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감정의 기술 - 아이의 마음을 알아가는 공감 놀이
키아라 피로디 지음, 우미정 옮김 / 파이어스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몬테소리 교육하면 교구활동을 많이 떠올리실텐데요.

몬테소리 활동에서 일상영역은 일상생활도구를 사용하며 어린이가 자신을 돌볼 수 있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이 책에서는 일상생활도구를 활용하여 다양한 감정들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활동들이 수록되어 있어요.
쿠키를 만드는 과정에서 다양한 얼굴표정을 표현해 보기 활동은 사람들이 감정을 느낄 때 어떤 표정을 짓는지 구분지어 알 수 있도록 해주고요. 채소와 과일로 얼굴꾸미기를 할 때는 다양한 모양으로 재료를 활용할 수 있어 나만의 표정을 만들어 낼수도 있었어요.
책에서 알려주는 활동을 하다보면 재료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어린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에 적절한 것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어요.
어린이가 어떤 감정을 느꼈을 때 감정 조절을 도와줄 놀잇감을 만들 수도 하고, 감정주사위를 굴려가며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행동들도 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행동도 생각할 수 있게 되지요.

책의 시작부분에서는 어린이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기 위한 몬테소리 교육철학 및 교육방법을 소개하고 있어요.
아이와 활동하기에 앞서 읽으면 유아교육에서 중요한게 무엇이고 놓치지 말아야 할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어요.

이 책에 있는 활동을 하시면 유아는 자신이 느끼는 다양한 감정들에 대해 알고, 감정에 이름을 붙일 수 있게 되며 감정이 들었을 때 어떻게 행동하면 좋을지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되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