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마케팅 - 판을 바꾸는 오픈 AI와 슈퍼에이지의 시대가 온다
강정아 지음 / 라온북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 시대의 트랜드는 현재 내가 살고 있거나 이미 지나간 시대에서 알 수 있다.

인사이트 마케팅 책은 현재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시대 , 2024년 현재 우리들의 사회 구성원들 삶에 대한 냉철한 분석을 한 책 중 하나라고 본다.  즉  MZ세대와 더불어 살고 있는 우리의 삶을 마케팅 관점에서 풀어 내고 있는 책이다.


저자는 마케팅 전문가로서  방대한 지식과 자료를 바탕으로 마케팅 관점에서 오늘날 트랜드를 책 내용에 담아 놓았다.

대기업 이나 공공기업의 기업 연수원 등에서 강의를 할 수 있는 자료와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어 책을 읽는 동안 이해하기 어려운 점은 없었다. 소제목, 부제목에 핵심 내용들을 잘 설명 하고 있었다.


책을 읽는동안,항상 변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개인 성향을 어떻게 이해하고 분석하고 그것을 마케팅에 성공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에 대한 답을 주기에는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그 만큼 저자는 통찰하고 있다.에필로그에서 <늙더라도 낡지는 마세요>라는 문구는 항상 깨어있는 것이 최선이라고 말하고 있다.


인싸이트 마케팅이 무엇이며 기업이나 개인 사업자가 성공적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삶의 변화와 형태 그리고 퍼스트 코로나 이후 변해버린 소비자들의 성향과 사회현상을 연구하고 자료로 잘 설명하고 있다. 글로써 설명을 충분히 하고 있지만 더 많은 자료와 데이터로  더 많은 예시를 들어서 설명하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시대와 세대가 변하더라도 마케팅의 본질은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아무리 로봇,AI,딥러닝 등등의 최신 과학기술이 발전하고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마케팅에 접목하고 있지만 결국 인간의 고유한 감성에 대한 것은 사람, 즉 인간만이 알 수 있고 인간만이 동질성을 느낄 수 있기때문에 인싸이트 마케팅이 감성 추구하는 목적이기도 하다.


개인사업자나 기업은  마케팅의 목적은  이윤 극대화가 최우선이다. 이것은 명제이기에 갑론을박이 필요가 없다.

기업의 브랜딩 가치를 높이고 고객의 선택을 받을 수 있게 다양한 마케팅 기법으로 고객을 유치하고 있다. 저자는 인사이트 마케팅은 빅데이터를 기본 바탕에 두고 있다. 철처한 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포괄적 고객을 대상으로 구매력이 있는 고객을 구분하여 마케팅 전략을 펼치라고 한다. 전략으로 공유경제,구독경제, 소셜네트웍크,쇼셜커뮤니티  방법을 통하여 제품이나 기업에대해 결국 고개은 페르소나를 만들거나 형성하게 되어 충성고객이 형성된다고 저술하였다.


페르소나는 몇년안에 우리현실 앞에 나나탈 메타버스 세계에서 마케팅이기도 하다 아마도 저자는 이것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고 생각된다. 현재 우리나라의 저출산,비혼주의,솔로시대, 개인 주의 시대가 현실적으로 다가오는 시점에서 이것에 대한 저자의 마케팅에 관한 책(저서) 출판을 기대하면서...리뷰 서평을 마침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