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C가 보이면 건강이 보인다 - 테이프 1개
이왕재 지음 / 석세스티브이(북리슨) / 2007년 7월
평점 :
절판


공해와 스트레스에 찌든 현대인들에게 들려주는 소망의 메시지!
세상에 가장 값싸고 귀한 보약중의 보약, 비타민 C의 놀라운 효능들을 자세히 들려준다.

저자는 20 년 동안 비타민 C 를 연구한 의사이자 생명 공학자다. 그는 이 강의를 통해서 그동안 자신이 연구해온 비타민 C에 대한 실험적 경험과 전문 지식을 우리에게 들려준다. 다양한 실험과 확실한 검증을 거친 그의 논리는 전문 의학 지식을 일반 청중들이 알아 먹을 수 있는 쉬운 언어로만 설명해야 된다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너무나 긴장되고 세련된 강의를 이어간다.

인간은 몸에서 비타민C를 만들지 못하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서 섭취해야 한다. 우리 인간은 분명 비타민 C의 결핍은 분명 역사적으로도 톡톡한 대가를 치렀다. 정복 활동에 적극적이었던 서구 열강은 기나긴 항해 동안 많은 선원들을 잃었고, 그 원인이 비타민 C의 결핍이었다는 것을 알기까지 엄청난 희생이 뒤따랐던 것이다.

비타민 C의 원료는 포도당이다. 비타민 C의 결핍은 혈압을 지켜주는 아드레날린이라는 호르몬을 만들 수 없었다는 것이 밝혀지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렸다. 이처럼 중요한 비타민 C에 대한 우리의 무지와 오해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으며, 이왕재 박사게는 안타까움으로 다가왔다. 그는 스스로 20 여 년간 비타민 C를 복용했으며, 우리가 지금까지 가져온 의학적 편견을 과감히 뜯어 고치기에 주저하지 않는다. 분명 지금 우리가 섭취하고 있는 비타민 C에 대한 섭취량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기까지 많은 논란과 싸워 나간다. 어쩌면 우리 삶에서 비타민 C에 대한 새로운 관점이 필요한 시기이도 하다.

우리가 살아있는 이유를 감사하면서도 의학적 지식을 쌓는 데는 소홀할 수밖에 없는 게으름을 가진 이중적인 태도도 그의 강의와 함께 날려버렸으면 한다. 그가 들려주는 생활 속에서 느끼는 비타민 C에 대한 감동적인 이야기, 인간이 가지는 의학적 무지를 과감히 질타하는 그의 강의를 따라 우주 속에서 딱 한가지 구조만을 가진다는 신비한 영양소인 비타민 C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 보도록 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