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초 편지 - MBC 느낌표 선정도서 야생초 편지 2
황대권 지음 / 도솔 / 2002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을 읽으면서 참 신선하다는 이미지를 받았다. 저자 입장에서는 결코 여유롭고 마음 편한 상황은 아니었음에도 읽는 이로 하여금 새로운 세상을 들여다보며 여유로운 마음을 갖게 해주는 글이었다. 며느리 밑씻개, 달맞이꽃, 쇠별꽃, 땅빈대 조밥나물, 쑥부쟁이.... 아이들 동화책에서나 나올법한 생소한 이름들이 사실은 들이나 산에 혹은 아파트 화단 곳곳에서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야생초였다니.... (나도 앞으로는 잡초라는 말을 사용 못할 것 같다.)

이 책을 읽은 뒤로 나에게는 새로운 버릇이 생겼다. 아파트 화단이나 길가 풀 섶에 앉아 한참을 요놈은 무슨 야생초일까 하고 들여다보게 된 것이다. 그리고 아무 생각 없이 뽑아버리거나 쳐다보지도 않았던 그 녀석들이 새롭고 귀한 존재로 보이게 되었다는 것이다.

나도 저자처럼 어떤 계기로 한 식물 종류에 남다른 애착을 가지고 있다. 한 일년정도 반 지하실의 디자인 사무실에 다닐 때 작은 화분에 담긴 선인장 하나를 사두고 방치(?)한 일이 있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이 녀석이 해도 안 들고 물도 별로 안 주었는데 끈질긴 생명력을 보이며 비쩍 마른 연둣빛 새순을 올려 보내는 것이 아닌가. (사실 나의 게으름의 소산이기도 하다.)

그 뒤로 나는 저자가 야생초에서 발견한 것처럼 선인장에서 강한 생명력을 발견하고는 완전히 이 녀석에게 반해버렸다. 예전엔 부모님이 난이나 화초를 키우시면 왜 저런 재미없고 생산적이지 못한 일에 정성을 쏟으실까 의아해 했던 내가 선인장을 키우며 무언가 정성껏 키우고 또 그것이 정성을 쏟은 만큼 자라는 모습을 보면서 얻을 수 있는 즐거움을 이해하게 된 것이다.

그때부터 선인장 및 다육식물을 하나 둘씩 사 모으고 있다. 처음엔 그저 사 모으기만 했던 것이 요즘엔 인터넷을 뒤져가며 하나하나 이름을 알아내고 주금씩 내가 키우는 식물들의 특징을 살펴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무엇인가 한 가지에 깊은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가깝게 바라본다는 것은 살아가는데 있어 작은 활력소가 될 뿐 아니라 각박하고 바쁜 생활 속에 여유를 느끼게 해주는 것 같다. 아마 이 책을 읽고 나면 누구든 나처럼 길가에 야생초를 그냥 지나치지 못하고 한번쯤 어떤 이름의 야생초일까 들여다보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