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천재가 된 맥스
제프 콕스·하워드 스티븐스 지음, 김영한·김형준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03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4시간 만에 뚝딱 읽을 수 있는 마케팅 책.  

광고전략에 대해 정리하다가 머리가 아파져 머리나 식힐 겸 쉬워 보이는 책을 들었는데 의외로 꽤 재미있는 책이었다. 지금은 당연하게 쓰는 바퀴가 세상에 처음 나왔을 때 그것을 어떻게 팔았을지에 대해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바퀴 시장이 탄생하여 성장하고 파생 시장이 나오면서 상품을 팔려고 하는 사람이 어떻게 하면 될지 고대 수메르의 맥스를 주인공으로 각 상황을 보여주고 있다.  

책의 앞표지에 있는 것처럼 '세일즈와 마케팅의 모든 것'이 있다거나 색다르고 대단한 전략이 들어있는 것은 아니지만 마케팅의 '마'자도 모르는 마케팅 까막눈들에게 이해하기 쉽게 예를 들었다는 것은 이 책의 가장 큰 미덕이다. 사실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것이 마케팅의 가장 기본적인 것이라는 걸 생각한다면 사실 이 책에 있는 것만 제대로 이해해도 마케팅 천리길의 반은 갔다고 생각해도 될 듯 싶다. 초보자가 무턱대고 마케팅 개론을 읽는 것보다는 이런 책을 한 권 정도는 읽어보고 개론서로 들어가는 것이 좋을 것이다. 개론서에서 보는 마케팅 용어와 그 용어의 상황에 대해 가장 쉽게 이해하는 방법은 실제 상황을 생각해 보는 것인데 사실 초보자들은 실제 상황을 생각해 보는 것이 쉽지 않다. 아니, 물건 한 번 팔아본 적 없는 나 같은 사람들이 개론서를 읽으면 그런 실제 상황을 떠올릴 생각도 하기 쉽지 않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실제 마케팅이 이루어지는 가상 상황을 보여주어 개론서에서 배우고 여러 마케팅 책에서 보는 마케팅 전략이 실제 어떤 상황에서 이루어질지 상상할 수 있게 하는 장점이 있다. 단, 4시간만에 읽을 정도로 내용이 자세하게 많지는 않다. 그러나 이제 막 목을 가누기 시작한 초보자들에게 결코 부족한 내용은 아니다. 각 장마다 간략하게 세일즈 포인트와 마케팅 포인트를 정리한 것도 있어서 쉽게 읽혀진다고 쉽게 쓴 책은 아니라는 걸 알 수 있다.  

사족으로 제목인 '마케팅 천재가 된 맥스'는 좀 오버인 듯 싶다. 어떤 분도 서평에 쓰셨지만 맥스 자체가 마케팅 천재가 되었다고는 보기 힘들기 때문이다. 차라리 오라클 오지가 마케팅 천재 같아 보인다. 원 제목은 'SELLING THE WHEEL' - '바퀴 팔기'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