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달래꽃 저문 자리 모란이 시작되면 - 한국의 대표적 서정시인 김소월과 김영랑의 아름다운 시 100편
김소월.김영랑 지음, 최세라 엮음 / 창해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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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김소월과 김영랑 시인의 시들로만 엮여져 있다.

<진달래꽃 저문 자리 모란이 시작되면> 제목 또한 김소월의 「진달래꽃」과 김영랑의 「모란이 피기까지는」 을 섞어놓은 제목으로 제목에서 이미 난 반해버렸다.

다음은 표지- 꽃으로 둘러 쌓여 표지도 완전 내스타일~ ♡

'북에는 소월, 남에는 영랑'이라는 말이 있듯 김소월과김영랑은 일제 강점기를 대표하는 서정 시인다.

소월은 <진달래꽃>, <초혼> 등으로,

영랑은 <돌담에 소색이는 햇발>, <모란이 피기까지는> 등으로 대중에게 친숙한 시인이기도 하다.

그런데 '대중에게 친숙한'이라는 표현을 뒤집어보면 '한 가지 이미지로 고정되어 있는'

이라는 뜻도 된다. 소월을 이별의 정한과 그리움을 표현한 시인으로,

영랑은 언어를 조탁하여 음악성을 추구한 시인으로 기억할 뿐 두 시인의

작품세계를 깊고 넓게 이해하려는 노력은 부족했던 게 사실이다.

<진달래꽃 저문 자리 모란이 시작되면> 프롤로그 中

엮은이의 프롤로그에서 소개한 대로 너무나 친숙한 시인 두분의 고정 이미지에서 좀 더 폭넓게 이해하기 위해 시집을 집어들게 되었다.

김소월의 시 50편, 김영랑의 시 50편을 소개하는데 두 시인의 시를 번갈아 가며 배치 해 놓았다.

비슷한 주제도 많다. 심지어 제목도 똑같은 것도 있다.

계절을 노래하는 시, 꽃을 노래하는 시, 임을 노래하는 시, 인생을 노래하는 시

'노래하는' 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시는 짧고, 간결하며 일정한 음률이 있어 그렇게 표현하고 싶다.

이미 그렇게 많이들 표현할 것이다. 그러니 내 입에도 딱 붙어 있는것을 보면...

첫페이지에는 시가 다음 페이지에는 엮은이의 설명이 간단히 나와있다.

'시인이 무슨 의도로 시를 썼는지를 생각하지 말고 시를 읽는 내 마음이 중요하다'

는 정호승 시인의 말씀을 이웃 블로그 꿈꾸는 잠만보님 글에서 읽었다.

그래서 처음은 엮은이의 해설을 읽지 않고 쭉 시만 읽어 보았다.

그리고 해설을 읽고 또다시 시를 읽어 보았다.

주입식 교육의 폐해인가 난 해설을 읽고 다시 시를 읽었더니 왜 이해와 공감이 더 잘 되는 것인가

시대적 격차가 있으니 아무래도 엮은이의 해설이 시를 한 층더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 것 같다.

내 손안에 딱 들어오는 작은 책이지만, 이 책 안에 김소월의 시 50편, 김영랑의 시 50편이 너무 소중하다.

기쁨과 아픔을 표현할때도 심지어 죽음을 표현할때도 시로 표현될 때는 좀 더 엄숙한 느낌이다.

이렇게 압축된 표현의 언어를 이리도 아름답게 표현할 수 있는지 감탄안할수가 없다.

오늘처럼 비가 오는 날도

해가 쨍한 날도

눈이 오는 날도

이 책 한권을 손에 들고 잠시 잠깐만이라도 시의 세계로 빠져드는 것 너무 좋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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