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쪽 눈을 감은 인간 - 상대의 양면성을 꿰뚫어 보는 힘
리사 맥클라우드 지음, 조연수 옮김 / 토네이도 / 2012년 1월
평점 :
절판
"진실의 삼각형"은 이 책의 원 제목이다. 이 책은 세일즈맨을 위한 의사소통전문가가 쓴 책으로 타협,합의, 설득이 아닌 상생과 거듭남(?)의 의사소통방식을 제시하고 있다.
진실의 삼각형의 개념: 상대의 의견과 나의 의견 중 하나를 선택하여 상대방에게 관철시키거나 타협,합의하는 게 아니라 두 의견이 방향을 일치시켜서 하나의 꼭짓점, 즉 더 높은 수준의 해결책에 도달하는 것.
그리고 마음에 들어온 말씀들.
111p. 어떤 일이든간에 타인에게 자신의 의견을 어필하는 것은 모두 세일즈 영역에 속한다.
135p. 무능한 세일즈맨에게 죄가 있다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할까봐 두려워서 고객을 자신의 목표를 이루는 수단으로만 생각하는 실수를 저질렀다는 것이다. 즉 상대의 관점을 받아들이기 위한 마음의 공간을 만드는 것을 잃어버렸을 뿐이다.
138p. 탁월한 인간관계의 첫걸음은 바로 상대에게 오해를 사지 않는 것이다.
138p. 나를 진정으로 이해해주고 인정해주는 사람과 함께하는 순간이야말로 인생에서 가장 큰 즐거움이다. 타인에게서 인정을 받으면 우리의 자존감은 높아진다.
157p. 배우자를 위해 자신의 직업을 잠시 보류한 사람은 상대가 사회적으로 성공하면 오히려 분개한다.
181p. 우리는 선택할 필요가 없다. 둘 다 하거나 둘 다 될 수 있다.
222p. 우리가 기다리던 그 사람은 바로 우리 자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