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수업 - 나의 수업 다시 보기 좋은 수업 바로 보기
신지현 외 지음 / 창비교육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업을 하고 나서 만족보다는 후회가 밀려오는 경우가 다반사다.

똑같은 내용을 가지고 수업한다 할지라도 어떤 환경의 어떤 아이들을 만나느냐에 따라 

수업의 결과가 천차만별인 경우도 부지기수다.

어떻게 수업하느냐는 아마 교직에 있는 동안 끊임없이 지속될 고민일 것이다.

아이들의 흥미에 맞는 다양한 활동과 자료, 수업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재미있는 동영상이나 게임 등에초점을 맞추다 보면 뭔가 빠진 듯한 느낌이 드는 경우들도 많다.


이 책은 새로운 수업 기법이나 방법, 우수사례를 전해주는 책은 아니다.

이 책은 수업의 곁가지를 다 쳐내고 핵심에 집중한다.

마치 참기름 짜내듯 엑기스만 뽑아서 교사가 집중해야할 것을 제시해준다. 

수업의 계획부터 평가까지 단계별로 조목조목 분석해서무엇에 가장 초점을 맞춰야하는지 본질을 알려준다. 수업을 하다가 샛길로 빠질 때, 겉만 번지르르한 수업으로 흘러가려고 할 때 이 책을 다시 대하면 아이들과 함께 원래 가려고 했던 길로 돌아갈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학부 때 교수님을 이 책의 공동저자로 만나 반가웠고, 국어교육을 예시로 흐름이 흘러가긴 하지만 어느 과목에도 적용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나의 수업을 다시 돌아보고 좋은 수업을 바로 볼 수 있는 기회가 된 듯하다. 

내 수업을 돌아보고 고민한다는 것, 그것만으로도 좋은 수업을 할 충분한 준비를 끝낸 것은 아닐까요? - P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