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써먹는 놀이 수업 280 - 사춘기 중학생도 춤추게 하는 즐거운 놀이 수업
정다해 지음 / 문예춘추사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생 써먹는 놀이수업 280

정다해 ㅣ 문예춘추사

 

지루한 수업은 내용이 아무리 알차고 유익해도 학생에게 온전히 전달되지 못하기에 의미가 없다이를 몸소 교단에서 느꼈을 이 책의 저자 '정다해는 서울 소재 중학교 사회교사이다평생 써먹는 놀이수업 280은 저자 자신이 경험하고연구한 수업방법을 엮어 학생들을 가르치는 선생님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책이다.

 

저자는 놀이교육 블로그도 운영 중이다블로그에 올린 자신의 수업 팁들에 반응하는 이웃들을 보며 20년 수업 현장 노하우를 엮어야 겠다고 생각하게 된다.

 

놀이는 모두에게 '집중'을 가능하게 한다놀이에는 재미가 따르기 때문이다집중과 연결된 학습은 더 오래 기억하게 되며 성취도 향상에 도움이 된다학업 뿐 아니라 함께 수업에 참여하는 이들끼리의 건강한 교류도 가능하다.

 

 

내용은 크게 첫 만남 놀이수업 중 놀이마무리 놀이자투리 놀이로 나뉜다책의 제목처럼 280가지의 다양한 놀이들이 방법응용주의점과 함께 자세한 문장과 예시 사진으로 쉽게 이해될 수 있다.

 

제시된 수업 놀이 중 '나를 숫자 세 개로 표현하기 '를 진행해 보았다나를 대표하는 숫자로 자기 소개하기는 나에 대해 생각하게 하고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나에 대한 이야기를 스스로 선택하게 한다아이들은 주로 자신의 생일자신의 가족 구성원 수좋아하는 수 등 자신을 둘러싼 다양한 것들을 숫자와 연결하여 이야기한다이 놀이의 장점은 특별한 준비물 없이 진행할 수 있으며복잡하거나 부담스럽지 않다는 것이다.

 

제시된 여러 놀이들은 중학생 아이들을 주대상으로 하고 있다자신을 내보이려 하지 않고쉽게 참여하지 않는 그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만들어진 것이므로 수업 현장의 많은 선생님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

 

출판사 지원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