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숲을 거닐다 - 장영희 문학 에세이
장영희 지음 / 샘터사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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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의 숲을 거닐다

장영희 문학 에세이 ㅣ 샘터

 

열 권의 책을 혼자 읽는 것 보다 한 권의 책을 열 명이 읽는 것이 낫다라는 말이 있다장영희 교수의 문학 에세이를 읽으며 이 말의 의미를 다시 한 번 실감한다읽었던 책에 대해선 공감할 수 있었으며읽지 못한 책에 대해선 호기심을 자극시켰다.

 

문학은 일종의 대리 경험이기에 시간과 공간상황의 한계를 초월할 수 있으며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는 인생의 나침반 역할을 한다그래서 우리는 꾸준히 '문학'을 사랑하는 것이다부족한 공감능력이 사회 속에서 다양한 문제를 야기시킨다그래서 우리는 문학을 읽어야 한다문학을 읽음으로 타인의 슬픔과 고뇌를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위대한 개츠비]는 책으로도 여러 번영화로도 여러 번 본 작품이다피츠제럴드는 왜 개츠비에게 '위대한'이라는 수식어를 붙인 것일까에 대한 질문도 여러 번 토론한 논제이다장영희 교수는 개츠비가 위대한 이유는 물질 만능주의와 퇴폐주의로 타락해 가는 시대에 사랑과 희망꿈을 잃지않았기 때문이라 답한다동의한다개츠비의 위대함은 2022년을 살고 있는 우리에게는 무모함으로 치부될 것이다그래서 개츠비의 '위대함'은 더 위대해진다.

 

나는 왜 ''가 힘들고 어려울까어렵기에 시를 즐길 수 없다시를 즐길 수 없는 내가 여류 시인 에밀리 디킨슨에 대해서 몰랐던 건 당연하다그녀가 철저한 칩거 생활과 30대 후반부터 죽는 날까지 흰색 옷을 고수했다는 이야기는 그래서 더 흥미롭다또한 그녀의 시는 혼자만의 끄적거림이였기에 생전에는 발표되지 못했으며제목도 없다고 한다장여희 교수의 글을 통해 시인 에밀리 디킨슨의 시에 대해 알고싶어졌다.

 

얼마 전 뇌과학에 관련된 책에서 [대지]의 작가로만 알고 있던 펄 벅의 [자라지 않는 아이]에 대해 알게 되었다장영희 교수는 이 작품을 펄 벅의 [대지]보다 더 인상 깊은 작품이었다고 말한다최초의 여성 노벨 문학상을 받은 작가 펄 벅의 딸은 중증 지적장애와 자폐증을 앓았다펄 벅은 작가가 아닌 어머니로서의 마음을 이 책에서 토로했다고 한다그리고 그런 펄 벅과 장애을 가진 자녀를 키우는 부모들에게 보내는 장영희 교수의 사랑과 갈채를 나도 보내고 싶다.

             

이 책은 2001년 8월부터 3년간 <조선일보>에 연재했던 장영희 교수의 북 칼럼에 게재되었던 글을 모은 것이다신문의 특성상 칼럼의 길이가 제한적이었기에 문학에 대한 무겁고 어려운 해석보다는 교수 본인의 개인적이고 사적인 이야기를 문학과 연결한 글들이 대부분이다그래서 가볍지만 소중하게 읽을 수 있다책 속에 소개된 작품들을 따라 읽으며 장영희 교수가 사유했던 것들에 다가가 보아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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