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메르, 매혹의 비밀을 풀다
고바야시 요리코 외 지음, 최재혁 옮김 / 돌베개 / 2005년 2월
평점 :
절판


아마도 베르메르의 작품 중에 가장 유명한 것은 북구의 모나리자라고 불리는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일 것이다.
소설인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가 스칼렛 요한슨 주연의 영화로도 만들어져 대중들에게 베르메르를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물론 영화에서 표현된 화가 베르메르의 모습은 Fiction이다.

베르메르의 인생에 대해서는 알려진 자료가 많지 않다고 한다.
그래서 신비의 화가, 수수께끼의 화가로 알려져있다.
이 책 '베르메르, 매혹의 비밀을 풀다'는 신비의 화가로 알려진 베르메르의 인생과 작품에 대해
작가 고바야시 요리코의 조사자료를 바탕으로 해석하고 있다.
작가의 말에 따르면, 17세기의 네덜란드 화가에 대한 자료는 베르메르 외에도 많이 남지 않아 있다고 한다. 베르메르뿐 아니라 다른 화가들도 마찬가지로 수수께끼의 화가인 셈이다.

이 책을 읽다보면 베르메르의 작품이 시대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발전해나갔고
누구의 영향을 받았는지 년도별로 이야기 그림에서 풍속화로- 1650년대 중반, 델프트에 대한 오마주- 1650년대 후반, 결혼, 그리고 화가로서의 독립- 1660년대 초반, 빛나는 절정의 순간- 1660년대, 만년의 새로운 모색- 1670년대 등으로 실제 베르메르의 그림을 예시로 들며 설명을 하고 있다.

예를 들면, 겨우 두 작품 밖에 없는 베르메르의 풍경화는 1654년의 델프트 화약고 푹발사고로 인해
아름다운 옛모습이 많이 사라진 델프트를 기리기 위해 그려졌다고 설명하고 있다.

 
[ 베르메르의 단 2점 밖에 없는 풍경화 중 하나인 델프트 풍경 ]

 
그리고, 한창 이야기 그림에 유행하던 시대에 우리가 베르메르를 높이 사게 만든 풍속화가로 전향한 이유는 왕족도 귀족도 없는 네덜란드 사회의 특성상 시민계층이 사회의 주역이기 때문에
부유한 시민계층이 집을 장식하기 위한 친근한 그림에 대한 니즈가 더 컸기 때문이라고 한다.

베르메르는 43세로 죽기까지 20여년간 창작활동을 해왔으며, 겨우 50여점의 그림을 남겼다.
하지만 실제 현재까지 남아있는 그림은 30여점에 불과하다. 

그 중에서 가장 빛나는 절정의 순간에 그려진 그림들이 숨겨져있던 화가 베르메르를
'빛의 화가로 베르메르'로 후대에 널리 알리게 만들었다.
내가 베르메르의 그림 중 가장 사랑하는 그림은 <진주 목걸이를 한 여인>이다. 


<진주 목걸이를 한 여인>

실내 공간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진 여인의 모습은 창에서 쏟아지는 빛을 받은 방안 내부에
조화롭게 녹아들어 있다. 미세한 빛의 표현이 참 인상적인 작품이다.
정지된 여인의 표정과 동작에서 그 자체의 완결성이 엿보이며 몽환적인 나른함을 전해준다.
실내에서 이다지도 아름답게 빛의 향연을 표현할 정도로 철두철미했던 화가 베르메르.
이런 그림들을 보면 실제로 베르메르의 성격이 꼼꼼했음을 것만 같다.

흔히 베르메르는 그림에만 몰두한 괴팍한 천재, 동시대인에게 무시당한 천재로 알려져 있는데,
작가의 조사에 따르면 실제로 그는 장모 마리아 틴스의 일(사채, 건물대여 등)을 도와
대부금 회수 일을 도울 정도로 회계, 계산에도 빨랐던 인물이라고 추측된다고 한다.
성 루가 길드의 이사직을 최연소로 맡기도 했던 그는 동시대인에게 화가의 역량도 인정받았던 것으로 보인다.

우리가 수수께끼, 괴팍, 무시당한 천재 화가로 알고 있던 그는 실제로 활발한 활동도 하고, 계산도 빠르며 네덜란드 미술계에서도 존중받는 존재였던 것이다.

이 책에서는 베르메르 그림이 카메라 옵스큐라(17세기의 렌즈를 통해 실제 경치를 투사하는 장치)를 활용하여 투영된 화상 위에 덧그림 그림이 아닐까 하는 추측을 끊이없이 받아왔다고 한다.
작가는 여러가지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원근법이 무시되거나 재창조된 베르메르의 그림들을 보여주며, 현실 세계에서 새로운 세계를 창조해낸 특별한 '회화의 힘'을 가진 화가의 역량 덕분이지 결코 카메라 옵스큐라를 이용한 단순히 현실 그대로의 영상을 그대로 화폭에 옮기는 작가가 아니라고 반론한다.

그 연장선 상에서 작가는 베르메르의 작품 중 가장 유명한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조차
실제 인물을 보고 그린 초상화가 아니라 불특정 인물의 얼굴 부분을 그린 것이라고 판단하기까지 하고 있다.

적은 작품 수, 고가의 작품가, 그 아름다움 때문에 베르메르의 그림들은 계속해서 범죄의 대상이 되어왔다. 위작사건도 있었고 도난사건도 있었으며, 아직까지 도난당해서 찾지 못한 그림 <합주>도 있다.
베르메르의 아름다운 그림을 생각하면 정말 안타깝기 그지없다.

전체적으로 평소에 관심있던 화가 베르메르의 삶을 추측해볼 수 있어 즐거운 독서가 되었다.
내가 미처 몰랐던 그의 아름다운 그의 그림들, 초기부터 조금은 둔화된 만년의 그림까지
화가의 그림 변천사를 알 수 있었던 것도 유익했다.
책 자체는 쉽게 풀이가 되어있어 그림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라도 친근하게 접근이 가능하다.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작가의 말처럼 베르메르가 일찍 세상을 뜨지 않았다면
더욱 발전한 아름다운 그림들을 볼 수 있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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