씽크 스몰 - 큰 것을 이루고 싶다면 작게 생각하라
오웨인 서비스.로리 갤러거 지음, 김지연 옮김 / 별글 / 2018년 1월
평점 :
품절




셀프 넛지


<씽크 스몰>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넛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넛지(NUDGE)'는 팔꿈치로 슬쩍 찌르다, 주의를 환기시키다란 뜻으로, 베스트셀러 <넛지>에서 '타인의 선택을 유도하는 부드러운 개입'의 의미로 소개되었다. 옆 사람의 팔을 잡아끌어서 어떤 행동을 하는 게 아니라, 단지 팔꿈치로 툭 치면서 어떤 행동을 유도한다는 것이다.


넛지는 더 나은 선택을 하도록 유도하지만, 유연하고 비강제적으로 접근하여 선택의 자유를 침해하지 않는다는 '자유주의적 개입주의'에 바탕하고 있다. 예전에 <넛지>를 읽었을 때, 그 이론과 연구 결과들이 새롭고 흥미롭기도 했지만 한편으로는 무섭다는 생각도 들었다. 인간은 자유의지를 가지고 자신의 삶을 스스로 선택해 나간다고 하지만, 어쩌면 선택 설계자들이 만들어 놓은 구조와 의도대로 선택하고 있는 게 아닐까? 하고 말이다.


<씽크 스몰>은 그동안 상대적으로 논의가 적었던 '셀프 넛지'에 대한 책이다. 기존의 넛지가 누군가의 개입에 의한 것이었다면, 이 책은 스스로가 삶과 업무를 넛지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예를 들면, 시간을 지키기 위해 시계를 몇 분 일찍 맞춰두거나, 동료에게 해야 할 일에 대한 세부적인 메모를 건넨다거나, 부모가 자녀의 올바른 행동을 칭찬하기 위해 보상을 준비하는 것 등이 있다. 




크게 성공하기 위해 작게 생각하라


<씽크 스몰>은 넛지 이론을 독자 스스로 활용하는 ‘셀프 넛지’ 방법을 안내한다. 그것은 ‘결정, 계획, 약속의 조건, 보상, 목표, 피드백, 노력’이라는 7가지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올바른 목표를 ‘결정’하라 

2장 어떻게 ‘계획’을 발전시킬 것인가 

3장 성패를 가르는 ‘약속의 조건’ 

4장 명확한 ‘보상’의 효과 

5장 ‘목표’를 나눈다는 것 

6장 행동 변화와 목표 달성을 위한 ‘피드백’ 

7장 목표를 향해 계속 나아가기 위한 ‘노력’


<씽크 스몰>은 이러한 7단계의 방법과 함께 ‘작게 생각하라’고 강조한다. 누구나 작은 것보다는 큰 것을 이루고 싶어 한다. 그래서 '크게 생각하라'는 말이 더 와닿을 수도 있다. 하지만 '작고 구체적인' 과정이 없으면 아무리 자신감으로 가득 차 있어도 목표를 이루는 것이 싶지 않다. 그러므로 작게 생각하고 작은 것부터 계획하는 것이 제대로 성공하고 성과를 내는 최고의 길이라고 말한다.



생활 속 넛지 활용법

부록에는 생활 속에서 넛지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7단계로 소개하여 이해를 돕는다. 3가지 목표(운동, 어린 자녀와의 시간 늘리기, 더 훌륭한 팀장 되기)와 그에 대한 7단계가 예시로 나와 있다.



https://blog.naver.com/appletake/22119586625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