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 (양장)
알랭 드 보통 지음, 정영목 옮김 / 청미래 / 2007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처음에 불안을 읽고 그의 이런 마법 같은 매력에 빠져 어떤 책을 읽을지 고민하던 중 서점에서 몇 단락을 읽고 망설임 멊이 바로 구매했다. 내가 알렝 드 보통을 좋아하는 이유는 솔직하기 때문이다. 그는 아무도 보지 못하는 측면을 간파하는 능력도 있지만 오히려 누구나 알지만 표현하지 못했던 사실들을 논리적으로 이야기 한다. 그는 그러한 논리성으로 사랑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처음에는 그의 사랑이 너무나 논리 정연해서 거부감도 들었다. 왜냐하면 사랑은 수학공식처럼 논리적일 수가 없다고 생각해왔고 원래 이리저리 재면서 연애하지 않기 때문에 별로 와 닿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그의 사랑에 대한 통찰력은 정확했고 공감이 갔으며 한편으로는 위로도 되었다. ‘나만 그런 게 아니었구나또는 누구나 그런 감정을 느낄 수 있는 거구나하는 보편성으로부터 오는 위로 말이다. 너무나 일상적인 상황을 제시하면서 새로운 관점으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독자를 유도하는 것은 알렝 드 보통만의 매력인 것 같다.

그의 글 중 이 말이 참 와 닿았다.

사랑에 고통이 없을 수 없고, 사랑이 지혜롭지 못한 것일 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잊을 수 있는 것은 아니었다. 사랑은 비합리적인 만큼 불가피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