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열걸 1
미야기 아야코 지음, 김은모 옮김 / arte(아르테) / 2017년 10월
평점 :
품절


드라마로 먼저 만나봤던 교열걸의 첫번째 이야기.

​드라마를 먼저 보고 원작인 소설을 읽어보니, 등장하는 캐릭터의 개성을 드라마에서 잘 조합하여 어색하지 않게 선보였다는 것을 알겠다. 하지만 일본드라마 특유의 계도적인 부분이 소설에서는 덜해 드라마를 보면서 느낀 불편함이 줄어들어 좋다.

드라마에서 그려낸 에쓰코의 모습은 ​자신이 하고 싶은 것들을 척척해내는 천하무적 원더우먼같은 캐릭터로 그려져서 원작에서도 비슷한 모습을 많이 보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었다. 하지만 책을 읽다보니 원작에서는 조금 더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일본인의 모습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 캐릭터로 형성되어 있다.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다른 사람의 일에 밀려서 피곤해도 이리저리 끌려다니는 듯한 모습도 보여서 또 다른 색을 가진 캐릭터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설정자체에서 원작 이야기 나름대로, 드라마 나름대로의 재미가 각각 살아있는 부분은 에쓰코가 사는 집 같다.​ 세들어 사는 집의 1층에 있는 가게가 드라마에서는 동네 아저씨들이 모이는 시끌벅적하고 정이 넘치는(나쁘게 보면 좀 참견이 심한) 선술집인데, 원작에서는 부동산회사 직원이 가끔 들러 문을 여는 쇠락한 붕어빵(붕어빵이라고는 되어있지만 붕어빵보다는 타이야끼가 아닌가- 한다.)가게라는 점이 다른 것 같다.​

캐릭터들을 정리하면서 다른 인물이 했던 말을 드라마에서는 주인공인 에쓰코가 말하는 것으로 설정이 바뀐 것도, 드라마를 먼저 보고 원작을 읽어서 이 부분은 이렇게 했던 걸 그렇게 바꾼 거였구나-하는 생각도 들어 드라마를 봤던 기억도 다시금 떠올랐다.

에쓰코는 진짜 이시하라 사토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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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문장이 유치하고 내용이 사실과 다르더라도 그 내용이 이익만 창출하면 그만이면, 교열은 필요가 없을 테고 애당초 교양이라는 개념조차 존재하지 않았겠지.'​

 

경범사에서 발간하는 잡지 '라씨'의 편집자가 되고 싶어 앞만보고 달려가는 에쓰코가 발돋움판이라고만 생각했던 교열부에서의 일이 더이상 의미없는 일이 아님을 깨달은 순간이 아닐까- 싶다.

+ 리니어 모터 소, ​고레나가 고레유키 - 유키토

+ 작가 혼고 선생, 그 부인 료코.

+ ​이마이, 모리오, 카나코, 요네오카, 후지이와

+ 새송이버섯 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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