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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을 읽자 아이들을 읽자
최은희 지음 / 우리교육 / 2006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그림책이 좋다. 그림책 속의 세상에는 어릴 적부터 꿈꿔 오던 것들이 들어 있고 그림책을 보다 보면 생활이 날 힘들게 해 머릿 속을 온통 돌아다니는 잡념들과 고민거리들을 잠시 잊을 수 있어서 인지도 모르겠다.
그 동안 혼자만의 취미로 한 권, 두 권 사서 모아왔던 책장 속의 그림책들이 우리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곤 생각지도 못했는데 작년 1학년 담임을 맡게 되면서 우연히 기회가 찾아왔다.
"그림책과 함께 하는 수요일"이라는 다소 거창한(?) 타이틀로 아침 독서시간에 반 아이들에게 내가 좋아하는 그림이 있고, 상상이 있고, 행복이 가득한 그림책들을 골라 읽어 주기 시작했다. 실물화상기를 통해 그림을 보여 주고 그것을 보면서 책을 읽어 주는 단순한 활동이었음에도 우리 반 꼬맹이들의 반응은 의외로 좋았다. 내가 좋아하는 그림들을 아이들에게 보여 주는 것, 이를 통해 아이들이 그림책을 가까이 하게 된 계기를 만들어 주는 것도 기쁨이었지만 무엇보다도 꼬맹이들과 공유할 수 있는 이야깃거리가 많아지고 아이들의 눈 높이에 맞춰 생각하고 이해할 수 있었다는 것이 더 큰 수확이었다. 아이들의 상상력은 무궁무진하다. 내가 얼마나 꽉 막히고 편견에 가득 찬 어른인지 아이들의 표현과 반응, 그리고 책을 읽고 난 후 일기를 통해 표현해 오는 여러 가지 결과물들을 보면서 충분히 느끼고 반성하고 조금씩 조금씩 변해갈 수 있었다.
<그림책을 읽자, 아이들을 읽자>는 그런 면에서 나에게 큰 의미로 다가왔다.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 주는 교사, 그들만이 느낄 수 있는 동질감, 그리고 교사이면서 저자이기도 한 홍은희 선생님이 소개하는 수많은 교육적이고 재미있기까지 한 책 속의 그림책들과 아이들의 반응, 그리고 실린 그림책의 내용들을 보면서 기쁨과 흥분을 감출 수가 없었다.
그림책을 읽어 주면서 책의 내용과 관련있는 문제행동을 하는 아동이나 때로는 격려, 위로가 필요한 아이를 그날 그날 무릎에 앉혀 읽어주는 작가의 작은 배려에 인간적인 따뜻함을 느낄 수 있었고, 어른들의 무심한 말에도 쉽게 상처를 받는 아이들의 마음을 헤아려 상처를 따뜻하게 감싸 안고 자신의 일처럼 아이들과 함께 아파하고 힘들어 하는 모습이 깊은 감동으로 가슴에 와 닿았다. 그림책을 보여 주면서 아이들과 도란도란 나누는 이야기, 읽는 도중에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스스럼없이 주고 받는 대화, 거기다 글을 읽고 난 후 형식적이지 않은 일기장에 또는 공책에 잠깐 긁적거리는 주인공의 행동에 대한 아이들의 생각과 그림책을 읽고 난 후의 느낌 등을 표현한 부분이 그림책 내용에 대한 아이들의 생각을 더욱 생생하게 나타내 준다.
그림책을 읽어 줌으로써 아이들의 눈을 통해 세상을 보고, 어른들에게 상처 받은 아이들의 마음을 쓸어 안고, 기쁜 이야기에는 웃음을 슬픈 이야기에는 눈물을 함께 흘려 주는 것, 지은이가 그렇게 그림책 한 권을 들고 아이들 마음 곁으로 한 발 한 발 가까이 다가갔던 것처럼 나도 우리 아이들에게 그렇게 다가갈 수 있을까?
이 책을 만나고 난 후에 우리 아이들에게 그림책을 읽어 주었더라면 더욱 재미있고 알찬 시간을 보낼 수 있었을텐데 하는 아쉬움도 있지만, 작가가 그랬던 것처럼 그림책들을 보면서 설렘과 배움에 가득 차 더욱 알차게 꾸며져 갈 나의 미래의 소중한 " 그림책과 함께 하는 수요일"을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