랍비의 고양이 1 - 나는 말하는 고양이 세미콜론 그래픽노블
조안 스파르 지음, 심지원 옮김 / 세미콜론 / 2006년 11월
평점 :
절판


 

   무즈룸!

   고양이라 보기엔 그다지 고양이답지 않게 생긴 고양이다. 어떻게 보면 비쩍 마른 강아지 같기도 하고 어찌 보면 커다란 쥐 같기도 하다. 어떻게 보아도 한국적인 고양이와는 거리가 멀다. 고양이의 생김새뿐만 아니라 만화에 등장하는 랍비와 그의 딸에게까지 전체적인 그림이 이국적인 인상을 풍긴다.

   이국적이지만 우리가 흔히 보아오던 일본만화나 미국만화와는 또 다른 느낌과 주제를 가지고 있다. 인간의 본성과 종교의 유연하지 못한 사고방식을, 말하는 고양이 무즈룸을 통해 이야기하고 있다.

   

   자신의 눈에 가시 같던 시끄러운 앵무새를 잡아먹으면서부터 말문이 트인 고양이 무즈룸은 말문이 트이면서부터 거짓말을 한다. 거기에 한 술 더 떠서 인간과 같은 취급을 요구하며 바르 미츠바를 치르고 싶어 한다.

   바르 미츠바를 치르기 위해 랍비의 선생님을 찾아가 종교와 인간의 본성에 대해 논쟁을 벌이기도 하는데 오히려 종교의 완고한 교리에 인간의 본성을 옭아매는 랍비의 선생님보다 무즈룸이 훨씬 인간적이고 솔직하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언행이 일치하지 않는 랍비 아저씨의 제자를 보면서 오히려 인간적으로 동정을 느끼는 무즈룸이 또 다시 그의 발에 차이는 장면이나 규정으로 종교와 사람을 차별하던 레스토랑의 지배인이 힘을 가진 자 앞에서 물러서는 장면, 아랍인과 만난 유대인 랍비아저씨가 같은 상황을 각각 서로의 시각에서 해석하지만 결국 하나 되어 어울리는 장면들은 종교의 교리를 통해 얻은 정화된 인간의 모습이 아닌 인간 본연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런 장면들을 통해 우리는 우리의 본 모습을 바라보게 된다.


   1권에서 무즈룸은 앵무새를 잡아먹으면서 생겼던 말하는 능력을 유대교의 금기사항인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면서 잃게 된다. 2권에서는 또 다시 말문이 트인 무즈룸을 만날 수 있을지, 또 어떤 이야기들을 해 줄 것인지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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