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콜라] 곰팡이 수지 ....곰팡이의 거의 모든 것


소제목이 이야기를 다 했다.
곰팡이의 거의 모든 것을 말하고 있는 곰팡이 수지
곰팡이는 화장실 세면대에 많이 생기는 줄 알았지만 우리의 생활에서 쉽게 접하고 가까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내가 물뿌리개처럼 생겼다고 꽃에 물을 줄거라고 생각하지는 마.  나는 그것 말고 해야 할 일이 따로 있어. 그리고 나는 혼자가 아니야.............본문중"]
[우리는 갈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가.........본문중]

곰팡이의 모습을 상상한 적이 있을 것이다.
푸른곰팡이 때론 흰 곰팡이, 검정곰팡이등 색깔도 다 다르고 곰팡이가 피어나는 장소다 다 다르다.
곰팡이들이 어디에서 생겨나고 하나인지, 둘인지??? 셋인지....떼거지인지.
곰팡이는 하나만이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한꺼번에 떼거지로 모여서 생겨난 것이라는 사실을 알려주고 있다.

[우리는 주로 청소하는 일을 해.....중략......우리는 주로 박테리아와 함께 마무리를 해....본문중]
[곰팡이는 축축하고 따뜻한 곳을 좋아해. 하지만 추운곳에서도 살 수 있어. 물론 널리 퍼지고 숫자가 늘어나는 데는 시간이 좀 더 오래 걸리지만 말이야....본문중]

우리가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곰팡이는 대게, 화장실이나 음식에서 많이 볼 수 있을 것이다.
욕실의 모습을 상상해보자.
저녁에 피곤한 몸을 따뜻한 물로 깨끗이 씻고 나온다면 욕실 문을 나설때 뒤돌아보자.
김이 모락모락 나는 욕실의 모습이 들어올 것이다. 따뜻하고 습기도 많은 욕실은 곰팡이가 좋아하는 곳 중에 하나이다.  
여름에 비가 엄청 오는 장마에 역시나 곰팡이가 많이 생기고 상한 음식도 다량으로 발생한다.
여름은 따뜻하고, 여름 특성상 비도 많이 오는 계절이다.
그렇다고 시원한 냉장고에 음식을 놓는다고 상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곰팡이는 추운곳에도 살고 있다.
따뜻하면 더 활발하게 움직이고 추우면 천천히 움직이기 때문에 겨울보다는 여름에 곰팡이가 살기에는 적격이다.

곰팡이 없이 깨끗한 집을 유지하려면 습기가 차지 않게 환기를 시켜주어야 한다.
햇빛이 들면 더 좋을 것이다.

그밖에도 곰팡이는 보이지 않는 공기속에 흩어져 있다가 기회다 싶으면 적당한 물체에 착륙하고 그 곳에서 빠르게 퍼져나간다.
곰팡이는 공기중에 있다가도 바람이 불면 다른 곳으로 이동하고, 오래된 무덤이나 고서에도 숨어있다.
때로는 우리가 먹고 있는 음식을 맛있게 만들어주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치즈, 김치, 장등등
그런데 아빠의 발에 있는 무좀도 곰팡이다. 피부가 가렵다면 의심해보자.
종류도 많고 사는곳도 모두 다른 종류가 25만종이나 된다.
그리고 곰팡이는 지구에서 가장  나이가 많은 생명체다.

읽으면 읽을수록 재미있다.
과학이라고 생각하면 따분하고 재미가 없을 것이지만, 궁금증을 생각하면 오!!!! 하면서 술술 잘 넘어가면서 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