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2p
부자들은 왜 세액공제 상품에 가입할까
부자들은 1년에 100만 원 정도 버는 것은 푼돈으로 생각하고 노후에 연금으로 월 100만 원 정도 찾아가는 연금저축에 별로 관심이 없으리라 생각하겠지만, 그들은 무조건 가입한다. 그 이유는 이러한 상품은 그들이 사업을 하면서 몸소 배운철칙, '확실하게 보증된 실리는 금액이 많은 적든 무조건 챙긴다!'에 부합하기 때문이다.
215p
달러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이 2가지 목표를 명심해야 한다. 하나는 미국 주식과 채권 등에 투자하여 수익과 안전이란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환의 분산으로 자산을 증가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놓는 것이다. 세계 경제 위기 혹은 한국 자체의 위기로 원달러 환율이 푹등하고 이에 따라 한국 자산 가격이 폭락할 경우, 달러 자산을 한국으로 들여와서 저평가된 한국의 자산을 쇼핑하면서 자산의 증가를 극대화하는 것이다.
343p
요즘 대세인 ETF의 경우 연간 평균 보수가 0%대이니 부담도 없다. 이렇게 싼 비용으로 세계 최고의 프로 선수가 당신에게 부를 가져다주기 위해 1년 내내 일한다면 너무도 좋은 거래가 아니겠는가? 미국의 경우, 개인투자자 비중은 2019년 말 14.9%였다가 2020년 말 미국 개미인 로빈후더들의 등장으로 개인의 투자 비중이 19.5%까지 높아졌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개인투자자의 비중은 20% 미만이다. 80% 이상은 펀드와 ETF 등의 상품에 가입하여 기관을 통한 간접투자를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