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문화유산답사기 1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1
유홍준 지음 / 창비 / 1993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읽고 있노라면 실제로 그 곳에 가 보고픈 충동을 참을 수 없게 되고 그저 무심코 지나쳤던 동대문, 남대문, 종각들도 다시 한번보고 싶어진다. 내가 그 곳들을 직접 보고 있지 않기 때문에 작가가 느끼는 감정을 공감할 수 없어 답답하지만 그저 흑백 참고 사진만으로 작가의 마음을 짐작해 볼 따름이다. 이 책이 특이한 것은 비판적이라는 것이다. 현대문명 속에서 사라져 가는 옛 자취들에 대한 아쉬움과 종교적이기와 권위의식으로 변해 가는 절들과 절터의 모습들에 대한 실망은 진실로 공감이 간다.

간혹 정치적인 이야기가 나올 때는 조금의 거부감과 함께 정치 쪽에 크게 관심이 없는 내가 잘못된 것인지는 몰라도 공감이 가지 않았다. 그러나 작가의 의도가 솔직하고 답사에 대한 열의가 돋보여 읽는 이로 하여금 당장이라도 배낭을 메고 우리나라 어디든 발길 닫는 대로 떠나고 싶게 만든다. 이 책을 안내문 삼아 짧은 여행(답사라 하기엔 왠지 멋쩍은)이라도 준비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