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아이들] 동물들의 놀라운 지구 여행기 .. 그림으로 보는 동물의 대이동

동물들의 놀라운 지구 여행기에 나오듯 우리의 조상들인 호모사피언스는 여행을 했을 것이다.
먹을 것을 찾아서, 좋은 환경을 위해, 물을 찾아서, 살아날기 위해, 후대를 위해 짝찟기 계절이면 짝을 찾았을 것이다.
어떤 동물이 어떤 환경에서 살아가고 어떤 먹이를 찾아 떠나게 되는지, 얼마만큼을 여행을 하는지 알 수 있는 좋은 책이다.
 
특히 동물을 사랑하는 친구라면 꼭 보기를 권한다.

 

[ 이 책에 실린 이야기들은 실제로 벌어지는 일들이에요.  물 속, 하늘, 그리고 땅 위를 따라 놀라운 여행을 떠나는 동물들에 대한 이야기랍니다....본문중]
[동물들은 계절이 바뀔 때 이동하는 경우가 많아요.  어떤 동물은 먹이를 찾아 떠나지만, 어떤 동물은 짝짓기를 하고 새끼를 낳아 키울 완벽한 장소를 찾아 떠나죠. 멀리 이동하는 동물들은 대부분 이런 이유를 한둘씩 갖고 있어요....본문중]

화려한 색을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멋지다라는 생각을 하게 만드는 책이다.
25종류의 동물과 사람들의 이야기도 함께 나와있다.
흔히 보아온 동물은 물론이고 생소했던 동물들까지 나와있어서 좋았다.

그중에서 카리브닭새우나 유럽뱀장어, 사막메뚜기, 가터뱀, 칼라파고스이구아나등 우리가 알지 못했던 동물들도 이동을 한다니 아이들과 새로운 지식을 습득한 느낌이 들었다.

아이들과 만일 내가 진짜 동물들의 여행하는 모습을 보게 된다면 어떤 동물을 보고 싶은지 물었다.
김군이는 카리브닭새우의 모습을 보고 싶다고 한다.
[우리가 떠나는 모습은 꽤나 볼 만한 구경거리예요.  바다 밑바닥에서 삐죽삐죽한 몸을 서로 길게 잇댄 채 종종대며 움직이거든요!....본문중]
서로 길게 잇댄 채 종종 움직이는 카리브닭새우의 모습은 정말 어떨까? 긴 줄이 움직이는 것 같을 것 같다는 이야기를 했다.
김양이는 아메리카흰두루미의 모습을 보고 싶다고 한다.
[사람들이 경비행기를 타고 드넓은 푸른 하늘로 안내하면 우리가 그 뒤를 따라간답니다...본문중]
경비행기 뒤를 따라오는 아메리카흰두루미, 내가 데려다주고 싶다고 한다.

각자 아이들이 어떤 동물을 어떻게 도와주고 싶은지 물어봐도 좋을 것 같다.
가장 먼저는 우리모두가 지구를 사랑해야 동물들의 이동도 쉽게 이루어질 것이고 먹이나 서식지도 변하지 않을 것이다.

 


김양이의 독서록이다.

신문기사로 제목을 써주기.
"동물들은 아주 놀라운 여행을 하다!"

누가? 동물들이
언제? 짝찟기 시기가 되면
어디서? 살던곳에서
무엇을? 여행
어떻게? 동물을이 아무것도 먹지 않고 이동한다.
왜? 동물들이 짝찟기 하려고 밥도 먹지 않고 여행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