렘브란트의 유령
폴 크리스토퍼 지음, 하현길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08년 4월
평점 :
절판


 

평소 그림들을 주제로 다룬 책들을 즐겨 읽는 편이다.


베르메르의 '진주 귀고리 소녀'를 다룬 [진주 귀고리 소녀],

클림트의 '유디트'와 다비드의 '마라의 죽음'이 소재로 나오는  [나는 나를 파괴할 권리가 있다.],

파르미자니노의 '긴목의 성모'를 해석하며 벌어지는 일을 다룬 [헤르메스의 기둥],

너무나 유명한 다빈치 코드 등등 이젠 제목도 기억이 나지 않는 작품까지

미술 작품을 다뤘다고 하면 어느새 끌리고 보는 나인 것이다.

 

그래서 또 홀리듯 사버린 [렘브란트의 유령], 그저 무작정 표지만 보고 골라버렸다.
 
하지만 20%씩이나 아쉬운, 제목에 낚이고, 서평에 낚였다는 결론 밖에 나지 않았다.

즉, 출판사의 마케팅 낚시에 걸려버렸다는 뜻.

 "영화 보듯 단숨에 읽은 소설"이라는 서평이 무색하게 책장을 넘기는 내 손가락들은 너무나 천천히 움직였다. 이 책 어디가 단숨에 읽을만한 요소가 있다는 것인가?

'렘브란트의 유령'이라는 제목을 달 정도면 책 곳곳에 렘브란트가 살아 숨쉬어야 하는데 도대체 어디서 숨쉬고 있다는 말인가? 사건의 단초를 전달하는 역할 정도에 그쳐 너무나 아쉬울 따름이다.
 
 
영국, 네덜란드부터 동남아시아 보르네오 섬까지 책에서 다룬 장소 뿐만 아니라 제2차 세계대전에
대한 역사적 지식까지 다루기 때문에 소설의 스케일은 크지만, 독자를 이끌어가는 흡입력은
상대적으로 약하기 그지 없다.

 

한국 사람으로 태어난 나, 태어나서 배를 타본 경험이라고는 열손가락에 꼽을 정도일텐데
이 책 구석구석에 배어있는 요트, 배, 선원 생활에 전문적인 용어는 책에 집중 못하게 만드는
절대적인 요소이다.

 

또한 주인공으로 내세운 '핀'조차도 줄거리를 끌고 나가지 못하고 전체적인 상황에 이끌려 갈 뿐이다.
괴팍하건 예쁘지 않건 플롯을 끌어나가지 못하는 주인공은, 몸매가 좋고 예쁘다고 아무리 소설 안에서 찬사를 보내도 내겐 매력적으로 보이지 않는다.

 
결국, 이번 주말의 독서는 실패로 돌아가버렸다.
물론 이 책을 재미있다고 느끼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뭐 독서는 개인의 취향이니까 각자 알아서
판단할 일이다.


에이, 렘브란트 전기나 사서 읽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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