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아이를 키운다면 - 박혜란 할머니가 젊은 부모들에게 주는 맘 편한 육아 이야기
박혜란 지음 / 나무를심는사람들 / 2013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제가 엄마가 되고 아이를 키우면서 잊어버리고 살았던것 같아요.

 

좋은엄마는 이런 엄마.

첫째. 아이의 존재 자체를 사랑하고 고맙게 생각한다.

둘째. 아이를 끝까지 믿어준다.

셋째. 아이의 말에 귀를 기울인다.

넷째. 아이의 생각을 존중한다.

다섯째. 아이를 자주 껴안아 준다.

여섯째. 아이와 노는것을 즐긴다.

일곱째. 아이에게 공동체의 룰을 가르친다.

여덜째. 아이에게 짜증을 내지 않는다.

아홉째. 아이에게 잔소리를 하지 않으려 노력한다.

특히 공부하라는.

페이지 : 1장 55페이지

 

 

책의 저자이신 박혜란님이 생각하는 좋은 엄마는 이런 엄마라고 적어놓으셨는데

책을 읽고 나서 반성을 하게 되었답니다.

 

아이들을 제 소유인것 마냥 대했던것이 아닌가

넌 내꺼야!!! 그러니까 내말만 들어!! 라고 아이들한테 무언의 압력을 주기도 했는데

그러면서 아이의 생각과 아이의 말도 안들어주고 엄마인 내가 너희보다 더 오래살고

너희는 내가 없으면 안돼!!라고 저혼자서 규정했던것 같아요.

내생각과 내말이 더 중요하게 느꼈는데 이부분은 절실하게 반성 되었답니다.

혹시 다른분들도 이런 생각을 하시지 않을까 생각하게 됩니다.

 

다시 아이를 키운다면을 읽으면서 한참을 웃었답니다.

육아와 가사일을 하면서 힐링이 무엇일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지만

나의 이야기를 공감해주고 나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이 나에게는 힐링이 되겠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책을 읽는 동안 쳅터 하나 하나가 다 공감이 되는 것이 아! 공감 역시 또하나의 힐링이 되네요.

같은 세대에 사는 제 친구와 수다를 한창 한것 같아 속이 뻥~~~~~ 속시원했습니다.

 

 

 

 

자녀에게 올인하지 마라.

정말 자녀를 위하는 부모는 나중에 저 살기도 바쁜 자녀에게 경제적으로 부담을 주지 않는 부모다.

지금 청장년층을 평균적으로 아흔살까지 산다는데 예순 살 자녀들로부터 부양받기를 원하는가.

 

 

그리고 저희 친정엄마한테 귀에 딱지게 앉도록 드던 이야기도 있고

같은 뱃속에서 나온 저희 언니와도 이런 이야기를 많이 했죠

 

너희도 이담에 커서 혼자먹고 살기도 힘든데 우리의 용돈을 줄 필요는 없다

하지만 나중에 경제적으로 많은 도움을 바라지 말아라!

이건 저희 친정부모님의  이야기십니다.

너무 어릴때부터 듣던 이야기라 머리깊숙히 자리잡고 있는 내용이죠.

장성해서 저희 4남매가 결혼하거나 대학을 갈때도 많은 도움을 바라지 않았고

부모님으로부터 조금이라도 도움을 받았다면 그때는 너무 너무 감사해 했던 기억이 나네요.

 

지금도 경제적으로 친정이나 시댁을 부양하지 않아도 된다는 건

저에게는 심리적으로 경제적으로나 참 감사한 일인것 같습니다.

 

저희 아이들에게 효도를 바라지는 않지만 제가 아이들에게 해줄 수 있는건

저희 부모님이 그러했듯이 저역시 아이들에게 커다란 짐을 양어깨어 올려주지 않겠다고

다시금 다짐을 하게 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