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드라의 그물 Nobless Club 12
문형진 지음 / 로크미디어 / 2009년 4월
평점 :
품절


불교를 모티브로 한 소설이라고 들었는데, 정작 도입부를 읽으며 떠올린 것은 인터넷과 게임이었다. 단순히 모뎀이라거나 단말기라거나 하는 용어가 튀어나와서만은 아니다.

주인공 칼키는 처음에 아기로 등장하지만 순식간에 성인으로 변해버린다. 사실상 그의 기억은 이 시점에서 시작되는 셈이다. 그에 비해 그는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 스킬을 다 갖고 있다. 이것은 마치 게임 캐릭터가 이미 자란 상태에서 게임속 세계로 던져지는 순간을 연상시켰다.

뒤로 가면서 칼키가 새로운 스킬을 하나씩 익히고 레벨업하는 과정을 보며 이런 느낌은 더욱 강해졌다. 오토마우스라도 써서 레벨업을 했는지, 아니면 폐인 처럼 잠도 안 자고 게임만 했는지, 칼키는 짧은 시간에 최강의 캐릭터로 성장한다.

그리고 칼키와 그의 연인(들)이 모든 미션을 클리어하는 순간 자신들의 육체는 단지 '아바타'일 뿐이란 것을 깨닫는다. 유저의 취향과 욕망을 반영해 선택된 캐릭터들인 것이다.

한편, 게임이 끝나자 붕괴된 세계는 '리셋'된다. 그리고 판타지 게임을 클리어한 유저는 이제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넘어간다.

주인공의 '깨달음'이란 결국, 모든 퀘스트가 끝나고, 만렙을 달성하고, 모든 스킬을 1랭까지 다 올려서 더이상 할 게 없어진 게임을 리셋해버리는 순간이다.

세계가 붕괴하는 순간에도 그들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았다. 하나의 게임이 끝나면 다른 게임으로 넘어가면 되고 캐릭터를 삭제해도 언제든 다시 자신의 아바타를 만들 수 있으니까.

불교 용어와 스킬 이름들도 그냥 키워드나 명령어일 뿐이고, 이 책은 차라리 게임 소설에 가까워 보인다. 종종 칼키가 자신의 의식이 육체 및 세계와 분리된다는 식으로 말을 하는데 이것은 유저가 게임 밖에서 활동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도 있다.

대략, 노블레스클럽의 책을 읽으며 이런 기분을 느껴보는 건 데스노블 이후 오랜만인 것 같다. 나름대로 시도는 나쁘지 않았고, 기존 판타지와 차별화하기 위해 새로운 세계관을 만들려 애쓴 흔적도 보인다. 그런데, 약간 핀트가 어긋난 느낌이랄까.

아무튼, 불교의 탈(?)을 쓰긴 했지만, 거창하게 심오하거나 철학적인 뭔가가 있는 것도 아니고, 내용도 그닥 어렵지 않으니 가볍게 읽어도 될 듯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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