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바이, 라 메탈
박숲 지음 / 하늘재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갓나온 따끈따끈한 책을 선물받았다.

올해 전남매일 신춘문예 당선작 ‘굿바이, 라 메탈’을 비롯

총 일곱 편의 단편이 실린 소설집이다. 

집에 오자마자 표제작인 ‘굿바이, 라 메탈’을 읽었다. 

읽고 나자 저절로 고개가 끄덕여졌다.  

같이 식사를 하면서 박숲 작가가 했던 말, 

‘나는 이 소설집에 내 모든 걸 다 쏟아부었다’고 한 말이 무슨 뜻인지 알 것 같았다. 

단편이 인생의 단면을 집중적으로 그려내는 서사 장르이긴 하지만

이렇게 밀도 높게 집약적으로 인간의 서사를 그려내는 소설이 흔치는 않다.

다른 단편을 열기 위해서는 가빠진 호흡을 좀 고를 필요가 있어 일단 책을 덮었다. 

보기엔 굉장히 여리고 고운, 새끼를 키우는 어미새 같은 이미지였는데

소설은 이렇단 말이지 하는 놀라움도 좀 다스려야 할 판이다. 

'라 메탈'은 게임을 소재로 긴장감 있게 전개되는, 이른바 트렌디한 소설이다.

게임속에서 다나(문식)는 자신을 펫으로 둔 메텔(현경)의 원수(남친을 뺏어간 팀장)를 죽이는데

소설의 서사는 게임속 가상현실과 문식과 현경의 존재로 살아야 하는 현실의 경계를 뭉개면서

이들이 맞닥뜨린 삶의 비극을 중층적으로 드러낸다.

현실이 너무나 고통스러울 때 인간은 가상현실로 도피하여 숨통을 틔우기 마련이건만

박숲 작가의 소설 ‘굿바이, 라 메탈’에서 이 비극적인 인물들은 

현실에서 도피해간 가상현실에서마저 비극과 맞닥뜨리게 되는 것이다. 

현실의 논리는 잔인하고 무도하여 한번 내팽개쳐진 인물들을 극단의 극단까지 내모는데 

작가는 그 너머를 쉽게 제시하지 않아 

현실과 가상세계의 경계를 뭉개듯 독자의 가슴을 뭉갠다. 

한 편 읽고 호흡을 고르고, 독주에 끌리듯 다시 한 편을 열어서 읽어가야 할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