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밍이네 어린 정원
고현경.이재호 지음 / 티나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은 저마다의 취미와 애정하는 것들을 가지고 있다.

좋아하는 것이 같을 경우 할 말이 많아진다. 공통의 주제가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1년 동안 예쁜 정원을 만들면서 겪어온 과정을 고스란히 담아 놓은 책으로 제목만 들어도 앞표지만 보아도 가슴 설레게 하는 책이다. 내가 애정하는 것에 대한 공통된 주제가 있기 때문이다.

'Park1'에서는 정원의 주인공, 식물이해하기이다.

식물의 종류, 특징, 아주 특별한 능력, 비료의 종류와 특징, 식물의 한해살이까지 식물들의 다양한 정보들이 나온다.

내가 알지 못했던것에 대한 새로운 발견들, 알아가면서 느낀 행복감, 내가 왜 그동안 식물들을 잘 키우지 못했는가에 어렴풋이나마

알게 된 점들을 깨우치는 장이였다.

'Park2' 자유로운 성장을 가능케 하는 식물의 환경

빛에 따라 식물을 키우는 장소도 결정이 된다고 한다.

해가 떠 있는 낮의 길이에 따라 식물에게 미치는 영향도 가기 때문에 실내에서 키울수 있는 식물도 있지만,

노지에서만 자라야 잘 자라는 식물도 있다고 한다.

우리가 흔히 계절꽃으로 불리는 꽃들도 다 이유가 있었다.

그리고 식물들은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일장 변화에 따라 반응을 보인다고 한다.

이를 '광주기성'이라고 하는데 꽃을 피우는 혹은 피우지 않는 기준이 되는 빛의 길이인 한계 일장을 갖고 있다.

한계 일장보다 긴 일장 조건이 주어지면 개화하는 식물을 장일 식물, 한계 일장보다 짧은 일장 조건에서 개화하면

단일 식물이라고 한다. 한계 일장이 없어서 일장 조건에 관계없이 개화하면 중성식물이라고 분류 하기도 한다고 한다.

토양, 수분, 바람 등의 영향도 엄청 중요하다는 것을 이번에 처음 느끼게 되었다.

또 한번 내가 키우던 식물들이 왜 잘 자라지 못했는지 그 이유를 좀 더 알게되는 순간이기도 했다.

'Park3'에서는 정원이라는 도화지 준비하기 파트이다.

작가님이 실제로 정원을 처음 가꾸기 시작한 이후 일 년 사계절 동안 숱한 실수를 경험하면서

많은 식물들과 작별인사를 나누어야만 했던 그러나 그것을 계기로 식물에 대한 공부하는 계기가 되어 훌륭한 가드너가 되어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아주 세세한 환경까지 설명이 나와있어서 내가 전문가가 되어가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Park4, Park5에서도 아주 상세하게 꽃을 심는 방법부터 물주는 방법, 살충제 대신 유익한 곤충 끌어들이는 방법 등등 꽃을 키울때 많은 경우의 수가 생겼을때 대처 설명들이 나와있고, 단밍이네 사계절도 소개가 되어있다.

Park6에서는 단밍이네 정원의 꽃들에 대해 설명과 꽃 사진이 소개 되어있는데 이 꽃 소개를 보면 꼭 나도 키워보고 싶다는 생각을 안할수가 없다.

단밍이네 어린 정원은 유튜브로도 소개가 되어 있다고 하여 들어가보니 정말 아름답다는 말로는 뭔가 부족한 느낌이 든다.

단밍이네의 정원의 키워드는 경이로움, 자연의 아름다움, 겸손, 기다림 등 내가 좋아하는 단어들이 다 들어있다.

정원의 식물들을 사랑으로 키워내는 작가님들의 정성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시간이였다.

그 동안의 나의 식물 기르기는 너무나 형편없었지만 단밍이네 어린 정원을 만나고는 자신감이 좀 난다.

실제로 단밍이네 정원에서 만난 몇 가지 꽃들은 꼭 키워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고 아마 난 내일 씨앗을 사러 갈 것이다.

작은 정원이라도 가꿔보고 싶다는 분들, 꽃을 잘 키워보고 싶다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모든 생명체가 그러하듯 식물 또한 다양한 주변 환경에 영향을 받으며 살아갑니다.

그런데 살아가기 힘든 환경에 처한 동물들이 먹이와 물을 찾아

이동하는 것과는 달리 식물은 스스로 이동할 수 없습니다.

우연히 씨앗이 떨어진 최초의 그 자리가 평생을 살아갈 자리가 되곤 합니다.

자신이 처한 환경이 불리해지더라도 그 환경을 회피할 수 없다는 뜻이지요.

식물은 그저 주어진 환경에 어떻게든 적응하며 살아남기 위해 최선을 다할 뿐입니다.

가드너가 이를 알고 각 식물에게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고 조절해주거나,

불리한 환경도 이겨낼 수 있도록 지원할 경우 식물은 더욱 안전하고

건강하게 자라 자신을 도운 가드너에게 빛나는 아름다움으로 보답할 것입니다.

단밍이네 어린 정원 Part2 도입부 중에서



본 서평은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솔직하게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