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여름 가을 겨울 내인생의책 책가방 문고 12
버지니아 소렌슨 지음, 노경실 옮김 / 내인생의책 / 2006년 8월
평점 :
절판


   책을 읽는 내내 생각나는 사람이 있었다.

   부인 헨렌 니어링과 함께 실제로 시골에서 단풍시럽과 단풍사탕을 생산하며 마지막까지 자연 그대로의 삶을 살다간 스콧 니어링....... 그들의 시골생활을 엿볼 수 있는 책 "아름다운 삶 사랑 그리고 마무리", "조화로운 삶"을 읽으면서 보았던 자급자족의 여유로운 시골의 삶이 투사되어서인지 이 책의 사탕나무 숲이 전혀 낯설게 느껴지지 않았다.


   헨렌니어링은 자신의 책 머리말에서 "시골로 가니 희망이 있었다."라고 얘기했다.

   말리의 가족들도 희망을 찾기 위해 시골 마을 메이플 힐로 향한다. 그리고 말리의 가족은 자연 속의 나무와 같은 존재인 크리스 아저씨를 만나 메히플 힐의 사계절을 보내면서 기적을 경험한다. 자연의 사계절이 계절마다 주는 아름다운 선물과 사람을 사랑하며 자연 속에 살아가는 크리스라는 인물이 주인공 말리와 조, 그리고 도시생활에 젖어 있던 아이들의 엄마와 전쟁을 겪은 후 정신적 황폐에 시달리고 있던 아빠에게 새로운 삶의 의미와 자연과 동화되는 경험을 하게 해 준 것이다.

   

   사계절의 아름다움을 알고는 있지만 삭막한 아파트와 자동차들 속에서 자연을 잃어 가는 나로서는 주인공들에게 주어진 기적이 너무도 부러웠다. 나이를 한 살 한 살 더 먹을수록 자연에 대한 향수가 더욱 짙어짐을 느끼는 요즈음이라서 더욱 부러웠나보다. 말리의 가족처럼 기적을 얻을 수 있는 자연 속으로 당장 달려갈 수는 없지만 시간이 허락하는 데로 나와 나의 아이들의 정신에 맑은 바람을 채울 수 있도록 자연을 찾아 다녀야겠다고 생각해 본다.

 

   이 책을 읽으면서 한 가지 아쉬웠던 점이 있다.   풍경 속에 등장하는 많은 꽃들을 대부분 알 수 없었다는 점이다. 요즈음의 친절한 어린이 책에 너무 익숙해진 탓에 일일이 인터넷으로 찾아보는 스스로의 부지런함을 택하기 보다는 간단한 사진자료를 첨부해주었더라면 하는 게으른 바램을 가져보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