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의 설탕 두 조각 소년한길 동화 2
미하엘 엔데 지음, 유혜자 옮김 / 한길사 / 200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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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구쟁이 소녀 렝켄은 엄마 아빠가 자신의 말을 잘 들어주지 않는 것에 불만을 가지고 자신의 말을 잘 들어주는 엄마 아빠를 만들어 줄 수 있는 요정을 찾아 간다. 찾아 간 요정에게서 마법의 설탕 두 조각을 얻은 렝켄은 엄마 아빠에게 설탕을 먹게 하고 마법의 설탕을 먹은 엄마, 아빠는 렝켄의 말을 들어주지 않을 때마다 키가 절반만큼씩 줄어들게 된다. 계속 키가 줄어들어 인형 침대에 누울 만큼 작아진 엄마 아빠는 더 이상 렝켄의 요구를 거부할 수 없게 되고 렝켄은 그러한 엄마 아빠의 모습을 재미있어 한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어린아이인 렝켄이 해결할 수 없는 상황들이 생겨나고 그럴 때 난장이처럼 작아진 엄마 아빠가 아닌 본래 모습의 엄마 아빠의 필요성을 깨닫게 된다. 쉽사리 결정을 내리지 못하던 렝켄은 결국 자신 스스로가 마법에 걸리는 희생을 감수하고 엄마 아빠를 본래의 모습으로 돌려놓는다.  


   “모모”를 읽으면서도 느꼈지만 미하엘 엔데의 상상력과 유머러스한 내용인 듯하지만 날카롭게 정곡을 찌르는 작가의 메시지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아이의 시점에서 보면 부모들이란 해도 된다는 말보다는 하면 안 된다는 말을 더 많이 하는, 그러나 쉽게 거역할 수 없는 힘들고 어려운 존재들일 수 있다. 그런 존재들을 자신보다 약하게 만들어서 자신의 뜻을 쉽게 거부하지 못하게 만들었을 때 얼마나 즐거울까. 렝켄이 선뜻 엄마 아빠를 본래의 모습으로 돌리지 못하고 고민하는 부분에서 어른의 시점을 가지고 있는 나로서는   조금 황당하기도 하고 당돌한 렝켄이 어이없기도 했지만 책을 덮고 지난 날 어린 나의 마음으로 생각해보니 이해가 간다. 모든 원인은 결국 엄마 아빠에게 있다고 생각하는 철없는 어린아이로서는 엄마 아빠가 작아진데 대한 걱정보다는 자신의 말을 잘 들어 주게 된 즐거움이 더 컸으리라. 그러니 만큼 다시 엄마 아빠가 자신의 말을 안 들어주는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간다는 것이 그리 탐탁지 않게 여겨지는 것은 당연한 것인지도 모른다. 그러나 결국 렝켄은

또한 순수한 아이인지라 자신의 희생으로 부모를 본래의 모습으로 돌려놓는다.


   역시 부모와 자식의 관계에서도 일방적인 힘의 우월로 모든 일을 결정하기보다는 눈높이를 맞추어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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