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림] 엄마생각

엄마를 생각하면 항상 왜이리 마음이 포근해지고, 눈물이 찔금 나오기도 하는 것일까?
그것이 알고 싶다...

우리가 생각하는 엄마는 어떤 마음일까? 곰곰히 생각해봅니다.

여기 나오는 살쾡이 엄마는 어디를 가는 것일까?
아기들을 두고 어디를 가야만 하는 것인지? 알고싶다.

살쾡이 엄마가 휘 아이들을 둘러보고는 어디론가로 발걸음을 옮긴다. 엄마는 어디를 가는 것일까?
남은 아가들은 어떻게 해야만 하는 것일까?

 


아무것도 모르는 아가들이 엄마를 찾아나서는데
왠지 우리가 알고 있는 책중에서 비슷한 책이 있는데 그책과 묘하게 비슷한 감정을 가지게 만드는 책이다.
보림에서 출판한 [엄마마중] 어린 아가가 철길위에서 전철이 지나갈때마다 "우리 엄마 없소?"라고 묻은 장면이 생각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살쾡이 삼형제가 엄마를 찾아 떠난다. 산속에서 도시로 어떠한 위험이 도사리는지도 모른체!!!!
마음이 쓰인다라는 표현은 이때 쓰는 표현인게 분명하다.
마음이 쓰인다. 신경이 쓰인다. 혹여 다치기라도 하면 나의 마음도 아플것 같다.

"살쾡이 삼형제 나란히 걸어가요.  길고 노란 줄을 자박자박 따라가요.".......본문중
아가 쾡이들이 나란히 도로길을 걸어가는 모습은 귀엽지만 왠지 위태위태하다.
차라도 지나가면 어떡하나?라는 걱정이 드는 것은 나도 엄마이기 때문일까?
찻길 한가운데 공사중이다. 하지만 아가 쾡이들은 유쾌하고 재미있게 지나간다.
나도 모르게 안심하게 되는 장면이기도 하다.
아가들아 제발 위험한 길로 가지 말아줄래라는 혼잣말을 하게 만든다.
호기심 많은 쾡이들은 맛있는 냄새를 따라가는 것인지 사람들의 뒤를 쫓아가면서 치킨집 닭을 얌얌 먹어버린다.
그러다 주인한테 들켜 혼나고 놀라서 도로위로 뛰어들어가지만 싱크홀이 생겨서 구덩이속에 빠져버려서 덜컥 가슴이 내려앉았다.

"호랑이 굴에 잡혀가도 정신만 차리면 산다"......본문중
"엄마 목소리가 떠올라요."....본문중
어떤 위험이 있던지 엄마의 목소리가 아기 쾡이들의 뇌리에 남아있다.

"두리번 두리번, 드디어 찾았어요! 산비둘기가 일러 준, 초록 십자가 반짝이는 곳."....본문중
엄마가 왜 아이들을 남기고 떠났는지 알게 되는 대목이다.

"오늘도 여린 생명이 길을 건너다. 먼지처럼 사라집니다. 이제는 자동차가 모든 길을 독차지한 줄 아직 모르나 봅니다. 먼 옛날 탁 트인 벌판에서 먹이를 구하고, 짝을 찾고, 새끼를 기르며 바람과 친구하던 때로 아나 봅니다.  어쩌면 발을 묶는 땅을 떠나 자유로운 공중에 새로 태어나려 먼지로 흩어지는지도 모르겠습니다....작가의 말....본문중"
아무것도 모르고 읽고 나서 다시 한번 더 정독해서 읽고 그림을 하나씩 다시 보았다.
원래는 모두의 것이 였지만 사람의 편리함이나 이기심때문에 이제는 사람만의 것이 되어버렸다.
길도 산도 들판도 강도 하늘도 모든 것이 다 사람들의 이기심때문에 그렇게 된것이다.
동물들이 살아가야하는 곳이 그렇게 사라져 버렸다.
그런데도 먹을 것이 없기때문에 마을로 내려오면 무조건 막고 죽이기까지 한다.
[엄마생각]의 살쾡이 엄마는 착한 운전자를 만나서 그나마 동물병원에도 가게 된 것이다.
많은 동물들이 차에 치이면 죽거나 다쳐도 병원은 커녕 그대로 밞고 지나가 버리기도 한다.
그래서 많은 동물들의 사체가 길위에 도로위에 버려져서 차 바퀴에 밞히고 먼지가 되어 사라져간다.
누구의 잘못인가를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동화책이라고 해서 아이만 보는 책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글자수가 많다고 더 많은 교훈을 주는 것은 아니다.
동화책이지만 사람들의 이기심이 동물들을 아프게 하고 슬프게도 한다.
동물이라고 해서 무시하기보다는 그들을 위해 우리가 해줘야 할 것은 꼭 해줘야 할 것이다.
살 수 있는 공간, 먹이등 우리가 해줘한다. 모두가 생존하고 함께 살아가야 한다.

 


김군이의 독서록이다.
아가 살쾡이의 눈이 참 슬퍼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엄마가 아픈것을 알고 있어서 그런가?라는 의문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