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 돌개바람 7
앤 카메론 지음, 김혜진 옮김, 토마스 B.앨런 그림 / 바람의아이들 / 200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아이에게 물었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이 어디라고 생각하니?”

   조금의 망설임이나 조금의 지체도 없이 나의 아이는 “우리 집”이라고 대답한다.

   나는 어떤 대답을 기대했을까?

   특별히 생각한 답은 없었지만 우리 집이라고 주저 없이 대답해준 나의 아이에게 막연한 고마움을 느꼈다. 내가 살아가기 고달픈 가정이 아니라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다고 생각할 수 있는 가정을 꾸리고 있구나! 라는 안도감과 함께…….


   후안.

   아빠로부터, 그리고 엄마로부터 버림 받고 몸보다 생각이 일찍 성장해버린 아이, 그맘때 아이처럼 떼쓰거나 울지 않고 자신의 희망을 조금씩 당당하게 키워나가는 아이, 그러나 막상 자신의 바람이 이루어지고 능력을 인정받았을 때 자랑스러워하면서도 두려움을 느끼는 아이, ‘나는 자랑스러웠지만 언제나 최선을 다할지는 자신이 없었어요. 그러려면 아주 귀찮을 것 같았고요. 만일 모두들 나에게 기대하기 시작한다면 나는 점점 더 열심히 많은 것을 해야 하잖아요’ 이처럼 모두의 기대에 미치지 못할 때 또 다시 버림받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마음 깊숙한 곳에 상처로 자리 잡고 있는 아이이다.  

   그러나 다행히 후안은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하고 있는 할머니의 마음을 확인한다. 그래서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이 산 파블로가 아닌 곳, 떳떳할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라도, 자신을 자랑스러워할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라도 될 수 있다고 이야기하는 할머니에게 아주 많이 사랑하는 사람이 있고 그 사람 또한 나를 사랑한다는 걸 안다면 그 곳이 바로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이라고 마음으로 이야기한다.


   진정 아이들에게 해 주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다시 생각해 보게 된다. 지나친 기대로 아이들에게 삶의 무게를 더 해주거나 물질적 풍요를 주기보다는 내가 너를 사랑하고 있음을 느끼게 해주는 것, 그것이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해 주어야할 가장 우선적인 일일 것이다.

   우리의 아이들이 저마다의 희망을 키우며 자신들이 살고 있는 바로 그 곳을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이라고 생각할 수 있도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