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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온리 - 일상이 된 모바일 라이브, 미디어의 판을 뒤엎다
노가영 지음 / 미래의창 / 2017년 12월
평점 :
절판
K 팝그룹 방탄소년단(BTS)이 한국을 넘어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는 유튜브와 SNS를 적극 활용하여 국내를 넘어 해외 팬들과 소통했던 점이 있었다. 화려한 퍼포먼스를 담은 영상들이 유튜브 등을 통해 전 세계로 공유되었고, 그 결과 해외 차트에서도 의미 있는 기록들이 세워지기 시작했다. 실제로 방탄소년단의 유튜브 공식 채널 리뷰에는 한국어보다 영어, 아랍어, 일본어 등 해외 팬들이 올린 댓글이 많다.
이러한 유튜브의 영향력은 해외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마찬가지다. 네이버가 지난 12월에 발표한 2017년 모바일, PC 검색어 순위에서는 유튜브가 최다 검색어 1,2위를 차지하며 그 영향력을 입증한다.
'모바일 퍼스트(first)' 시대를 지나 '모바일 온리(only)' 시대로
모바일 온리(mobile only)란 전자상거래, 콘텐츠 소비, 비즈니스 등 대부분의 경제ㆍ사회 활동을 모바일에서만 처리하는 시대를 지칭하는 말이다. 2010년에 에릭 슈밋 구글 회장은 금융, 자동차 등의 모든 산업 분야에서 모바일이 비즈니스의 중심이 되는 '모바일 퍼스트' 시대를 선언한 바 있다. 이후 4년 만에 앞으로는 일상생활과 비즈니스까지 모두 모바일로만 처리하는 시대인 '모바일 온리'시대가 올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유튜브가 국내 모바일 산업은 물론 글로벌 산업에서도 넘사벽 사용량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그 외 한국 모바일 미디어 시장에서 눈에 띄는 것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옥수수, 네이버TV, 아프리카TV, 푹, 티빙 등이 있다.
글로벌 넘사벽 유튜브
지은이는 시청 편의성 측면에서 유튜브의 사용량이 왜 이토록 폭발적인가에 대해 세 가지로 정리한다.
1 내가 찾는 (짧은) 동영상은 유튜브에 다 있다.
세계적으로 1분에 400시간 이상의 콘텐츠가 업로드된다고 하니 웬만한 콘텐츠가 다 있는 것은 당연해 보인다.
2, 검색의 편리함과 다양성이다.
2017년 가장 흥미로운 영상 중 하나로 꼽힌 '(부산대) 로버트 켈리 BBC 방송사고' 동영상은 전 세계적으로 1억 뷰 이상을 기록했다. 사람 이름이 기억나지 않아도 유튜브 검색창에 '방송사고'나 '부산대'를 검색하는 것만으로 손쉽게 영상을 찾을 수 있다.
3, 압도적인 개인화 추천(큐레이션) 기능이다.
구독 채널과 시청 기록, 관련 영상 기반의 추천 알고리즘으로 작동하는 개인화 추천 기능은 매우 신뢰할만하다. 사용자가 본 영상이 다시 추천되는 경우에는 연관 동영상으로 자연스럽게 진입되는데 이는 시청 시간을 늘리는 데 가장 크게 기여하는 기능이기도 하다.
온라인 미디어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나는 매일 출근길과 퇴근길 지하철에서 인터넷으로 뉴스를 접한다. 어릴 때 TV가 있는 거실로 가거나 신문을 펼쳐봐야 볼 수 있었던 뉴스를 이제는 내 손안의 모바일 기기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내가 원하는 내용만 검색하여 빠르게 볼 수도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언론사들은 ‘유튜브’ 등의 플랫폼을 통한 콘텐츠 전달에 관심을 가지고 어떻게 잘 활용할까를 고민하기 시작했다. <미디어오늘>에 따르면, 언론사 유튜브 채널 현황을 분석한 결과 가장 많은 구독자를 보유한 뉴스 채널은 'JTBC NEWS'로 50만 명에 달했다. JTBC는 유튜브의 '라이브 스트리밍(생중계)'을 잘 활용한 매체로, <JTBC 뉴스룸 라이브>는 "자발적이고 폭발적인 '채팅 참여'로 보는 TV에 읽는 재미를 더하여 방송의 경험을 강화하고 뉴스 채널 충성도를 상승시킨다"는 점이 인기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이 책은 TV, PC, 모바일, 지상파, 종편, 영화 등의 키워드로 국한되던 미디어가 2016년 이후 가속화된 '모바일 미디어의 라이프 스타일화'라는 터닝 포인트를 거점으로 향후 이산업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에서 출발한다. 기본적으로 책에 나오는 주요 용어들은 앞 페이지 '용어 설명'에서 안내되어 있어 도움이 되었다. 그 외에도 모르는 용어들이 있어 간간이 검색해봐야 했지만, 찾아가며 이해를 더하는 재미가 있었다. 우리는 지금 5인치 화면 안에서 벌어지는 미디어 전쟁의 시대에 살고 있으며, 그 어느 때보다 빠른 모바일 미디어 서비스의 변화를 체감하고 있다. 앞으로도 모바일 미디어의 트렌드를 예측하는 것은 매우 중요해질 것이므로, 현재 미디어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고객을 다루는 산업에 속한 사람이라면 읽어볼 것을 추천한다.
https://blog.naver.com/appletake/2211778676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