를 사오시고 냉장고 상자로 고요한 방이라는 혼자만의 공간을 만들어요.

그런데 폭풍우가 몰아쳐서 밖에 둔 고용한 방이 엉망이 되었어요.

이민한 나라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경제적으로 먼저 따라주어야하니 엄마는 일을 하세요.

다른이민자들이 아이들이 그렇듯이 이사벨도 생일케이크 만드시는 엄마를 도와드려요.

엄마가 일하는 일터에서 선물 포장상자로 이사벨은 아빠와 오빠의 도움으로 다시 혼자만의 고요한 방을 만들어요.

엄마의 일손을 돕는 이사벨은 틈틈히 상자도 구해서 고요한 방을 꾸미기도 해요.

 그리고 이사벨의 생일 날 손님들도 많이 왔어요.

엄마는 음식을, 아빠는 다른 사람들에게 춤을 알려주고 오빠는 기타를 치고 그리고 주인공인 이사벨은 고요한 방에서 친구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는 이야기랍니다.

 

 

 

  

책을 읽는 동안 이사벨의 이민과정 과정이 속속히 나오는 모습 역시 책읽으면서 빼놓지 못하고 각 페이지를 관찰하게 되었어요.

 

책을 펼치자마자 나오는 그림은 이사벨가족이 정든 집을 떠나면서 누군가와 헤어지는 장면 아빠와 오빠는 짐을 차에 가득 실어나르는 모습이 나오죠

그다음 페이지는 새벽녘에 이사벨이 차에서 손을 흔들며 안녕을 고하는 장면, 차안 풍경과 국경을 넘어가는 장면등이 본문 내용이 아니더라도 곳곳에 숨어있어요.

마지막 장을 넘기고 책을 덮기전에 보여지는 페이지는 이사벨이 책읽는 장면이 나오는 그 장면은 멕스코에서 이사벨네 집의 모습과 흡사 비슷하죠!!

 

 

 

 

매장면이 그렇듯이 각 페이지의 장면마다 이사벨의 표정을 보고도 이사벨의 심리상태를 알 수 있어요.

 

이사벨의 방에서는 주인공 이사벨의 장면, 장면이 처음에는 슬프고 불만에 찬 아이의 모습이였지만 냉장고 상자와 함께하는 장면부터는 이사벨의 표정도 한결 밝아진 표정이였어요.

그리고 엄마한테 칭찬을 듣는 아이의 모습은 참 뿌듯해하죠!

이사벨의 생일파티 이후로는 원래의 이사벨은 아이의 밝고 아름다운 표정으로 변해있었어요.

이사벨이 이민후 안정을 찾은듯한 모습이였어요.

이사벨이 가장 안정적인 표정을 나타내주는 마지막 페이지인 이사벨이 고요한 방에서 책을 읽는 모습이랍니다.

 

그림 한장면 한장면 주인공의 심리까지 나타내주는 세심함이 돋보이는 작품이였어요. 

 

 

 

 

이사벨의 방에서 가장 인상깊었던건

 

이사벨의 집에 냉장고를 구입하고 상자로 이사벨의 상자집(고요한 방)을 만들었다는 점이였어요.

어린아이일수록 자기만의 공간을 가지를 원하고 그곳에서 이민후 떠나온 마음을 안정시키는것 같아!

이사벨이란 아이가 낯선환경의 생소함과 낯설음, 부담감이 저에게까지 느껴졌다는데 ...

 

마음이 찡했답니다.

 

 

 

 

이사벨이 눈 오는 날에 나가서 눈 천사를 만든 장면에서는 어떻게 만들었는지 물어보기도 많이 했어요.

그래서 제가 바닥에서 시범까지 보여주었어요.

저희 아이들에게는 천사 날개가 의문 투성이 였어요.

겨울에 눈 많이 오면 완전 무장하고 한번 해보기로 약속까지 했답니다.

 

이사벨의 생일날 장면에서는 이사벨에게 생일 노래까지 선물로 주었답니다.

 

그리고 저희 작은아이가 완전 빠져있는 이사벨이 냉장고 박스를 보는 모습이예요.

아직 말로 모든걸 표현할 수 없는 저희 작은아이라 ... '나도 가지고 싶어'라는 저희 추측만 난무할뿐이네요.

 

 

 

동생이 낮잠 가는 틈을 이용해 다시 한번 더 읽을 때 였어요.

 

"이사벨처럼 나도 편지 쓸래요"

 

누구한테 쓸거냐고 물으니 사랑하는 아빠한테 곧 방학인데 꼭 물놀이 가야한다는거예요.

 

"아빠 물놀이"

굳이 다른 말이 필요없죠!!!

 

중간에 흰종이는 이사벨에 나오는 햇님 그림을 그리다 포기해서 제가 살짝 가려준거랍니다.

햇님이 마음대로 이쁘게 안그려진다고 너무 심각하게 고민을 해서 특단의 조치였네요.

 

 

 

 

 

 

이사벨의 방을 보고 고용한 방을 만들고 싶어했어요.

 

그 또래 아이의 이야기라서 그런가 저희 이야도 꼭 이사벨의 고요한 방을 만들어보고 싶어하길래

집을 뒤지고 뒤져서 박스하나 찾아 대령했습니다.

색종이를 가지고 와서는 좋아하는 모양으로 오려달라구 말을 하길래.

잘라주었더니 이렇게 꾸미었네요.

문하나 내달라 해서 문하나까지 내드렸습니다.

 

몇번 왔다 갔다하더니 이사벨의 고요한 방은 넓고 나의 방은 작아라고 볼멘소리를 하길래

작은집이 더 재미있을거야 !! 라고 설득을 하냐고 진땀을 뺐습니다.

 

 

마지막으로 지금 저희 주위를 둘러본다면

이사벨처럼 이민자거나 외국인 노동자, 다문화가정등 피부색이 다르거나 쓰는말이 틀려도 모두 똑같은 사람임은 변함이 없어요.

 

이사벨의 방에서 나오는대로 아이들도 어른들도 함께 소통하는 정을 느꼈으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