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홍의 황금시대 - 긴 사랑의 여정을 떠나다
추이칭 지음, 정영선 외 옮김 / 자음과모음(이룸) / 2014년 11월
평점 :
절판


 

 

  『샤오홍의 황금시대 - 긴 사랑의 여정을 떠나다』를 읽었다. 이 책은 뛰어난 중국의 여류 작가 샤오홍의 일대기를 다루는 작품이다. 샤오홍은 31세의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지만, 짧은 시간동안 수많은 역경과 고난을 겪었다. 샤오홍은 그 시대의 일반적인 여성처럼 부모님

이 정해준 남자와 결혼하기를 받아들이지 않았고, 자유를 찾아 자신의 삶을 개척하고자 했다. 당시는 "여자는 재주가 없는 것이 오히려 미덕이다"라는 말이 널리 받아들여지던 사회 분위기였다. 사실상 그러한 점은 지금의 우리 사회에도 여전히 크게 달라진 것은 없음에도 불구하고, 그 당시의 중국은 관습의 힘이 아주 컸던 시기였기에 샤오홍은 아주 큰 고난을 겪어야 했다. 자신의 재주를 활용해 세상에 나가려 할 수록 여성들은 더 많은 역경을 겪고 소위 말하는 '유리 천장'의 존재를 맞닥뜨리게 된다. "여자는 재주가 없는 것이 오히려 미덕이다"란 말은 여성들이 집에서 살림을 하고 남편을 내조하는 것에 온전히 만족하기 때문이 아니라, 세상에 나가 부딪히고 깨져 홀로 남게 되는 것보다는 낫다,는 사고방식을 담고 있는 표현이다. 그 의미가 충분히 이해되기에 더 가슴아픈 말이 아닌가 싶다.

 

  샤오홍은 세 명의 남자들과 연인 관계를 맺었고, 그 때마다 헌신적으로 상대방을 사랑했다. 어린 시절, 할아버지를 제외한 그 누구와도 정서적인 교감을 나누지 못했던 그녀였기에 그녀의 연인들로부터 구원을 얻으려 했다. 그녀는 '붉은 장미'처럼 매 순간마다 치열하고 헌신적으로 사랑했다. 샤오홍의 연인들은 따뜻하면서도 지적인 그녀의 매력에 매혹되었고 정신적인 교감을 나누었으며, 그녀를 사랑했다. 다만,

샤오홍의 연인들은 샤오홍 한 사람에게 온전히 헌신하지 않았고 끝내는 그녀를 홀로 외롭게 내버려두었다.

 

  샤오홍의 작품 세계에 대해 살펴보자. 그녀는 이렇게 말했다. "모든 사람이 세상을 구하고 미래를 창조할 수는 없지요. 하지만 모진 세상의 고통을 함께 나누는 것은 작가로서 마땅히 해야 할 정신적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그녀는 자신의 작품 세계를 통해 고통과 애환의 정서를 숨김 없이 드러냈고, 섬세하고 예민하게 그것들을 파헤쳤다. 그리고, 그러한 비통한 감정 속에서 결국 나약하고 무기력한 감정에 그치도록 한 것이 아니라, 인간의 의지를 통해 대항적이고 투쟁적으로 자신의 운명을 개척해야할 것에 대해 이야기했다. 샤오홍은 한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내가 고통으로 점철된 글을 쓰는 이유는 그런 현실이 바뀌기를 바라는 마음에서입니다. 그러나 아직도 어떻게 해야 바뀌는지 그 방법을 찾지 못했습니다."


​  이 책 『샤오홍의 황금시대 - 긴 사랑의 여정을 떠나다』은 아주 가깝고 친근한 거리에서 샤오홍의 삶을 지켜본다. 특히 그녀가 겪었던 역경, 연인과의 관계 속에서 그녀가 느낀 외로움과 아픔, 전쟁 상황 속에서의 긴박함이 아주 생생하게 전해져, 마치 그녀를 개인적으로 아주 잘 알게 된 것만 같은 기분이 든다. 샤오홍은 자신에게 주어진 속박과 끊임없이 투쟁하며 자율적이고 독립적으로 '자신다운' 삶을 살고자 한 여성이었다. 하지만 그 과정은 그리 쉽지만은 않았다. 부모가 정해준 결혼을 저버리고, 그로 인해 부모와 의절한 결과 가정으로부터 어떠한 지원도 받지 못해 오히려 더 힘든 삶을 살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후에 『샤오홍전』의 '결론'에는 다음과 같은 평가가 있다고 한다. "샤오홍은 이 시대를 살면서 조국의 현대화를 위해 그 어떤 희생도 다 감내했던 전형적인 인물 중 한 명이었다. 아쉽게도 그녀는 육체적, 정신적으로 새로운 방식에 대처하는 준비가 부족했다. 여성에게는 이 새로운 변혁과 도전이 매우 험난한 고통의 길일 수 있다. 가장 강인한 자만이 비로소 그 난관을 무사히 건널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 그녀는 가족으로부터 어떠한 도움도 받지 못한 채, 혈혈단신으로 세상의 풍파를 맞아야만 했고 그 세계에 대처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있지 않았다. 또한, 그 어떤 사람보다 더  맑디맑은 영혼과 예민한 감수성을 가진 그녀였기에 그 모든 것은 더 험난하고 위력적이었다 할 수 있겠다. 하지만, 그렇게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굴복하지 않고 끝까지 자주적이고 독립적인 태도로 자신의 삶을 이끌어나가고자 했기 때문의 그녀의 삶은 더욱 빛난다. 그랬기에 그렇게 수많은 사람들이 샤오홍의 삶에 대한 기억을 글로 엮고, 그녀를 향수하는 게 아닐까.

 

  샤오홍은 민중들의 거친 삶과 항일, 반봉건과 같은 자주적인 정신을 강조했다. 그러한 사상을 날카롭게 담은 단편소설이 『생사의 장』이고, 이 소설과 더불어 유년 시절의 향수를 담은 『후란 강 이야기』가 그녀의 역작으로 손꼽힌다. 아직 이 두 권의 책을 읽어보지는 못했지만, 이렇게 작가와 그의 삶을 먼저 만나보게 되는 것도 꽤 흥미롭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무엇보다, 샤오홍이라는 뛰어난 작가를 이렇게 가까이 알게 되었다는 것이 기쁘다. 조만간에 『생사의 장』을 꼭 읽어보리라 다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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