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마케팅으로 돈 벌기 - 네이버블로그와 페이스북, SNS마케팅 성공전략
장종희 지음 / 에듀웨이(주) / 2018년 2월
평점 :
품절




SNS(Social Network Service)는 공통된 관심이나 활동을 하는 사람들 사이에 관계망을 구축하여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온라인 서비스로, 사용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개인들은 주변인과의 소통, 정보 수집 및 공유, 일상 기록, 혹은 시간을 때우기 위해서 주로 사용하고, 기업들은 브랜딩(이미지 관리) 및 매출 향상을 목적으로 사용한다. 전 세계적으로 페이스북의 사용자 수가 가장 많고, 국내에서는 네이버 밴드&카페,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다음 카페, 트위터 등을 모바일에서 많이 사용한다고 한다.





소셜미디어가 활성화된 지금은 과거와 달리 기업과 고객이 직접 소통하는 것이 가능해졌고, 더 나아가 SNS를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가 매출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소셜 미디어 잘 활용하기 ★ 키워드, 피드백, 공감을 유도하는 이야기

지은이는 소셜 미디어에 대한 전략적인 마케팅 접근 방법으로 차별화된 목표에 의한 '키워드 전략'과 '피드백'을 꼽는다. 키워드는 고객을 찾는 징검다리인 동시에 매출을 이끄는 파트너라고 할 수 있고, 피드백은 SNS 운영에 관한 검증을 의미한다. 또한 '소셜 스토리텔링'을 얼마나 매력적으로 차별화할 수 있는가에 대해도 고려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같은 주제를 전달하더라도 이야기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한다면 공감과 설득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검색 상위 노출을 위한 키워드 전략 ★ 키워드를 이해하자

요즘 소비자들은 온라인 검색을 통해 구매하려는 제품의 정보와 평가를 확인하고 최종 구매 결정을 한다. 때문에 나의 사이트 혹은 블로그가 좀 더 많이 노출되길 바란다면 '사용자가 어떤 키워드로 검색할까?'를 고민하게 될 것이다. 2장에서는 키워드의 속성(정보성, 상업성, 다의성)부터 키워드의 유형(대표 키워드, 연관 키워드, 시즌 키워드, 세부 키워드), 그리고 업종별로 자주 찾는 키워드를 탐색하는 방법 등을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어 이해하기 쉬웠다. 특히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네이버 데이터랩'을 활용한 소비 트렌드 예측 방법에 대한 부분은 창업을 계획하고 있거나, 상권 분석을 필요로 하는 소상공인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유용한 정보인 것 같다.




끌리는 스토리텔링의 비밀 ★ 신나게 / 수다 떨듯

SNS에 글을 쓴다는 것은 '개방', '공유', '참여'를 허용한다는 의미를 가진다. 블로그는 불특정 다수에게, 트위터는 수많은 팔로워에게, 페이스북은 친구들에게 전달해 글로써 소통하고 생각의 폭을 확장할 수 있다. 물론 글쓰기는 쉽지 않다. 3장에서는 소셜 스토리텔링에 대해 소개되는데, 단번에 글쓰기 실력이 좋아지기는 힘들지만 자유롭게 글을 쓸 수 있도록 연습하고 노력하다 보면 적어도 글쓰기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은 없앨 수 있다고 지은이는 조언한다. 맞춤법, 문법, 어휘와 구절을 정교하게 다듬는 과정은 그다음으로 미루고, 일단 생각나는 대로 신나게 글을 쓰는 것이 부담 없이 흥미로운 이야기를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이다.


사람은 매초 의식적으로 2천 비트의 정보를 처리하지만, 무의식적으로는 40억 비트의 정보를 처리한다고 합니다. 형식적이지 않을 때 더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흰 도화지에 그림을 그리듯 글을 쓰고, 좋은 글을 많이 읽으며 많이 써보세요. 시간이 지날수록 생각하지 못했던 어휘들이 떠올라 마법에 걸린 듯 저절로 글이 쓰여질 것입니다. (p.88)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SNS를 활용한 마케팅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주로 다루지만, 사업을 위한 마케팅이 아니더라도 SNS의 기본적인 활용 방법과 원리에 대해 궁금한 사람이라면 재밌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https://blog.naver.com/appletake/22118163926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