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네카의 말 - 주체적이고 행복한 삶을 위한 철학 에세이
루키우스 안나이우스 세네카 지음 / 메이트북스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먼 미래를 위해 계획을 세우기도 하지만, 인생에서 가장 큰 낭비는 오늘 할 일을 뒤로 미루는 것이다. 이는 자신에게 주어진 하루를 하나씩 내던지는 것이며, 앞으로 다가올 미래 때문에 주어진 현재를 버리는 것이다." (63쪽)

<세네카의 말>은 스토어학파의 철학자인 세네카의 인생론과 행복론, 화 다스리는 방법에 관해 철학 초심자도 이해하기 쉽게 풀어쓴 철학 에세이다.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 세네카의 인생론>에서 세네카는 과거나 불확실한 미래에 얽매이지 말고 지금 이 순간을 충실히 살라고 충고한다. 죽음과 불행을 두려워하지 말고 의연히 대처하도록 격려하면서, 인생의 모든 것을 내 소유가 아닌 잠시 빌려 쓰는 것으로 여기라는 말이 특히 인상적이다.

<2부 : 세네카의 행복론>에서는 쾌락에 흔들리지 않고 미덕을 추구하며 나의 악덕을 반성하는 태도로 살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음을 역설한다. 내 인생의 목적과 목표를 스스로 정하고, 남을 무작정 따르지 않아야 한다고 충고하고 있다.

<3부 : 세네카의 화 다스리기>에서는 가장 나쁜 악덕이 "화"임을 강조하면서, 화라는 감정의 실체를 파악하고 화의 지배에서 벗어나 현명하게 화를 다스리는 방법을 상세히 알려준다. 나 역시 순간의 화를 참지 못하고 욱할 때가 많아 늘 이런 성격을 고쳐야겠다고 생각했었는데, 이 챕터를 읽으며 더욱 나의 태도를 깊이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다.

철학 문외한인 사람도 부담 없이 현인의 지혜를 배울 수 있게 도와준 책이다. 인생을 대하는 마음가짐을 바꾸고 후회 없이 행복한 삶을 살고 싶은 사람이라면 한 번쯤 이 책을 통해 세네카를 만나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